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학& 과학

웃음의 미학 (5) 웃음 일으키는 위트·코믹·유머

공 상희 2006. 6. 28. 10:06

 

 

 

웃음을 일으키는 방법에는 위트(wit) 코믹(comic) 유머(humor) 등 대략 세 가지가 있다. 위트는 사람의 지적 능력을 토대로 웃음을 일으키는 것으로서 임기응변이라고도 한다. 센스 있는 지혜라고 할 수 있다. 예견치 못한 야유를 받았거나 생각하지 않았던 묘한 입장에 처했을 때 순간적으로 지적 재능을 발휘,웃음으로 받아넘기는 것을 말한다. 부드럽고 온순한 것 같지만 말속에는 상대방을 예리한 칼날로 공격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

코믹은 생활속에서 모순된 행동,터무니없는 거짓말,우매한 짓,짐승이나 특이한 사람의 흉내,웃기는 사실의 폭로 등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것을 말한다. 코믹은 주로 우월감을 자극시켜 웃음을 유도한다. 코믹 연기를 본 상대방은 연기자보다 우월하다는 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코믹의 웃음 소재는 우매 실책 모순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위트는 재치,유머는 해학이나 풍자 등으로 번역될 수 있으나 코믹은 한글 용어가 마땅치 않다. 그래서 코믹은 그냥 사용되고 있다. 위트가 의식적으로 만들어지는 데 반해 코믹은 무의식적으로 발현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유머는 익살스런 짓이나 언어를 말한다. 유머의 어원은 ‘umor’에서 비롯됐는데 이는 체액이나 습기란 의미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유머를 사람의 체질을 구분하는 4개의 체액 중 하나인 습기로 봤다. 유머를 웃음과 관련된 체액으로 봤던 것이다. 고대 그리스 의사들은 인간의 건강과 성격은 이 습기 또는 체액의 밸런스에서 결정되며 유머스런 성격도 여기서 나온다고 여겼던 것이다.

유머는 심미적인 쾌감으로 무가치한 것을 보고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정감을 갖고 이해하고 포용하고자 하는 호의적인 웃음이다. 따라서 참된 유머는 높은 도량과 신앙적 경지에 도달했을 때 가능하다고 말한다.

심리학자 프로이트는 위트 코믹 유머에 대해 ‘정신적 에너지 절약설’로 구별해 설명했다. 이런 웃음을 일으키는 방법들은 정신적으로 에너지 소모를 줄여준다는 이론이다. 이를테면 위트는 감정 억제,코믹은 사고,유머는 감정에 소비되는 에너지를 절약해준다고 설명했다.

남병곤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