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 과 , 살았다는 이름만 가진 사데 교회
요한계시록 3 : 1 - 6
서론 : 예수님은 사데 교회에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로 나타나셨습니다. 일곱 영은 성령을 의미하며, 이 영은 거듭나게 하고, 새 생명을 주시며,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시는 영이십니다.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들로, 하나님의 종을 오른손에 붙드시고 역사 하시는 주님의 모습입니다. 사데 교회는, 라오디게아 교회와 함께 칭찬은 하나도 없고, 책망만 들은 교회입니다.
♣사데 교회에 내리신 주님의 영적 진단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 말씀 하셨기 때문에, 이들을 살리시기 위해서는,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주님의 모습이 필요했습니다.
1. 죽은 자로 진단이 내려진 사데 교회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하여 처음 선언하신 말씀이 1절에“내가 네 행위를 안다”고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안다고 하신 것은 신앙의 외식 이였습니다.
(1) 사데 교회는 그의 신앙이 외식으로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외식적인신앙은 겉보기에 아름답고 손색이 없는 듯이 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외모로 판단하지 아니하시고 중심을 보신다고 하십니다.
♣중심을 보신다는 말씀은, 행위의 동기와 그 열매를 보신다는 뜻입니다.
♣외식하는 자의 중심은 이기적이고, 자신의 영광에 행위의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외식에는 신앙의 열매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데 교회에는 “살았다고 하는 이름”은 가졌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살았다고 하는 사데 교회는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입으로 ‘주여 주여’ 하는 믿음은 가지고 있었습니다.(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사데 교인들은 입으로 주여 주여를 외쳤지만,
행함에 있어서는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지 못했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요 스스로 속는 믿음이라고(약 2:26)에 말씀하십니다.
㉡ 하나님 앞에 보이러 오는 믿음은 가지고 있었습니다.(사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이 같은 믿음은 성전 마당만 밟는 일로 하나님께서 사1:14에“내게 무거운 짐”이라고 말씀하십니다.
㉢ 더러운 것으로 드리는 예물은 있었습니다(말 1:8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눈 먼 희생제물을 바치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저는 것, 병든 것을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 이제 그것을 너희 총독에게 드려 보라 그가 너를 기뻐하겠으며 너를 받아 주겠느냐).
하나님께서 정결하지 못한 예물을 받지 아니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 땅에 묻어 둔 직분은 있었습니다(마 25:24-28). 그들은 직분의 화려함만 자랑했지, 한 달란트 받은 자처럼, 그 직분대로 충성하지는 못했습니다.
㉤ 불법을 행하는 권능은 있었습니다.(마 7:22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들의 권능은 불법적인 것이었습니다. 열매가 없는 자의 권능은, 그 출처가 성령이 아니심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 입니다.
(2)다음에 1절 끝부분에 죽었다는 말은 무엇인가?를 살펴보면, 주님은 그들에게 죽은 자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죽은 자란 말의 의미를 그 아래에서 주님이 해석해 주시고 계십니다. 2절 하반절에“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그들은 교회에 나와서 신앙생활을 하기는 했지만,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온 흔적이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그들이 “살았다”고 하는 스스로의 신앙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육신적인 열매인 들 포도 열매입니다.
♣하나님이 가증스레 여기시는 열매가 되는 것이였습니다.(사 5:4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음은 어찌 됨인고).
♣다음에 2절 하반절에 하나님 앞에 온전한 것이란 무엇을 말할까요?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일입니다.
예수님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일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자랑하는 일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마 3:8,9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회개한 죄를 버리고, 하나님을 향하여 새로운 열매를 맺는 일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롬 8:5)에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한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영의 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영의 열매를 맺게 되는데 이 열매가 곧 성령의 열매로 나타나는 것입니다.(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 사데 교회가 회개해야 할 방법
주님은 사데 교회가 회개해야 할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말씀해 주십니다.
(1) 예수님은 사데 교회에게 2절에“너는 일깨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깨우란 말씀은, 타일러 깨닫게 한다는 의미로, 회개하라는 경고를 듣고 깨달으란 뜻입니다.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가 복이 있는 자입니다.
♣그들이 일깨워서 할 일에 대하여 “그 남은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고하셨습니다. 사데 교회에는 아직 절망적인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남은바 죽게 된 것”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더 죽어서는 안 됩니다.
