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9 과 두 증인의 정체와 예언 사역 요한계시록 11:3–19,
서론 : 요한계시록에서 두 증인은 여러 가지 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두 증인의 사역은, 영적으로 깊이 잠들어 있는 성도들을 깨우는 사명자로 활동할 것 입니다.마25:6“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는 외침은 주 재림의 시기를 앞두고 “다 졸며 자는” 열 명의 신부들을 깨우는 두 증인의 예언의 소리입니다.
♣이 같은 두 증인의 예언자적 사역이 아니면 모든 성도들은 졸며 자는 상태에서 깨어나지 못하여 결국은 후 3년 반의 무서운 환난 가운데 떨어져 말할 수 없는 고난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 증인들은 진리를 대적하며 교회를 핍박하는 적그리스도의 세력과 음녀의 사상과 싸워 전 3년 반 기간 동안 하나님의 교회를 보호합니다.
1. 두 증인은 누구인가?
그 동안 두 증인의 그릇된 해석 때문에 올바른 해석이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1) 어떤 신학자는 두 증인의 사역 기간을 신약 시대의 교회로 해석 합니다, 1260일간의 예언의 기간을 신약 시대로, 그리고 예언의 사역을 복음 전파라고 주장 합니다. 이 같은 주장을“상징적 해석”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어떤 신학자들은 이들 두 증인들이 구약의 “모세와 엘리야”라고 말합니다. 두 증인이 예언하는 날 동안 나타나는 권세가 마치 모세나 엘리야의 경우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언어도단입니다.
모세는 이미 죽은 사람입니다. 죽은 사람이 두 증인으로 나타난다면 그가 부활이라도 해야 하는데, 이 때는 부활의 시기도 아니려니와 모세가 부활을 했
다고 해도, 부활한 몸이 어떻게 순교할 수 있겠습니까?
엘리야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두 증인은 결과적으로 순교하게 되는데 엘리야의 경우는 이미 변화 받은 몸으로 죽을 수 없는 신령한 몸을 덧입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두 사람은 두 증인이 될 수 없습니다.
(2) 이 두 증인들에 대해 4절에서 “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라고 말씀해 주고 있는데 : 이 말씀에 대한 구약적 배경은 슥4장에서 찾게 되는데,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후, 성전을 건축하는 어려운 시기에 하나님께서 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릅바벨,에게 성령의 기름을 부어 하나님의 신의 권능으로 그 일을 성사시킬 것에 대한 말씀을 배경으로 하신 말씀 입니다(슥 4:3-6, 그 등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주발 우편에 있고 하나는 그 좌편에 있나이다 하고 4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5 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
♣주 앞에 서 있다는 말은 주님을 충성되게 섬기는 자세를 의미하는데, 여기서 “두 감람나무”란 기름 부어 세우신 하나님의 종을 상징하는 표현입니다. 둘은 구약적인 율법의 증인의 수효로 한 명의 대상이 아니라 여러 명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두 촛대”라고 했는데. 계시록에서 촛대는 하나님의 교회를 말합니다(계 1:20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이 교회는 음녀가 아닌 “해 입은 여인”으로 상징된 진실한 교회를 상징합니다(계 12:1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그러므로 두 증인이란 하나님의 교회에서,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충만한 진실한 종들 중에서 뽑아내신 특별한 사역자들입니다.
♣이들이 선발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우리 하나님의 종들”을 뽑아냅니다(계 7:3,4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4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이들의 자격에 대하여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어린양이 인도하는 대로 따라가며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속한 신실한 종으로 입에 거짓이 없으며, 행실에 흠이 없는 진실한 종들”이라고 말씀 합니다(계1 4:4,5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3) 그러면 왜 종말에 이처럼 예언의 사역자를 선발하십니까? : 왜 지금처럼 모든 하나님의 종들로 두 증인으로 삼아 1260일간의 예언의 사역을 이루지 아니하실까요? 이 문제에 대한 답은 간단합니다. 인류의 종말에는 하나님께서 교회에 대한 심판에 앞서, 하나님의 종들부터 심판하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마 24장에서 인류의 종말의 징조와 주 재림에 대한 말씀을 하신 후,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들에 대한 상급”과 “악한 종들에 대한 심판”에 대하여 경고 하셨습니다(마 24:45-51).
