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삶
요한일서 5:1∼5
이 세상은 가시밭길과 같습니다. 성도가 악한 세상을 이기고 자신들의 거룩한 삶의 길을 유지할 방법이 없다면 그 가시밭길에서 긁히고, 채이고, 넘어지는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본문은 이 악한 세상을 어떻게 하면 이기고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첫째,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로마서 12장 2절에서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안에 있는 죄성과 연약한 믿음, 그리고 영적 무지함이 우리로 하여금 세상의 유혹에 쉽게 빠지고, 세상의 위협 앞에서 쉽게 절망하고 실패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하나님 안에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죄에 물든 마음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정결케 하고, 연약한 믿음을 말씀과 기도를 통해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더욱 굳게 해야 합니다, 또한 영적 무지함도 말씀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조명하심을 통해 깨치고 영적 지혜를 소유해야 합니다.
둘째, 세상의 욕심에서 떠나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7장 31절에서는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같이 하라 이 세상의 행적은 지나감이니라' 했고, 요한일서 2장 15∼17절에는 '세상도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만이 영원히 거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세상의 것들은 모두 일시적이어서 끝내 사라지고 맙니다. 이러한 세상을 너무 추구한다거나 세상을 너무 사랑하지 마시고 욕심에서 떠나시기 바랍니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만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가 오직 예수님만 의지할 때 세상을 이기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하려고 하지 말고, 모든 것을 주 예수께 의지하십시오. 주 예수님께서 우리 속에서 하시려고 하는 일에 대해 그냥 그대로 맡기고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세상은 많은 것들로 성도들을 유혹합니다. 하나님 없이도 돈만 있으면 아무 걱정 없이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황금만능주의와 그리스도인의 믿음, 천국 소망을 미련한 것이라고 핍박하는 세상의 공격들이 끊임없이 몰려옵니다. 그러나 이런 때일수록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창조자를 기억하라'(전 12:1)는 말씀을 굳건히 붙잡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영원한 진리요, 길이요, 생명이심을 확실히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세상을 넉넉히 이기는 참된 삶을 살아가시기를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파주 방주순복음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