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당한 가정의 문제 해결, 출애굽기 2:1-10
이 시간에 고난당한 가정의 문제 해결 이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가정의 달 5월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주시는 복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충만하기를 축복합니다.
♣오늘은,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고난 당한 가정의 문제를 해결 받는 비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고난를 만납니다. 어떤 고난은, 내 능력으로 능히 해결할 수 있는 고난이지만, 어떤 문제는, 내 능력으로는 도저히 해결 할 수 없는 고난이기도 합니다.
♣성경에 보면, 믿음의 사람들도, 많은 고난을 만났습니다. 믿음의 사람들도 자신들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고난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 나오는 대부분의 믿음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해결 할 수 없는 고난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고난을 해결해 주실뿐만 아니라. 오히려 고난이 복이 되게 하시는,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역사를 일으켜 주셨습니다.
♣저와 여러분도 이 세상을 사는 동안 고난을 만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고난을 만날 때, 성경의 믿음의 사람들처럼, 하나님께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통해서, 기적을 일으키십니다. 우리가 만난 모든 고닌을, 오히려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주십니다.
♣오늘은 모세의 가정이 만난 고난과, 해결과, 해결 할 수 있었던 비결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1. 모세네 가정이 만난 환난입니다.
♣유대인들이 애굽으로 내려 갈 시기는, 요셉이 애굽의 영웅으로 총리의 자리에 앉아있을 때였습니다. 요셉은 하나님이 주신 꿈을 해몽하는 능력으로, 애굽에 7년 풍년이 있고, 그 후에 7년 흉년이 있을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요셉의 예언대로 애굽에는 7년 풍년과 7년 흉년이 이어서 찾아왔습니다. 요셉은 바로로 부터 전권을 부여받고는, 7년 풍년 기간 동안, 7년 흉년을 잘 대비하였습니다. 그 결과 애굽은 7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일어났던, 엄청난 흉년의 때를 넉넉하게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그 일로 인하여 요셉은, 애굽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그런 시기와 맞물려서 애굽에 들어갔기 때문에, 애굽에서 환대를 받으며, 애굽의 기름진 땅 고센에서 잘 살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세월이 흘러 애굽의 왕조가 바뀌고,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일어났습니다. 애굽 왕 바로는, 유대인들이 두려웠습니다. 유대인을 보니 숫자가 많고, 강했기 때문입니다. 그대로 두었다가는 자신들에게 큰 위협이 될 것 같았습니다. 혹시 전쟁이 일어났을 때, 유대인들이 적들의 편에 서서 자신들과 싸운다면, 큰 위협이 되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이 번성하지 못하도록 꾀를 내었습니다. ♣바로 왕은, 3단계로 유대인 인구 억제 정책을 펼쳤습니다.
♣1단계는 유대인들에게 혹독한 노동을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가정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유대인들을 학대하여 출산율을 낮추는 정책을 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성하여 퍼져나갔습니다.
♣2단계, 애굽의 왕 바로는, 중노동으로 유대인들의 출산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는, 히브리 산파, 십브라라와 부아라 하는 사람에게 명령했습니다.
“너희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해산을 도울 때에 그 자리를 살펴서 아들이거든, 그를 죽이고 딸이거든 살려두라” 기가 막힌 명령입니다. 아들을 다 죽이라는 명령입니다. 유대인의 씨를 말리려는 정책입니다.
♣3단계, 바로 왕은 유대인들에게, 아들을 낳으면 나일 강에 던지고, 딸이면 살려두라고 명령했습니다. 이제 유대인들은 아들을 낳으면, 나일 강에 던져야 하는 엄청난 환난을 당하게 된 것입니다.
♣모세는, 유대인 인구 억제 정책 중에, 3단계가 펼쳐질 때,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모세의 부모는 아므람과 요게벳입니다.
모세가 세상에 태어났는데, 그 부모가 보니 얼굴이 너무나 잘 생겼습니다. 아므람과 요게벳은, 도저히 모세를 나일강에 버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석달을 숨겼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숨길 수 없었던 그들은, 모세를 위하여 갈대상자를 만들고 갈대상자를 나일강에 띄웠습니다.
♣이 고난은, 모세 네 식구들의 힘으로는 도저히 풀 수 없는 고난입니다. 이건 가정의 큰 환난입니다. 그대로 나일강에 버려진다면 모세는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분명히 이 문제는 모세네 가정의 힘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큰 고난이였습니다.
2. 문제의 해결
♣그런데 문제가 의외로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모세를 갈대상자에 담아, 나일강가 갈대 사이에 두었습니다. 모세의 누이 미리암이 이 아이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려고 멀리서 보고 있었는데. 그때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나일강으로 내려왔습니다.
