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7 과, 세째 인의 검은 말은 무엇인가? 계6:5~7
서론 : 세째 인을 떼시자, 세 번째로 등장하는 말이 검은 말입니다.
검은 말을 타고 등장하는 이 자는, 우선 그 손에 저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울은 모든 경제생활의 기초가 되는 계량 기구입니다. 그리고 요한은 이 말의 등장과 함께, 네 생물 사이로서 나오는 듯 하는 이상한 음성을 듣게 되었는데. 그 음성의 내용은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는 소리 입니다.
♣그러면 종말에 등장해서 활동할 이 세 번째 말인 검은 말은 무엇이며, 그가 종말에 등장해서 하는 일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은 말은 무엇을 말하는가?
♣검은 말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려면, 먼저 그 탄자의 모습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 입니다.
(1) 세 번째 등장하는 말은, 검은 말인데, 이 탄 자의 손에 저울을 가지고 있었다고 했습니다. 검은 색깔은 죽음과 상통하는 색으로 절망을 뜻합니다.
♣그러면 이 같은 인생의 죽음의 절망은, 어디서 왔으며, 왜 온 것일까요,
먼저 우리는 검은 말을 탄자가, 그의 손에 저울을 가졌다는 점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저울은 경제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고대사회에서는 모든 경제적 활동의 수단을, 이 저울로 해 왔습니다(잠 16:11공평한 저울과 접시저울은 여호와의 것이요 주머니 속의 저울추도 다 그가 지으신 것이니라 ).
♣그러므로 검은말의 등장은, 곧 이 세상에 임할 경제적 공황으로 굶주림을 의미합니다. 과연 굶주림은, 인류의 죽음과 직통하는 고통스러운 것으로, 검은 색깔로 나올 만한 것 입니다.
♣이 검은 말은 인류들에게 연속되는 가뭄과, 핵전쟁의 재해로 인한 굶주림과 죽음을 선사할 것입니다.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었을 때에, 세상에 7년간 임한 가뭄으로 인한 흉작은, 애굽 사람들에게 얼마나 절박한 생의 위협이 되었습니까?
♣또 왕하 6:24-30에 보면, 아람 왕 ‘벤하닷’이 사마리아를 에워쌀 때에, 성중에 식량이 부족하여 성중이 크게 주려서 자기가 낳은 자식까지 삶아 먹는 끔찍한 일마저 일어났었습니다. 굶주림은 이토록 무서운 저주입니다.
♣인류의 종말 기간인, 7년 환난 기간에는, 기근으로 온 인류가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될 것입니다.(계 6:8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 ;마24:7).
♣그러면 이 같은 굶주림은 왜 오게 되는 것인가? 두 증인이 예언하는 날 동안 그들의 기도로, 하늘이 닫혀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 않는다고 했습니다(계 11:6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
♣그리고 후 3년 반 초기에 있을 유브라데 전쟁으로, 이 세계의 땅은 곡식을 내지 못하는 죽은 땅이 될 것입니다(계 9:14-18).
♣적그리스도는 이 같은 경제적 공황을 이용하여, 통제경제 정책을 사용할 것이며, 짐승의 표를 거부하는 자들에게는 식량을 비롯한 모든 생활필수품에 대한 매매를 금지하게 될 것입니다(계 13:16,17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
(2) 그런데 요한은 네 생물 사이로서 나는 듯 하는 음성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고 하는 소리입니다.
♣한 데나리온은, 성경에서 품 군들의 하루 임금으로 통용되는 액수입니다.
(마 20:2 그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 그런데 그 하루 품 삵으로 밀로는 한 되, 보리로는 석 되의 양식밖에는 구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다른 식품이나 상품에 대한 지출까지 감안한다면,
모든 인류가 굶어 죽을 수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에 이를 것입니다.
2. 포도주와 감람유는 해치 말라.
♣그런데 우리는 6절 하반 절에서 참으로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됩니다.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고 하시는 명령이십니다.
(1) 포도주와 감람유는 무엇인가?
♣이곳에서 언급되는, 포도주와 감람유는, 비유적인 표현으로, 정말로 포도주나 감람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과 “성령”을 의미 합니다.
