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설교

큰 기쁨의 좋은 소식

공 상희 2008. 7. 3. 18:21
본 문 : 누가복음 2장 10절
제 목 : 큰 기쁨의 좋은 소식 
출처 : 어린이 교육 99년 11월호



아기 예수님은 만왕의 왕이십니다. 아기 예수님의 탄생하심은 이 세상에 처음 있었던 굉장한 일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처럼 굉장한 일은 없을 거예요.
왜냐구요?
아기 예수님은 겉보기에는 단순히 마리아의 몸에서 출생한 아기 같았으나 그 속에는 하나님의 성질이 들어 있었어요. 그는 하나님이셨어요. 그러므로 성탄절은 하나님께서 아기로 오신 날이지요. 그러니 굉장하고, 대단하고, 놀라운 일입니다.

1. 예수님이 오실 때 영접해야 합니다.
이처럼 어마어마한 신분이 세상에 출생하는 날이라면 세상의 모든 왕과 귀족들이 다 몰려와야 하지 않겠어요? 그래서 엄청난 분의 탄생 앞에서 머리를 숙이고 왕관을 벗어들고 경배해야 하지 않겠어요?
그러나 예수님께서 세상에 태어나실 때 찾아온 사람 중에 동방박사들이 있어요. 그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에요. 유대인들 중에서 귀족은 아무도 오지 않았어요. 귀족들은 고사하고 동네 사람들도 오지를 못했어요. 그들은 쿨쿨 자느라 아기 예수가 마굿간에서 출생하셨다는 사실을 몰랐던 거예요.
예수님은 다시 오세요.
2천년 전 베들레헴 마굿간에 오셨을 때는 경배하지 못했어도 그리 큰 불행은 아니었어요. 나중에라도 예수님을 경배하며 환영하면 되었지요. 첫 번째의 탄생은 나중에라도 만나고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길이 얼마든지 있었어요.
그러나 두 번째 오시는 그분은 달라요.
그분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려 오시는 것이 아니라 온 인류를 심판하시기 위해 오시지요. 예수님을 영접하는 자들은 천국으로 데리고 올라가고,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자들은 지옥으로 보내는 심판주로 오셔요.
그러니 두 번째 오실 적에는 꼭 기쁜 마음으로 예수님을 영접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들도 구원을 얻는답니다.
첫 번째 오시는 예수님을 사람들이 왜 맞이하지 못했을까요? 언제 오신다는 것을 정확히 몰랐기 때문이지요. 그 당시의 사람들은 메시아가 오신다는 사실만 알았지 언제 오신다는 것을 몰랐기에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할 수가 없었던 것이지요.
두 번째 다시 오시는 예수님도 마찬가지예요. 아무도 그분이 언제 오실지는 몰라요. 느닷없이 오실 거예요. 그러니 우리들은 항상 정직하게 살고 하나님을 잘 믿는 믿음으로 살아야 예수님께서 오실 때에 기쁘게 영접할 수 있을 거예요.

2. 목자들은 경배를 했습니다.
이스라엘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었을까요? 예루살렘에도 베들레헴에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어요.
그들 중에는 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들... 믿음이 깊은 경건한 사람들이 많았어요.
목자들이 살고 있었던 베들레헴운 다윗의 고향입니다. 다윗의 믿음을 본받아 경건한 사람들이 많았을 거예요.
그들은 성경을 잘 알았고 메시아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다는 것도 알았어요. 그러나 예수님을 경배하지 못했어요.
왜 그랬을까요?
그들은 성경을 많이 알고 백성들 앞에서 마음이 깊은 것처럼 거드름을 피웠지만 사실은 하나님보다도 사람들 앞에서 존경받고 자랑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하나님은 그런 사람들은 싫어하십니다. 사람들은 바리새인들의 거짓을 몰라도 하나님은 아셨어요. 하나님은 그런 사람들에게 아기 예수의 탄생을 알려주고 경배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어요. 그들은 거짓 경배를 드릴 거예요. 그리고 아기 예수를 차지하려고 서로 싸울 거예요.
하나님은 높은 사람이나 종교가들보다는 맨처음으로 들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에게 구세주의 탄생을 알려주었어요.
목자들은 들에서 양을 치며 추운 밤, 깊은 밤을 지새우곤 했어요. 그들은 멀리 별을 바라보며 항상 메시아를 기다렸어요. 남들은 성안에서 따뜻하게 묵고 잠들어 있는데 목자들은 들에서 양을 치며 떨어야 했어요. 그것은 큰 고생이었지요.
목자들은 메시아가 오시면 이런 고생이 끝난다고 생각했기에 메시아가 오심을 애타게 기다린 것이지요.
그리고 목자들은 양을 치면서 양들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희생 제물로 죽어가는 것을 보았어요. 그들은 어쩌면 양을 키워 성전 제물로 팔아서 생활했을 거예요.
자기들이 키운 자식과 같은 양들이 희생 제물로 죽어가는 것을 보고 불쌍히 여겼어요. 죄없은 양들이 더 이상 죽지 않으려면 메시아가 하루라도 속히 오셔야 해요. 그래서 그들은 더욱 애타게 메시아가 고대했습니다. 하나님은 고대하는 목자들에게 아기 예수의 탄생을 알려주었어요.
우리들도 예수님의 재림을 고대하고 있으면 예수님 오실 때에 기쁘게 맞이 할 수 있을 거예요.

3.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전해야 합니다.
목자들이 들에서 양을 치고 있는데 천사들이 나타나서 말해 주었어요.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10절)
아기 예수의 탄생은 온 인류에게 전해질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란 것입니다.
왜냐하면 죄를 없애버리고 우리들을 천국으로 데리고 가실 분의 탄생 소식이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또한번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거예요. 예수님의 재림이지요.
우리도 목자들처럼,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며 기쁨으로 맞이할 수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려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