♣공주는 모세가 든 갈대 상자를 발견하고. 시녀들을 시켜서 갈대상자를 가져오게 했고, 열어보니 준수한 사내아이가 울고 있었습니다. 공주는 그 아이가 사랑스럽고 불쌍했습니다. 그래서 자기 양아들을 삼고자 한 것입니다.
♣이 광경을 지켜보던 모세의 누이 미리암이, 공주에게 가서. “내가 가서 당신을 위하여 히브리 여인 중에서 유모를 불러다가 이 아기에게 젖을 먹이게 하리이까” 할 때 공주는 “허락을 했고” 그래서 미리암은 가서 자기 어머니 곧 모세의 어머니를 불러왔습니다.
♣바로의 딸이 모세의 어머니에게 부탁합니다. “이 아기를 데려다가 나를 위하여 젖을 먹이라 내가 그 삯을 주리라” 그래서 모세의 어머니는 모세를 데려다가 젖을 먹여 키웠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자라니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갔고, 모세는 공주의 아들로 자라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기가 막힌 반전입니다. 이건 기적입니다. 기적적으로 고난이 해결 된 것입니다. 여러분! 이런 기적이 어떻게 일어났습니까? 유대민족의 힘이었습니까?
모세네 식구들의 능력이었습니까? 모세가 힘이 있어서 된 일입니까? 아닙니다.
하나님이 역사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이었습니다.
♣하나님이 개입하지 않으셨다면 이런 일은 일어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최악의 상황을 최상으로 바꾸신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의 힘으로 뒤집을 수 없는 고난도, 하나님이 개입하시면, 아주 쉽게 해결 됩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참으로 신비합니다. 모세는 장성해서 유대인들을 애굽에서 구출시키는 위대한 사역을 할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이 사역을 위해, 애굽을 무너뜨릴 사람을, 애굽의 힘으로 양육하게 하셨습니다. 그것도 애굽 왕의 공주의 아들로 궁중에서 자라게 하십니다. 놀라운 기적입니다.
♣이런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하는 것입니다. 환난을 만났습니다. 그런데 나에게 그 환난을 풀 수 있는 힘이나, 능력이 없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그 고난이 나에게 해가 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큰 복이 되는 경우를,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하는 것입니다.
♣롬 8:28에.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하십니다.
♣모세의 생애는, 이렇게 합력하여 선을 이루므로 시작 되었습니다. 모세의 사역을 보면, 합력해 선을 이룬 사건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 한 가지 예를 들면.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시킬 때, 가장 먼저 만난 고난이 홍해 바다였습니다. 뒤에서는 애굽 군대가 병거를 몰고 추격하고 있고, 앞에는 홍해 바다가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모세와 유대인들에게는 진퇴양난의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모세는 하나님 앞에 기도했고, 하나님은 모세에게 기적을 허락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팡이를 홍해 바다쪽으로 내밀게 하십니다. 모세가 순종하자, 엄청난 동풍이 불기 시작해서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십니다. 물이 갈라져서 마른 땅이 된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밤새 그 바다를 건넜습니다. 놀라운 기적입니다.
♣그런데 그 기적은 거기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갈라진 바다 사이로 지나는 것을 본 애굽 군대가 이스라엘을 따라 추격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바다를 다 건너게 하신 후에, 물이 다시 합쳐지므로, 애굽 군대를 한 사람도 살아 나오지 못하도록 수장시켜 심판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은 구원하시고, 이스라엘의 원수인 애굽군대를 심판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와 유대인들이 환난을 만났지만, 그 환난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역사하셨습니다.
♣이처럼, 내가 만나는 어려운 고난을, 내 힘으로 풀면 풀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조금은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것이 국가적인 문제이든, 가정적인 문제이든, 개인적인 문제이든, 하나님은 언제든지 도와주실 준비가 되어 있는 분입니다. 하나님이 개입하시면, 무슨 문제든지 합력하여 선을 이룰 수 있습니다.
3. 해결의 열쇠는 기도
♣이렇게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역사가 일어난 데는 보이지 않는 열쇠가 있습니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시지만, 하나님은 고난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사이에, 우리 편에서 무엇을 하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은 우리의 믿음과 기도입니다.
♣히 11:23을 보면. “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 달 동안 숨겨 왕의 명령을 무서워하지 아니하였으며”하십니다.
모세가 태어났을 때, 모세의 부모는 믿음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이 모세를 석 달 동안 숨긴 것은, 왕의 명령을 무서워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담대할 수 있었던 것은, 믿음 때문입니다.
