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강해

9과, 이세벨을 용납한 두아디라 교회

공 상희 2018. 5. 27. 06:59

9, 이세벨을 용납한 두아디라 교회

요한계시록 2 : 18 29

 

이 시간에 이세벨을 용납한 두아디라 교회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두아디라 교회는, 자칭 여자 선지자 이세벨을 용납해 준 일로 말미암아 책망을 들은 교회입니다. 주님은 이 교회에,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의 모습으로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주님의 이 같은 모습은, 심판 주의 모습이십니다. 왜 심판주의 모습으로 나타내셨습니까. 두아디라 교회에는 아무도 모르는 숨겨진 비밀이 있었습니다.

 

비밀은, 사탄의 깊은 것이 도사리고 있었는데, 주님은 이 같은 사탄의 비밀을 들추어내어, 경고하시기 위해, 불꽃같은 눈을 가진 심판주로 나타나신 것입니다.

말씀의 내용을 살펴보면

1,두아디라 교회에 대한 주님의 칭찬과 책망

두아디라 교회는 먼저 주님으로부터 많은 칭찬을 들었는데, 그 내용은.

(1) 주님은 그들에게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안다고하셨습니다

2,3장에 나타난 다른 교회와 마찬가지로, 두아디라 교회도, 종말 교회의 한 표본이 되는 교회입니다. 그들은 물적 재원이나, 인적 재원이 풍족했기 때문에 주를 위해 하는 사업도 굉장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사랑도 있었습니다. 믿음도 섬김도 인내도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이들에게 주님은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이처럼 두아디라 교회는, 신앙적 행위는 점차 향상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이 같은 신앙적 이면에는, 주님만이 찾아내실 수 있는, 숨겨진 사탄의 비밀이 숨겨져 있었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두아디라교회가 주님으로부터 책망을 들은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2) 주님은 두아디라 교회를 향하여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했다고 책망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세벨을 용납한 죄로 인하여, 장차 두아디라 교회가 받을 심판은 엄청나게 크다는 사실을 경고해 주셨습니다.

 

그러면 두아디라 교회가 용납해 주었다는 자칭 선지자 여자 이세벨은 누구를 말하며, 두아디라 교회가 이세벨을 용납해 주었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 입니까?

이세벨은, 사도 요한이 이 계시를 받을 당시, 두아디라 교회에 실존했던 인물이 아닙니다. 그 당시 두아디라 교회에서, 자칭 선지자로 등장하여, 은밀히 쑥물을 먹이고 있었던 자들의 영적 배경으로, 등장시킨 인물이 바로 이세벨입니다.

 

실존했던 이세벨의 대한 말씀을 살펴보면, 왕상16:30-33

이세벨은 시돈 왕 엣바알의 딸로, 그가 이스라엘의 아합 왕의 아내로 시집올 때, 바알 선지와 아세라 선지 850명을 거느리고 와서, 하나님의 종들을 죽이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아세라 신과, 바알 신을 이스라엘의 하나님으로 섬기게 했었던 왕비 입니다.

이세벨로 상징되는 거짓 선지자들이, 두아디라 교회로 하여금, 잘못된 교훈으로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했습니다.

또한 이세벨은, 종말 교회에 나타나 하나님의 교회들로. 짐승과 더불어 영적으로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 음녀를 상징해 주는 인물로 등장되고 있습니다,(17:1-6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2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5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6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

(3) 그런데 문제는, 두아디라 교회에서 이들을 용납해 주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일은, 하나님의 교회에서 사업이라든가, 사랑, 믿음, 섬김, 인내 등도 대단히 중요한 열매들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순결한 하나님의 말씀을 끝까지 지키는 일입니다.

 

이세벨의 등장은, 말씀의 변질을 가져오며, 말씀의 변질은, 교회의 영적타락을 가져옵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이단자의 등장이나, 다른 복음의 전파나, 변질시킨 말씀을 전하는 일에 대하여, 두아디라 교회처럼 용납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2. 종말에 등장할 이세벨은 누구인가?

요한계시록에는 두 가지 모습의 여인이 나옵니다.

(1) 한 여자는 해를 입은 한 여자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여자는 진리의 말씀에 서서 비 진리(음녀와 짐승)와 싸우는 교회를 상징합니다.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그러나 다른 한 여자는 그 이름이 음녀로 나와 있습니다. 이 여자는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매력적인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17:4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

그녀의 손에는 금잔이 들려 있습니다. 이 금잔에는 음행의 포도주가 들어 있으며, 사람이 이를 마시면 그 영적 생명이 죽게 됩니다.

(17:2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8;10,11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11이 별 이름은 쓴 쑥이라 물의 삼분의 일이 쓴 쑥이 되매 그 물이 쓴 물이 되므로 많은 사람이 죽더라).

 

이 음녀가 바로 종말에 등장할 배도세력 이세벨 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교회로 진리를 떠나게 하며, 적그리스도인 짐승을 메시야로 소개하고, 그에게 신적인 경배를 강요할 것입니다.

