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서신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에베소서 3:20

공 상희 2022. 5. 28. 07:07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에베소서 3:20

 

이시간에는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사람의 행복은, 환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마음과 생각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방안에 에어컨과 히터를 설치하면, 밖의 날씨가 아무리 무더워도. 시원하게 할 수 있고, 또 아무리 춥다고 하더라도 방안의 온도를 덥게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조절할 줄만 알면, 우리의 주의 환경이 아무리 변하고, 어려운 문제에 부딪혀도, 창조적이고 성공적이며, 평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삶의 성공과 실패, 부유함과 궁핍함, 승리와 패배는 그 사람의 마음의 생각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23:7에 보면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이라고 말씀합니다.

그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인격입니다. 그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능력입니다. 그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결국 그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인생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생각이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생각이 중요합니다. 은 생각을 하면 좋은 행동을 하게 될 것이고, 나쁜 생각을 하면 나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마귀는 이 사실을 알기 때문에, 사람을 지배하여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하게 할 때, 먼저 생각을 집어넣고 그 생각이 그 사람의 행동을 만들게 합니다. 우리의 인생도 그렇고 하나님의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생각하게 하시고, 생각대로 행동하게 하셔서, 인생을 만들고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1. 성도는 어떤 생각을 해야 할까요?
1) 영의 생각을 하라.
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하십니다. 영의 생각과 육신의 생각의 차이는, 그 사람의 생각이

성령께 인도함을 받는 생각인가. 아니면 성령과 상관없는 생각인가로 분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생각을 하려면, 성령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영국이 인도를 지배할 때 영국의 귀족이 영주에게 트럭을 한대 선사했습니다. 트럭을 선물로 받은 영주는 몹시 기뻐했습니다. 얼마 후 귀족이 영주가 사는 곳을 방문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그 영주가 황소 4마리를 트럭에 걸어서 트럭을 끌게 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자기는 트럭위에 턱 앉아서 운전대를 잡고 있고 황소가 뻘뻘 땀을 흘리면서 끌고 다닙니다. 그래서 영국 신사가 말했습니다. “영주님! 이 트럭은 황소가 끌고 다니라고 준 것이 아닙니다. 엔진에 시동을 걸면 황소 수십 마리를 끌고 다닐 수 있는 힘이 나옵니다. 어디 좀 내려오시죠. 내가 보여 줄테니까.” 그리고 스위치를 넣어서 시동을 거니까 부르릉 부르릉 하는데 황소 수십 마리를 묶어서 끌어도 끌려옵니다. 영주가 기뻐하고 세상에 이렇게 놀라운 수레는 처음 봤다.”고 하더랍니다.

우스운 일 같지만 신앙생활을 이렇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신앙생활을, 자유함 속에서 하도록 성령님을 보내주셨는데,

자기 힘으로 땀을 뻘뻘 흘리면서 주여, 예수 믿기 힘드네요. 이 세상이 너무 살기 힘듭니다. 기도도 힘들고, 전도도 힘들고, 말씀 읽는 것도 힘들고, 신앙생활 정말 힘듭니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제 성령님을 의지하십시오. 그분에게 신앙생활을 맡기시고, 그분이 인도 하시는 대로 신앙생활을 하십시오. 생각도 성령님의 인도를 받아보십시오. 안식의 맛을 알게 될 것입니다.

 

 2) 좋은 것을 생각하라
23:7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이라는 말씀을 생각해 봅시다. 이 말씀은 내가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일이 일어나고, 나쁜 생각을 하면, 나쁜 일이 일어난다고 풀이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생각은 육체의 건강과 수명에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마음에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오래 산다고 보도가 있었습니다. 예일 연구팀이 50세 이상 오하이오 주민 660명을 대상으로 23년간에 걸쳐 조사했습니다. 나이를 먹어도 마음을 긍정적으로 지키는 것이 혈압이나 콜레스톨 수치를 낮추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부정적인 사람들에 비해, 긍정적인 마음을 품는 사람은 6.7년을 더 살았다는 것입니다.
마귀는 우리의 미래가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래서 과거의 실패와 부끄러움 등을 생각나게 하고, 그 생각에 사로잡히게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하나님의 말씀이 임해도, 말씀을 따라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을 주저하게 됩니다.

  

3) 하늘의 것을 생각하라
3:1-2에 보면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왜 땅의 것은 생각하지 말아야 하며, 하늘의 것은 생각해야 합니까?

땅의 것을 생각하면, 땅의 것을 말하게 되고, 땅의 것을 따라서 행동하게 됩니다. 하늘의 것을 생각하면, 하늘의 것을 말하게 되고, 하늘의 것을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땅의 것을 생각하는 사람은, 세속적인 사람이 되고, 하늘의 것을 생각하는 사람은 신령한 사람이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이 세상에서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아무 생각 없이 살고, 천국만 생각해야 한다고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성경이 우리들에게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고, 위에 것만 생각하라는 말씀은, 신앙생활 중에 고난이 있으면, 하늘의 영광을 생각하고 인내하라는 말이며, 이 땅에서 먹고 사는 데만 관심을 갖지 말고, 그것을 통해서 어떻게 하나님의 나라를 세울 것인가를 생각하라는 말씀입니다.
4) 주님을 생각하라
이 말씀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하듯이 사랑하는 주님을 생각하라는 말입니다. 3:1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고 말씀합니다. 깊이 사랑하면 생각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사랑하면 상대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하게 됩니다.
둘째는 범사에 주님의 뜻을 생각하라는 말씀입니다. 벧전2:19"애매히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참으면, 이는 아름다운 것"이라고 권면합니다. 고난당할 때 주님을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그분의 사랑과 희생을 생각하면, 고난에 대해 올바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면 주님의 뜻을 따라서 올바르게 반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어떻게 생각을 바꿀 수 있는가?
생각이 중요하고, 또 올바른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는데, 문제는 타락한 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생각은, 정반대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것입니다. 이 시대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생각과 정반대의 생각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생각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노벨상을 받았던 물리학자 아이슈타인은 사람이 나쁜 생각을 몰아내려면 11배 이상의 좋은 생각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생각의 변화를 위해서는 부단한 관심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요.
  

