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의 측량줄(스가랴1:7-17)
서 론
1.새로 도로를 만들 때 건설기술자들은 제일 먼저 정확한 측량을 한다.
2.집을 지을 때도 설계도를 만들기 위해서 땅을 측량한다.
3.그래서 측량기술자들이 나타나면 사람들은 곧 공사가 있을 것이라고 희망적인 짐작을 하게된다.
4.그래서 악덕 부동산 업자들은 일부러 땅값을 올리려고 가짜로 측량하는 시늉을 한댄다.
5.하나님은 황폐화된 예루살렘을 재건하기로 결정하셨다.
I.하나님은 늘 우리를 지켜보신다(7-12).
A.기마대를 파견 하셨다.
1.각종 색갈의 기마대에 관한 환상을 보았다.
1)적갈색
2)붉은색
3)힌색
이상의 세 가지 색갈이 의미하는 것은 한 쪽에 치우치지 않은 의견의 수집이었다.
2.이들이 수집한 의견은 '평화와 안정'이었다.
3.하나님은 예루살렘과 유다를 징계하셨다. 그들의 자업자득이었다.
4.그러나 하나님은 이들로 부터 관심을 버리시지 않았다. 언제나 이들에게 관심을 갇고 계셨다.
5.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어 자세한 사실을 살피도록 하셨다. 그런데 이 천사는 바로 장차 이 땅에 성육신하실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다.
6.예수그리스도는 우리의 형편을 해결해 주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
1)죄의 문제를 해결
2)고통의 문제를 해결
3)영생의 길 해결
7.여호와의 사자가 만군의 여호와에게 기도한 것처럼 주님은 우리를 위하여 중보의 기도를 지금도 계속하신다.
B.하나님은 언제나 우리를 지키신다.
1.졸지도 주무시지도 않고 우리를 지키신다.
2.모든 염려를 주께 맡겨야 한다. 주님은 우리가 염려하는 것을 원하시지 않는다. 그래서 염려는 불신앙이다.
3.사람의 도움을 의지해서는 안된다. 기도로 우리의 필요를 아뢰자.
4.믿지 못하는 것이 문제일 뿐이다.
*여호와의 사자가 땅을 두루 살폈다. 다른 곳은 모두 평안하였지만, 유다와 예루살렘에는 평화가 없었다. 그래서 여호와의 사자는 유다를 위하여 중보의 기도를 드렸다. 예수그리스도는 성도를 위하여 언제나 보좌 우편에서 기도해 주신다. 하나님은 중보기도에 응답해 주셨다.
II.하나님은 다시 일으켜 세우신다(13-17).
A.파괴자들을 벌하신다.
1.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를 위하여 종아리를 사용하신다. 그러나 종아리는 종아리일 뿐이다. 종아리는 결코 위대할수 없다. 그것은 쓰고 버릴 존재다.
2.하나님은 이방민족을 종아리로 사용하셨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종아리들이 주제 파악을 못했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완전히 초토화시켜 버렸다.
3.하나님은 이제 노를 풀으셨다. 그리고 긍휼을 내리셨다.
B.재건의 측량줄을 띄우셨다.
1.단순한 약속이 아니었다. 막연한 약속도 아니다. 먼 미래의 약속은 더욱 아니다. 매우 즉각적인 하나님의 은혜였다.
2.성전을 건축하도록 하셨다. 성전은 하나님과의 부자관계의 원상회복이었다.
3.도성을 다시 건축하였다.
4.기근으로 사라진 물질이 다시 회복되었다.
5.영적인 신령한 복이 다시 임했다.
C.생사화복은 오직 하나님의 주권이다.
1.복받는 길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있다.
2.하나님은 우리에게 건강을 주셨다. 자유도 주셨다. 또한 물질도 주셨다. 왜일까? 그것은 하나님의 일을 하라고 주신 것이다.
3.사람은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실수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고 회개하는 자를 다시 받아 주신다. 그리고 은총을 허락하신다.
4.하나님이 간절히 원하시는 것은 자녀인 우리가 믿음으로 형통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결코 우리가 망하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결 론
1.스가랴는 어두운 밤에 환상으로 계시를 받았다. 이것은 어느 개인의 꿈이 아니다. 또한 단순한 희망사항도 아니다. 밤에 임한 계시였다.
2.다른 사람들은 모두 편안한 잠을 즐길 때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 스가랴를 찾으셨다. 어둠에 빠지지 않도록 우리는 스가랴처럼 기도하자.
3.하나님은 말탄 기마대를 보내어 하나님의 백성들의 심각한 애로사항을 살피셨다. 그리고 회복의 약속을 주셨다.
4.믿는 자에게는 영원한 소망의 약속이 있다. 꿈을 갖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