♣음행의 포도주는 인간의 생명을 죽이는 쑥물입니다(계 17:2,4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3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4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
♣그러나 순수한 포도주는,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포도주는, 예수님의 보혈을 상징합니다(마 26:27-29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
♣감람유는, 하나님의 성전의 등불에 불을 켜는 기름으로 성령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이 포도주와 감람유는, 신부의 단장을 마친 성도들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계 7:13,14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르되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19:7-8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8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마22:11-13).
(2) 이들을 해치 말라고 하셨는데 이 같은 하늘의 명령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종말에는 무서운 기근이 예언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근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미쳐서는 안 된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명령이 내려진 것입니다. 이것은 종말을 준비하려는 성도들에게 있어서 너무나도 감사한 하나님의 은혜 입니다.
♣그러면 이 같은 조치를 어떻게 취하실까요?
♣우리는 계 7:15-17절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들에게 장막을 쳐주시는 계시를 보게 되는데, 그 장막에서의 생활에 대하여 상세히 말씀해 주십니다.
♣계7:15~17“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16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17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이 같은 생활은 어디에서의 생활일까요?
분명히 환난 날에 일어날 사건으로 보여 주신 계시임으로, 이곳에서의 생활은 천국에서의 생활인 것이 아니라, 환난 중에 쳐주실 장막에서의 생활입니다.
♣그리고 천국의 모습은, 21,22장에 가서 비로소 나옵니다.
“다시 주리지도 아니하고 목마르지도 아니하며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 아니한다”는 말씀은, 후 3년 반에서의 환난에서 벗어나는 표현이지, 천국의 생활상일 수가 없습니다. 천국의 생활이 겨우 굶주림이나 면하고, 목마름이나 면하고, 뜨거운 기운이나 면하는 생활은 아닐 것입니다.
(3) 그러면 하나님이 쳐주시는 장막이라고 말씀하신 이곳은 어느 곳일까요?
후 3년 반 기간 동안, 그의 백성들을 보호하시기 위해, 하나님이 친히 예비해 놓으신 어느 한 장소를 의미해 줍니다.
♣이곳에 대하여 계12장에서는, 자세히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계12: 6절에서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고 하십니다.
♣그리고 계12장13,14절에서도, 적그리스도에게 핍박당하는 성도들을 위해, 하나님의 교회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로,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양육을 받는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결론 : 장차 인류의 종말에는 이 검은 말이 등장할 것 입니다. 이 말이 등장하면 어느 한 지역만의 기근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근이 닥쳐오게 될 것입니다. 그때 누구라도“감람유와 포도주”가 되지 못하면, 즉 성령과 말씀으로 거듭나지 못하면, 후 3년 반에 떨어져 이 모든 기근과 적그리스도의 핍박과 전쟁의 재앙 등을 겪어야 할 것입니다.
♣계1:3에“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깝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환난 날에 이 같은 시험의 때를 면하는 복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예수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토 의 문 제
① 검은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계 6 : 5 - 6
② 검은 말이 등장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계 11 : 6 . 9 : 17 - 19
③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고 하셨는데 이들은 누구인가?
계 6 : 6
이처럼 7년 기간 동안에는 네 말이 등장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회개시키는 예언의 사역도 하고 세계적인 전쟁도 일으키며 세계적 기근으로 굶주림도 가져오며 적그리스도의 통치로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모든 사람들로 짐승의 표를 받게 한다. 그러므로 인(印)의 역사는 계시록의 총론이 된다.
'◉요한 계시록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9 과. 다섯째 인의 순교자의 간구 계6:9~11 (0) | 2018.07.01 |
---|---|
제 18 과, 네째 인의 청황색 말은 무엇인가? 계시록 6: 7 ~8 (0) | 2018.06.27 |
제 16 과, 둘째 인의 붉은 말은 무엇인가? 계6 : 3 - 4 (0) | 2018.06.22 |
제 15 과, 첫째 인의 흰 말은 무엇인가? 계6:1~2 (0) | 2018.06.16 |
제 14 과, 심판주로 등장하시는 어린양 (0) | 2018.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