아직 죽지 아니한 남은 것을 굳건하게 해야 합니다. (히 10: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 어디에 머물러 있든지 포기하거나 뒤로 물러가, 멸망에 빠져서는 안 됩니다. 신앙이 성장하려면, 아직 살아 있는 것을 굳게 해야 할 것 입니다.
(2) “3절에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라고 하셨습니다. 회개하는 일에는, 먼저 받은 것과 들은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받았다고 하신 것은, 그들이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벧후3:18)에“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란다”고 하셨고, (고후6:1)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경고 하셨습니다.
♣들었다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양식입니다. 이 말씀을 듣는데서 그리스도인의 믿음이 성장하게 되는데. 사데 교회 교인들은 그들이 어떻게 은혜를 받았으며 어떻게 말씀을 들었는지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리므로 사데 교회 성도들은 새로운 은혜를 받고, 믿음에 굳게 서서, 새로운 말씀을 들어 영적 생명을 살려야 할 것입니다.
(3) 다음에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하여 3절 중반절에 “지키어 회개하라”고 하셨습니다. 참된 회개는 이제부터 지키는 일이 따라야 합니다. 지키는 일이 따르지 않는 회개란 회개가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했으므로 죽은 자가 되었습니다. 이제 그들이 살아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하여 다시 한 번 경고 하시기를 3절 하반절에“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른다”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주님의 재림을 의미하며, 주님이 재림하실 때, 이들의 이와 같은 모습을 보신다면,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하시는 경고 이십니다.
♣그리고 사데 교회 성도들에게 당부하시기를 이기는 자에게 흰옷을 입히고, 그 이름이 생명책에서 지워지지 아니하고 예수님께서 하나님 앞과 천사들 앞에서 시인해 주신다고 약속 하십니다.
♣요한계시록은, 재림의 복음이기 때문에 언제나 끝에는 재림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교회는 이처럼 주의 재림이 곧 이를 줄로 알고, 우리의 믿음을 새롭게 정립해야 하며, 그 날을 소망으로 기다리며, 흰 옷 입은 신부의 단장을 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결론 : 사데 교회는 종말 교회의 영적인 모습입니다. 육적인 열매로 자랑하는 사데 교회처럼, 종말 교회는 성령의 열매는 없고, 외적인 육적 열매를 과시할 것 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교회에 대하여,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지신 주님께서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라는 선언을 내리실 것입니다.
♣이 같은 교회에 주님은 도적같이 오신다고 경고하셨습니다. 도적같이 오신다는 말씀은 사데 교회에 있는 촛대를 옮기심으로 사데 교회를 영적인 어두움에 두시겠다는 말씀입니다.
교회가 이 같은 영적 흑암에 잠기면 주의 재림에 관심도 없고, 준비도 없이 주님을 맞이한다는 뜻이며, 이처럼 도적같이 오시는 주님 앞에 심판을 피 할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토 의 문 제
①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해 어떤 진단을 내리셨나?
계 3 : 1
② 사데 교회가 죽은 자라는 책망을 듣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계 3 : 2
③ 사데 교회는 어떤 방법으로 회개해야 한다고 하셨는가?
계 3 : 3
연구과제
* 예수님이 도적같이 오신다는 말씀 / 예고 없이 오신다고 하셨다( 마24:36). 그 날은 하늘의 천사도 아들도 모른다고 하셨다. 여기서 아들도 모른다고 하신 말씀은 인성으로 세상에 계실 당시의 주님을 말하는 것이지 하늘 보좌에 계시며 심판 권세를 가지고 재림하실 지금의 주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생각지 않은 시기에 오신다고 하셨다(마 24:43). 그러므로 예비하고 있으라고 하셨다. 그 날이 덫과 같이 임하리라고 하셨다(눅21:34).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고 하셨다(살전 5:2). 이 모든 말씀은 주님의 돌연하고 예고 없는 재림 모습을 보여 주신 말씀인데 누구에게나 다 해당되는 말씀으로 주신 것이 아니라 주의 재림에 무관심하여 주 재림을 맞이할 준비를 못한 자들에게 주시는 경종으로 들려 두신 말씀이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고 하셨다. 우리는 요한계시록에 관심을 가지고 일깨워 기도하며 열매를 맺으므로 그 날을 준비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다(살전 5:4; 눅 21:36;계 1:3).