이세벨은 곧 이 음녀를 상징하며, 이세벨이 하나님으로 섬기게 한 바알은, 곧 사탄의 대리인인 짐승을 상징합니.

 

(2) 이세벨이 하나님의 교회에서 하는 일을 몇 가지로 말씀합니다.

내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이세벨이 가르치는 것은 다른 복음입니다. “다른 복음이란 적그리스도를 메시야로 전하는 사탄의 복음을 말합니다. 이 거짓된 복음은 드디어 온 세계 인류들을 미혹하는데 성공하므로, 적그리스도는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세계의 정복자의 자리에 앉게 될 것입니다.(13: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

이세벨의 교훈은, 진리가 아니기 때문에 속임 수로 미혹합니다. 그 결과 많은 하나님의 종들로 적그리스도와 행음하게 하고, 또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한다고 했습니다.

 

그 당시 두아디라 교회 성도들을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한 일은, 실제적인 간음과 제물을 말하지만, 종말에 있을 짐승과의 행음과 우상의 제물은, 영적 간음과 그를 경배하는 자들에게 주는 적그리스도의 제물(양식)을 의미합니다.(13:16,17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

 

두아디라 교회는 이 이세벨의 세력을 축출하고, 하나님의 교회를 진리의 말씀으로 보존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같은 활동을 용납해 주므로 오히려 동조한 것입니다. 그 결과 두아디라 교회는 음녀 교회로 타락하였고 그 많은 열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님의 심판을 면치 못하게 되었습니다.

 

(3) 이들에 대한 심판 방법이 몇 가지로 나오고 있습니다. 주님은 그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시면서 회개를 명했지만 그들은 이를 거역했습니다.

회개를 거역하는 무리들에게는 심판이 내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심판이 선별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거짓 선지자로 자칭한 자는 이세벨을 의미하며, 이 자는 자칭 선지자 중의 괴수로, 음녀의 무리 중 지도급에 속한 인물입니다. 이 자가 받을 심판은 침상에 던지우는 일입니다. 침상이란 죽음의 침상을 의미합니다.

32:25;그와 그 모든 무리를 위하여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에 침상을 놓았고 그 여러 무덤은 사방에 있음이여 그들은 다 할례를 받지 못하고 칼에 죽임을 당한 자로다 그들이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두렵게 하였으나 이제는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수치를 당하고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에 뉘었도다 ).

다음에 그로 더불어 간음한 자들에 대한 심판이 나옵니다. 이들은 이세벨의 가르침으로 꾐을 받은 자들로 이들도 회개치 아니하면 큰 환난가운데 던지신다고 하셨습니다. 큰 환난이란 7년 기간 중 후 3년 반을 의미하며,

이 기간은 역사상 전무후무한 환난 기간으로, 그들은 이 가운데서 하나님이 내리시는 재앙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24:48-51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49 동료들을 때리며 술친구들과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50 생각하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51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가 받는 벌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그리고 그의 자녀들에 대해서는 죽인다고 하셨습니다. 자녀들이란 이세벨의 자녀가 된 자들로, 이들은 이세벨과 더불어 둘째 사망 가운데 던져질 자들입니다.

 

결론입니다.

그러나 두아디라 교회에서 이기는 자들에게 주시는 놀라운 축복도 약속되어 있습니다.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와 철장을 가지고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이기는 자에게 심판하는 권세를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두아디라 교회에 등장한 자칭 선지자 이세벨이, 곧 우리들 교회에도 등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활동을 용납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적그리스도와 더불어 음행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으므로 짐승의 표를 받아서는 절대 안 될 것 입니다.

 

토 의 문 제

 

두아디라 교회는 어떤 칭찬을 받았는가?

2 : 19

두아디라 교회에 나타난 이세벨은 누구를 가리키는 말인가?

2 : 20

종말에 등장할 이세벨은 누구를 말하며 그가 어떤 일을 하나?

2 : 20. 17 : 1 - 6

 

연구과제

 

* 사단의 깊은 것 / 주님은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두아디라 교인들에게 다른 짐으로 지울 것이 없다고 하셨다. “사단의 깊은 것이란 사탄의 깊은 지식을 의미한다. 사단은 이 사단의 깊은 것으로 진리를 대적하는 무기로 사용한다. 사탄의 지식은 미혹의 깊은 함정이 되기 때문에 그것을 알기를 원치 않으신다. 어떤 사람들은 창세기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가인이 말한 무릇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는 말씀을 근거로 하여 아담 이전의 인간 존재를 주장한다(4:14). 어떤 사람은 귀신의 존재에 대하여 귀신의 말을 인용하여 죽은 불신자들의 영혼이라고 주장한다. 이 같은 주장은 사탄의 깊은 것들로 성경을 굉장히 오도한다. 통일교에서 주장하는 타락론은 필연적으로 문선명을 구세주로 등장하게 만들어 놓는다. 이 같은 사탄의 깊은 지식의 함정에 빠지면 헤어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