1) 보혈로 씻어내라.
아무리 좋은 생각을 하려고 해도 ,이미 마음이 더러워졌다면,

더러운 것이 묻어나옵니다. 수도꼭지가 녹슬어 있으면, 좋은 물을 보내도 녹물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마음이 깨끗해지는 방법은 주님의 보혈을 의지해서 회개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물이나 비누로 씻어낼 수 없습니다. 좋은 글을 읽는다고 깨끗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더러운 그릇에 새로운 내용물을 담는다고 그릇이 깨끗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비워내고 깨끗이 닦아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마음도, 비워내고 닦아내야 하는데, 비우는 것은 하나님 앞에 죄를 자백하는 것이고, 닦아내는 것은 주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는 것입니다. 요일1:7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라고 말씀합니다.

  

2) 말씀을 채우라
하나님의 생각과, 사람들의 생각은 다릅니다. 6:45절에 "선한 사람은 마음의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고 하십니다. 그 사람 속에 무엇이 있느냐에 따라서, 생각과 언어와 행동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을 무엇으로 채우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토끼장에 토기를 넣어두면 토기가 돌아다니고, 다람쥐를 넣어두면 다람쥐가 돌아다닙니다. 내가 폭력과 관련된 것을 보고, 듣기를 계속하면,

마음에 폭력적인 것이 가득하게 되어, 생각도 폭력적인 것이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기를 계속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내 마음을 채우게 되고, 생각이 자연스럽게 하나님의 말씀에 합당한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3) 부정적인 생각을 잘라버리라
55:6,7에 보면, 하나님께 돌아와 하나님을 만나는 비결을 가르쳐주는데 두 가지입니다. 첫째가 악한 길을 버리는 것이고, 둘째가 불의한 생각을 버리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악한 행위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는 것처럼, 잘못된 생각도 하나님과의 관계를 깬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부정적인 생각은 인생의 독입니다. 신앙생활의 독, 대인관계의 독입니다.
6:19.“땅이여 들으라. 내가 이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리니 이것이 그들의 생각의 결과라하십니다. 참 무서운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재앙을 당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들의 부정적인 생각의 결과라고 말씀 하십니다.
부정적인 생각의 결과가 이렇게 무서운 것인데, 어리석은 사람들이 잘못된 습관을 따라, 부정적인 생각에 머물러있고, 사단의 뿌려놓은 부정적인 생각을 묵상하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자라기 전에 잘라버려야 합니다.

4) 말로 훈련하라.
생각이 말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말이 생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려면 말을 잘해야 합니다.
말로서 자신을 축복해 보십시오. 하루에 한번 이상 거울을 보면서 자신에게 말하십시오. “나의 말에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내가 하는 말이 나의 생각을 바꾸게 될 것입니다. 거울을 보고 이렇게 말해 보십시오.

나는 용서 받은 의인이다. 나는 거룩하고 성령 충만한 사람이다. 나는 고침 받은 건강한 사람이다. 나는 모든 저주에서 자유하고 해방되었다. 나는 야망에 묶인 사람이 아니라 하늘의 꿈, 비전의 사람이다. 하나님은 나를 통해 그분의 비전을 이루시길 원하신다.”말이 씨가 되어 반드시 말하는 대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고, 예수님은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고, 내 안에는 성령님이 와 계십니다. 나는 주님의 공로로 율법의 저주에서 해방되었으며, 주님은 약한 나를 강하게, 미련한 날 강하게, 가난한 날 부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5) 기도로 생각을 정리하라
4:6-7에 보면, 우리의 생각을 그리스도에게 복종시키는 비결이 나옵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않고 감사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을 지켜주셔서,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생각을 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벽에 있는 전기 콘센트에 코드를 꽂으면,

밥을 지을 수 도 있고, 선풍기도, 냉장고도 돌릴 수 있습니다. 코드를 꼽지도 않은 채, 돌아가기를 바라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을 끌어 쓸 수 있는, 연결 코드와도 같습니다.

6) 크게 생각하라.
하나님이 나의 후원자이십니다. 하나님은 내가 생각하는 것에 넘치도록 능히 부어주시는 분입니다, 3: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내 형편과 환경을 보고, 작게 생각하기에 작게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입을 크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하십니다. 나는 부족하지만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고 크게 생각하고 크게 구할 때 크게 역사하십니다.

결론입니다.

성도는 주안에서 하늘의 신령하고 좋은 것을 생각하고, 주의 보혈과 말씀으로,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을 바꾸셔서, 성공적인 신앙생활하시기를 예수이름으로 축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