제 10 과 , 살았다는 이름만 가진 사데 교회
요한계시록 3 : 1 - 6
서론 : 예수님은 사데 교회에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로 나타나셨습니다. 일곱 영은 성령을 의미하며, 이 영은 거듭나게 하고, 새 생명을 주시며,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시는 영이십니다.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들로, 하나님의 종을 오른손에 붙드시고 역사 하시는 주님의 모습입니다. 사데 교회는, 라오디게아 교회와 함께 칭찬은 하나도 없고, 책망만 들은 교회입니다.
♣사데 교회에 내리신 주님의 영적 진단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 말씀 하셨기 때문에, 이들을 살리시기 위해서는,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주님의 모습이 필요했습니다.
1. 죽은 자로 진단이 내려진 사데 교회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하여 처음 선언하신 말씀이 1절에“내가 네 행위를 안다”고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안다고 하신 것은 신앙의 외식 이였습니다.
(1) 사데 교회는 그의 신앙이 외식으로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외식적인신앙은 겉보기에 아름답고 손색이 없는 듯이 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외모로 판단하지 아니하시고 중심을 보신다고 하십니다.
♣중심을 보신다는 말씀은, 행위의 동기와 그 열매를 보신다는 뜻입니다.
♣외식하는 자의 중심은 이기적이고, 자신의 영광에 행위의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외식에는 신앙의 열매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데 교회에는 “살았다고 하는 이름”은 가졌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살았다고 하는 사데 교회는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입으로 ‘주여 주여’ 하는 믿음은 가지고 있었습니다.(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사데 교인들은 입으로 주여 주여를 외쳤지만,
행함에 있어서는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지 못했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요 스스로 속는 믿음이라고(약 2:26)에 말씀하십니다.
㉡ 하나님 앞에 보이러 오는 믿음은 가지고 있었습니다.(사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이 같은 믿음은 성전 마당만 밟는 일로 하나님께서 사1:14에“내게 무거운 짐”이라고 말씀하십니다.
㉢ 더러운 것으로 드리는 예물은 있었습니다(말 1:8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눈 먼 희생제물을 바치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저는 것, 병든 것을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 이제 그것을 너희 총독에게 드려 보라 그가 너를 기뻐하겠으며 너를 받아 주겠느냐).
하나님께서 정결하지 못한 예물을 받지 아니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 땅에 묻어 둔 직분은 있었습니다(마 25:24-28). 그들은 직분의 화려함만 자랑했지, 한 달란트 받은 자처럼, 그 직분대로 충성하지는 못했습니다.
㉤ 불법을 행하는 권능은 있었습니다.(마 7:22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들의 권능은 불법적인 것이었습니다. 열매가 없는 자의 권능은, 그 출처가 성령이 아니심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 입니다.
(2)다음에 1절 끝부분에 죽었다는 말은 무엇인가?를 살펴보면, 주님은 그들에게 죽은 자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죽은 자란 말의 의미를 그 아래에서 주님이 해석해 주시고 계십니다. 2절 하반절에“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그들은 교회에 나와서 신앙생활을 하기는 했지만,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온 흔적이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그들이 “살았다”고 하는 스스로의 신앙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육신적인 열매인 들 포도 열매입니다.
♣하나님이 가증스레 여기시는 열매가 되는 것이였습니다.(사 5:4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음은 어찌 됨인고).
♣다음에 2절 하반절에 하나님 앞에 온전한 것이란 무엇을 말할까요?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일입니다.
예수님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일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자랑하는 일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마 3:8,9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회개한 죄를 버리고, 하나님을 향하여 새로운 열매를 맺는 일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롬 8:5)에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한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영의 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영의 열매를 맺게 되는데 이 열매가 곧 성령의 열매로 나타나는 것입니다.(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 사데 교회가 회개해야 할 방법
주님은 사데 교회가 회개해야 할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말씀해 주십니다.
(1) 예수님은 사데 교회에게 2절에“너는 일깨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깨우란 말씀은, 타일러 깨닫게 한다는 의미로, 회개하라는 경고를 듣고 깨달으란 뜻입니다.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가 복이 있는 자입니다.
♣그들이 일깨워서 할 일에 대하여 “그 남은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고하셨습니다. 사데 교회에는 아직 절망적인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남은바 죽게 된 것”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더 죽어서는 안 됩니다.