♣예수님은 그의 백성들을 회개시키고 환난에서 구원하시는 종말적 사역에 결코 악한 종들을 사용치 아니하십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은혜의 복음의 전달자로서는 사용 가치가 있을지 모르나, 회개를 외치는 영원한 복음을 전하는 종으로는 부적격자들이기 때문 입니다. 자신이 회개치 못한 상태에서 심판을 받아야 할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회개시키는 예언의 사역자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두 증인이 받은 권능
두 증인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권능에 대하여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1) 두 증인은 예언하는 기간 동안 여러 가지 큰 권능을 받게 되는데 : 전 3년 반기간은 비록 대 환난 기간은 아니지만, 적그리스도의 세력이나 음녀의 사상으로, 교회의 핍박이 많은 시기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권능을 받지 않고는 전 세계적으로 예언의 사역을 감당하기란 실상인즉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해침을 받지 아니한다고 했습니다.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한다”고 합니다.
두 증인은 예언하는 기간 동안, 불사신의 몸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이들은 또한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오지 못하게 하기도 하는데. 엘리야처럼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비를 내리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흉년 과 기근은 바로 이 때문에 오게 됩니다. 다음에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 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고 했습니다. 마치 모세와 같은 권세를 행하는데, 이 같은 권세로 두 증인들은 그들의 예언의 사역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 보일 것이며 세상에 증거 할 것입니다.
(2) 그러나 이들은 예언을 마치는 1260일이 지나자 적그리스도에 의해 순교를 당하게 되는데. 이들의 순교는 영광스러운 상급이 될 것입니다. 첫째 부활 자가 되어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왕국에서 왕 노릇하는 축복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계 20:4,5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들은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들어가 부활하게 되고, 곧 이리로 올라오라는 명령과 함께 하늘로 승천하게 됩니다. 이들은 계 14장의 시온산에서 어린양과 함께 새 노래를 부르며 재림의 날을 기다리게 될 것입니다(계 14:1-5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3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사만 사천 인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3) 13절에서 “그 시에 큰 지진”이 나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 이 사건이 무엇이냐에 대하여 14절에서 “둘째 화”로 나와 있습니다. 둘째 화란 곧 유브라데 전쟁을 의미하는데. 유브라데 전쟁의 모습이 이곳에서는 “큰 지진”으로 표현되었습니다. 그러면 왜 이곳에 둘째 화가 등장할까요? 그것은 둘째 화의 시기를 계시해 주시려는 뜻에서입니다.
♣두 증인의 예언기간이 1260일간의 전 3년 반인데, 그들의 예언이 끝나자 그들은 순교하게 되고 곧 부활 승천하게 됩니다. 그런데 13절에서 바로 “그 시에” 큰 지진으로 나타난 둘째 화가 일어난다고 말씀 합니다. 그러므로 둘째 화인 유브라데 전쟁은 후 3년 반에 들어서자 곧 발발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결론 : 14절에서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세째 화가 속히 이르는 도다”고하십니다. 둘째 화가 지나간 후 약 3년 반 동안의 기간이 지나면 세째 화가 올 것입니다. 이 세째 화는 일곱째 천사의 나팔로 오게 되는데 이 나팔을 불게 될 때 “세상이 우리 주님의 나라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하시는 천년왕국이 도래하게 될 것입니다.
연구과제
* 둘째 화의 시기와 남은 자의 회개 / 13절에서 “그 시에 큰 지진”이 났다는 사건은 14절에서 설명해 주는 대로 둘째 화의 사건이다. 이곳에서 전쟁을 지진으로 표현하고 핵전쟁으로 인한 세계의 파괴상을 “성 10분의 1”이라고 했다. 그리고 세계 인구의 3분의 1의 사망을 “7천명이 죽었다”고 했다. 그런데 13절에서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는 말씀이 나온다. 이들 남은 자들은 미련한 처녀들로 두 증인의 회개 기간 회개치 못하고 후 3년 반에 떨어진 성도들이 둘째 화 동안에 회개하는 모습이다. 이들이 회개한 후에 소유한 신앙에 대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이라고 했으며 이들은 후 3년 반 적그리스도의 치하에서 적그리스도와의 무리들과 싸워야 한다(계 12:17). ”하나님의 계명이 나온 것은 적그리스도와 그의 우상에 대한 경배 문제가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요한 계시록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30 과, 환난 날의 하나님의 교회, 요한계시록 12:1-6 (0) | 2018.09.21 |
---|---|
제 28 과, 인류의 종말과 두 증인의 등장, 요한계시록 11:1-5 , (0) | 2018.09.21 |
제 27 과 , 종말의 사명자의 부르심, 요한계시록 10: 1-11 (0) | 2018.09.21 |
제 26 과, 여섯째 천사의 나팔(둘째 화), 요한계시록 9:12-21 (0) | 2018.09.21 |
제 25 과, 다섯째 천사의 나팔 (첫째 화) 요한계시록 9:1-11 (0) | 2018.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