♣당시 상황은 아기가 태어나면 나일강에 버려야 합니다. 그것이 그 당시 국법입니다. 이때 모세의 부모는 임신을 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누가 자식을 낳아서 나일강에 버리고 싶겠습니까? 그런데 원치 않았던 임신이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무엇을 하겠습니까? 이때부터 기도하지 않겠습니까? 임신 사실을 알고 바로 기도를 시작했을 것이고. 밤낮없이 기도하겠죠. 아기가 태어난 후에는 더 간절히 기도하지 않겠습니까? 아들을 살려달라고 간절하게 기도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모습을 다 보고 계시겠지요. 그리고 하나님이 움직이시기 시작하십니다. 드디어 모세를 나일강에 버려야 할 상황이 되었습니다. 모세네 식구들이 갈대상자를 준비할 때, 하나님은 애굽 왕 바로의 공주에게 역사하기 시작하십니다.
♣바로의 딸의 마음을 움직이셔서 목욕을 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하십니다. 왕궁에는 목욕시설이 잘 되어 있을텐데 공주는 나일강에서 목욕을 하고 싶어합니다.
♣하나님께서 공주의 마음을 움직이신 것입니다. 그리고 나일강에 가게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공주에게 모세가 있는 갈대상자를 보게 하십니다. 공주는 시녀를 시켜서 갈대상자를 가져오게 합니다.
♣그리고 공주가 아기를 보는 순간, 하나님은 공주의 마음을 감동시키십니다.
‘이 아기를 내가 키우고 싶구나’ 이때 미리암이 나타나서 유모를 추천합니다. 공주는 미리암의 말대로 모세의 어머니를 유모로 고용합니다. 그리고 공주는 모세의 양어머니가 됩니다.
♣이런 과정이 전개 된 것은, 모세네 식구들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의 역사였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네 식구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 것입니다. 물론, 이 사건은 구속사에서 너무나 중요한 출애굽이라는 대 사건을 일으키기 위한, 하나님의 치밀한 준비였지만, 모세네 식구의 입장에서는, 믿음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주신 것입니다.
♣누구든지 세상을 살다 보면 원치 않는 고난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럴 때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미국의 신시내티에 있는 포록터 갬블 비누회사를 설립한 할레이 프록터라는 사람은 믿음이 아주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회사가 아무리 어려워도 하나님 앞에 감사하고 십일조를 철저히 드리는 독실한 기독교인이었습니다.
♣한번은 직원이 비누 만드는 기계를 규정된 시간보다 더 오래 가동시키는 바람에 비누가 잘못 만들어졌습니다. 물에 비누가 둥둥 뜨는 것입니다. 수 천 개의 비누가 잘못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때 프록터는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감사하며 묵상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언뜻 머릿속에 목욕탕에서 물에 뜨는 비누가 훨씬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스쳐 지났습니다. 그래서 이 엉뚱하게 만들어진 비누에 ‘아이보리’라는 이름을 붙여서 시판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이 비누는 나오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고, 프록터는 거부가 되었습니다. 프록터는 고난을 만났지만 하나님께 기도하여 기도응답으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기적의 주인공이 된 것입니다.
♣결론입니다.
모세의 부모의 식구들은, 모세가 임신했을 때부터, 임신 기간 내내, 그리고 아기가 태어나고 석 달 동안, 그들은 간절하게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기도했을 것이고, 일하다가도 기도했고. 밥을 먹으면서도 기도했을 것이고, 자다가 잠간 잠에서 깨도 기도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그리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에게 고난이 있다면, 모세네 식구처럼 기도해서 이런 기적이 일어나기를 축복합니다. 우리가 무슨 고난을 만났을지라도, 모세네 식구들처럼 간절하게 하나님께 매달린다면, 선하신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주십니다.
♣그러므로 고난의 해결은, 하나님을 인정하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시고, 고난을 만났거든 주저하지 말고 기도를 작정하십시오.
♣새벽에도 좋고 밤에도 좋습니다. 작정 기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와 여러분이 평생 시간을 정해놓고 기도하며 산다면, 하나님은 모세네 가정의 고난을 풀어주신 것처럼, 여러분의 가정의 고난도 풀어주십니다.
♣모세네 가정ㅇ의 고난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 것처럼, 여러분 가정에 만난 고난도 하나님께 맡기고 작정하여 부르짖으므로 해결 받으시고. 기적의 주인공이 되시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료하는 여호와, 출애굽기 15:22-26 (0) | 2021.07.15 |
---|---|
나를 향한 주님의 뜻을 지연시키지 말자. 출3:7-8 (0) | 2019.09.07 |
승리하는 인생을 살려면, 출애굽기 17:8-16 (0) | 2019.02.12 |
절기 지키는 자의 복 (출 34:22-24) (0) | 2019.02.03 |
바로 왕의 5대 타협 (출 8:25-28) (0) | 2015.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