아직 죽지 아니한 남은 것을 굳건하게 해야 합니다. (히 10: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 어디에 머물러 있든지 포기하거나 뒤로 물러가, 멸망에 빠져서는 안 됩니다. 신앙이 성장하려면, 아직 살아 있는 것을 굳게 해야 할 것 입니다.
(2) “3절에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라고 하셨습니다. 회개하는 일에는, 먼저 받은 것과 들은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받았다고 하신 것은, 그들이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벧후3:18)에“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란다”고 하셨고, (고후6:1)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경고 하셨습니다.
♣들었다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양식입니다. 이 말씀을 듣는데서 그리스도인의 믿음이 성장하게 되는데. 사데 교회 교인들은 그들이 어떻게 은혜를 받았으며 어떻게 말씀을 들었는지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리므로 사데 교회 성도들은 새로운 은혜를 받고, 믿음에 굳게 서서, 새로운 말씀을 들어 영적 생명을 살려야 할 것입니다.
(3) 다음에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하여 3절 중반절에 “지키어 회개하라”고 하셨습니다. 참된 회개는 이제부터 지키는 일이 따라야 합니다. 지키는 일이 따르지 않는 회개란 회개가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했으므로 죽은 자가 되었습니다. 이제 그들이 살아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하여 다시 한 번 경고 하시기를 3절 하반절에“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른다”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주님의 재림을 의미하며, 주님이 재림하실 때, 이들의 이와 같은 모습을 보신다면,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하시는 경고 이십니다.
♣그리고 사데 교회 성도들에게 당부하시기를 이기는 자에게 흰옷을 입히고, 그 이름이 생명책에서 지워지지 아니하고 예수님께서 하나님 앞과 천사들 앞에서 시인해 주신다고 약속 하십니다.
♣요한계시록은, 재림의 복음이기 때문에 언제나 끝에는 재림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교회는 이처럼 주의 재림이 곧 이를 줄로 알고, 우리의 믿음을 새롭게 정립해야 하며, 그 날을 소망으로 기다리며, 흰 옷 입은 신부의 단장을 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결론 : 사데 교회는 종말 교회의 영적인 모습입니다. 육적인 열매로 자랑하는 사데 교회처럼, 종말 교회는 성령의 열매는 없고, 외적인 육적 열매를 과시할 것 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교회에 대하여,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지신 주님께서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라는 선언을 내리실 것입니다.
♣이 같은 교회에 주님은 도적같이 오신다고 경고하셨습니다. 도적같이 오신다는 말씀은 사데 교회에 있는 촛대를 옮기심으로 사데 교회를 영적인 어두움에 두시겠다는 말씀입니다.
교회가 이 같은 영적 흑암에 잠기면 주의 재림에 관심도 없고, 준비도 없이 주님을 맞이한다는 뜻이며, 이처럼 도적같이 오시는 주님 앞에 심판을 피 할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토 의 문 제
① 주님은 사데 교회를 향해 어떤 진단을 내리셨나?
계 3 : 1
② 사데 교회가 죽은 자라는 책망을 듣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계 3 : 2
③ 사데 교회는 어떤 방법으로 회개해야 한다고 하셨는가?
계 3 : 3
연구과제
* 예수님이 도적같이 오신다는 말씀 / 예고 없이 오신다고 하셨다( 마24:36). 그 날은 하늘의 천사도 아들도 모른다고 하셨다. 여기서 아들도 모른다고 하신 말씀은 인성으로 세상에 계실 당시의 주님을 말하는 것이지 하늘 보좌에 계시며 심판 권세를 가지고 재림하실 지금의 주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생각지 않은 시기에 오신다고 하셨다(마 24:43). 그러므로 예비하고 있으라고 하셨다. 그 날이 덫과 같이 임하리라고 하셨다(눅21:34).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고 하셨다(살전 5:2). 이 모든 말씀은 주님의 돌연하고 예고 없는 재림 모습을 보여 주신 말씀인데 누구에게나 다 해당되는 말씀으로 주신 것이 아니라 주의 재림에 무관심하여 주 재림을 맞이할 준비를 못한 자들에게 주시는 경종으로 들려 두신 말씀이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고 하셨다. 우리는 요한계시록에 관심을 가지고 일깨워 기도하며 열매를 맺으므로 그 날을 준비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다(살전 5:4; 눅 21:36;계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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