▣사 복음서

큰 믿음의 사람이 되려면 (마8:5-10)

공 상희 2015. 11. 8. 07:03

큰 믿음의 사람이 되려면 (8:5-10)

이 시간에 큰 믿음의 사람이 되려면 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받겠습니다.

오늘은 예수님께 칭찬받은 큰 믿음의 사람 네 명을 소개 하겠습니다.

1, 중풍 병에 걸린 하인을 위해 믿음으로 간구한 로마의 백부장,

2,열 두해 혈루 증을 앓았던 여자, 3, 죽은 딸을 다시 살린 회당 장 야이로, 4,흉악한 귀신 들린 딸을 고친 가나안 여자입니다.

이 네 사람들은, 예수님께 큰 믿음을 칭찬받은 사람들입니다.

 

나와 여러분도 이사람 들의 큰 믿음을 본받아, 큰 믿음의 사람이 되어서 예수님께 믿음을 칭찬 받고, 여러분의 간절한 기도가 믿음대로 이루어지는 역사가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그들의 큰 믿음의 비밀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로마의 백부장의 큰 믿음의 비결은, 사랑의 믿음입니다.
본문 10절에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십니다.

예수님께 칭찬 받은 백부장의 큰 믿음의 비결은, 사랑의 믿음입니다.

5-6절을 보면 예수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한 백부장이 나아와 간구하여 가로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 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하며, 하인의 병 고침을 위해 예수님께 간구하고 있습니다.

당시 하늘의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는 로마의 군인 백부장의 간구를 들은 예수님께서 기이히 여기시고 7절에 이르시되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하십니다.

그런데 백부장은 8절에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하고 믿음으로 간구하고 있습니다.

 

당시 하인들은 짐승 취급도 받지 못하였지만, 백부장은 그 하인의 고통을 안타깝게 여기고, 예수님께 하인의 병 고침을 위해 간구하고 있습니다. 하인을 진심으로 뜨겁게 사랑 하는 백부장의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큰 믿음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백부장은, 예수님을, 말씀으로 명령만 하시면, 하인의 병을 고칠 수 있는, 전능하신 사랑의 하나님으로 알고, 믿었습니다,

 

이처럼 나와 여러분도, 예수님을 전능하신 사랑의 하나님으로 알고 믿어, 그 사랑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든지 사랑의 은사를 가지면, 백부장과 같이 병든 자도 고치고, 죽은 자도 살리는, 큰 믿음의 사람이 됩니다.

2. 혈루증 여인의 큰 믿음의 비결은 만남의 믿음입니다.
9:20-22열두 해를 혈루 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가라사대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시로 구원을 받으니라하십니다.

여기 혈루 증을 앓는 여인의 믿음의 비결이 나타납니다.

그 믿음은 예수 만남의 믿음이었습니다.

이 여인은 12년간 혈루 병으로 고통을 받으면서 많은 의원들을 만났습니다. 왜냐하면 의원들을 만나야 병이 낫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의원들과의 만남은 괴로움만 더하고 재산만 허비했지,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병이 더 중해진 만남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예수님의 소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여인은 전능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싶었고, 예수님을 만나기만 하면 구원을 얻겠다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당시 하혈하는 혈루 증은, 종교적으로 부정하게 여겨, 사람과 접촉을 금지했고(15:19-27), 죄의 상징으로 간주되어 요즈음 말로 왕따였습니다.(36:17).

 

그래서 여인은 도저히 많은 사람 앞에 나설 수도 없었고, 수많은 사람에 둘러싸여있는 예수님께 감히 나올 수 없는 환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을 만나야 고칠 수 있다는 믿음과 열정이, 환경을 극복하게 하였고, 많은 무리를 헤치고 와서 믿음으로 예수님의 옷을 만지게 된 것입니다. 그 때 순식간에 예수님의 능력이 그에게 나가 혈루증이 깨끗이 치료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에게 큰 믿음의 비밀을 가르쳐 주는데, 그것은 예수님을 만나야 구원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만남은 일반적인 만남이라기보다 예수님과 연합을 이루는 믿음의 만남입니다.

 

그러면, 육신을 입으신 예수님이 없는 지금은, 어떻게 예수님과 연합된 만남을 가 질 수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보내신 성령을 내 마음 가운데 모시고 체험해야 연합된 만남을 갖고, 구원을 받게 됩니다.

사도들도 성령을 체험하고 얼마나 큰 믿음의 사람이 되었습니까?

기적적인 능력은 물론이고, 예수님을 위해 십자가를 질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요15:7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하셨습니다. 예수님과 믿음으로 만나야 소원을 이루는 큰 믿음의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3. 회당장 야이로의 큰 믿음의 비결은, 겸손한 믿음입니다.
8:41이에 회당장인 야이로라 하는 사람이 와서 예수의 발아래 엎드려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합니다. 이 말씀 속에

회당 장 야이로의 큰 믿음의 비결이 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70년간 바벨론의 포로생활을 마치고 귀환한 후,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곳곳에 회당을 건축했습니다.

이 회당은 덕스럽고, 모든 사람에게 존경받는 나이 많은 어른을 회당 장으로 세웠는데(5:22-43, 8:41-56)

이 회당장의 딸이 갑작스럽게 죽었습니다.

 

회당 장 야이로는 딸이 죽었을 때 예수님께 달려와서 엎드려 절하고 딸이 방금 죽었으니 손을 얹어 살려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아무리 다급하다 하지만, 지체 높은 회당장이 젊은 무명의 예수님께 엎드려 절하며 간구하는 것은 그 당시 정서상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이 일은 진실로 겸손한 사람이 아니고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처럼 진실로 겸손할 때 큰 믿음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4:6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도 큰 믿음의 사람이 되려면, 교만을 버리고, 항상 하나님 앞에 겸손하시기 바랍니다. 엎드려 자신의 부족을 인정하고 ,긍휼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앞과 사람 앞에 겸손한 사람이 큰 믿음의 사람이 되는 것 입니다.

4. 가나안 여인의 큰 믿음은, 뒤로 물러서지 않는 믿음 입니다.
15:28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하십니다.

이 가나안 여인의 큰 믿음의 비밀은 말씀에 서서, 뒤로 물러서지 않고 부르짖는 믿음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방 땅 두로와 시돈에 가시게 되었을 때, 구름떼 같이 많은 사람들 중에서, 가나안 여자가 나타나서 소리 지르기 시작했습니다.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들렸나이다." 고쳐 주시옵소서. 하며 간구 합니다.

가나안 여인은 이방인이지만,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으로 오시는 메시야 구세주인 것을 소문으로 들어 믿고 있었기 때문에. 귀신들린 딸을 고쳐 주시기 위해 믿음으로 부르짖었습니다.

그런데 사랑 많으신 예수님은, 가나안 여인이 그렇게 소리치며 따라와도 못 들으신 척 일언반구도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왜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을까요?

이 여인의 믿음을 더 간절하게 하시기 위해 시험한 것입니다.

그래도 가나안 여자는 포기하지 않고 다윗의 자손 예수를 더욱 큰 소리로 부르며 뒤로 물러서지 않고 간구하였습니다.

심지어는 개라는 말까지 듣고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바로 여기에 큰 믿음의 비결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붙들고, 응답이 더디어도 물러서지 않고. 힘써 부르짖어 기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때 성도의 영은 강해지고 거룩해지고 온전해집니다.

 

예수님께서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땀방울이 피 방울이 되도록 기도하셨기에 십자가를 앞에 두시고도 승리 하실 수 있었습니다.
우리 성도들이 할 일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기도하는 일입니다. 가나안 여인처럼 뒤로 물러서지 않고 부르짖어 기도할 때 여러분의 소원이 이루어지고 승리하는 삶을 사는 큰 믿음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께서 칭찬하신 사람들의 큰 믿음의 비결을 배우십시다. 사랑할 때 큰 믿음이 옵니다. 성령님을 체험할 때 큰 믿음이 옵니다. 겸손할 때 큰 믿음이 옵니다. 그리고 말씀을 븥들고 물러서지 않을 때 큰 믿음이 옵니다. 우리 모두 이 귀한 말씀을 가슴에 품고 실천하여 예수님께 칭찬 받고 응답 받는 큰 믿음의 사람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사 복음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죽지 맙시다.  (0) 2016.03.16
하나님이 주신 능력 (막 16:17-18)  (0) 2016.03.16
말의 능력 (마12:34-37)   (0) 2015.10.11
더 깊은 데로 나가라 (눅 5:1-7)  (0) 2015.10.04
믿음을 시험하라 (마 15:21~28)  (0) 2015.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