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한가지 부족한 것 (눅 18:22-23)

공 상희 2009. 5. 2. 20:44

한가지 부족한 것           (눅 18:22-23)


1994년 9월 27일 새벽에 서울 영등포 시장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야채시장을 하는 아줌마가 야채값을 치루기 위해 현금 200만원을 전대 넣고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건널목에서 교통신호를 위반한 차량에 치어 쓰러졌어요. 전대에 있던 200만원이 바람에 휘날렸어요. 돈이 날리자 사람들이 모여들어 돈을 줏느라고 야단이었어요. 돈만 보였지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는 야채장사 아줌마를 보거나 뺑소니 차량의 번호를 보고 신고하는 사람은 한사람도 없었어요. 피를 흘리고 쓰러져 있는 아줌마 바로 옆에서도 돈만 줏으려고 야단이었어요. 이소식을 듣고 달려온 아줌마의 남편이 쓰러진 아내를 업고 병원으로 갔을 때는 이미 숨이 끊어진 때였어요. 생명보다 돈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요즈음도 매일 무서운 사건이 일어납니다. 사람을 죽이고 돈을 빼앗아 갔어요. 어린이를 유괴하여 돈을 요구합니다. 청소년들이 유흥비 때문에 강도질을 했습니다. 모두 돈 때문에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장관하던 사람이 감옥을 가고 대통령 아들도 감옥을 가고 은행장도 감옥을 가고 대통령 하던 사람도 감옥을 갔어요. 왜 갔나요? 돈을 부정으로 축적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성경말씀에 나타난 한 부자 청년도 돈 때문에 영생을 포기했어요. 이 세상에는 돈 때문에 일어나는 사건이 너무 많아요.


1. 사람은 다 부족한 데가 있어요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데 전과목이 우수하기는 힘들어요. 잘못하는 과목이 있어요. 어떤 어린이는 공부는 잘하는데 체육은 잘못해요. 또, 체육은 잘하는데 공부는 못하는 어린이가 있어요. 어떤 어린이는 공부는 잘하는데 인물이 없어요. 공부도 잘하고 인물도 좋고 운동도 잘하고 이렇게 다 잘하는 만능은 없어요. 내가 잘못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잘해서 서로 부족한 점을 채워 주는 거예요. 어떤 어린이는 내가 잘못하는 것을 남이 잘하면 시기하고 질투해요. 이것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성가대를 보면 소프라노, 앨토, 테너, 베이스가 합하여 아름다운 소리를 내요. 높은 소리, 낮은 소리, 굵은 소리, 가는 소리기 합하여 아름다운 소리를 내요. 성경말씀에도 의인은 한사람도 없다고 하였어요. 의인이란 부족함이 없는 완전한 사람을 말합니다. 모두 부족함이 있고 불완전하고 죄인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부족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완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그 사람은 정말 부족한 사람입니다. 바보입니다. 교만입니다. 때문에 완전하신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서로가 부족한 것을 이해하고 용납해야 합니다. 어린이들도 나는 부족한 사람이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나는 부족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면 문제 어린이입니다. 부족을 깨달을 때 겸손한 사람이 될 수 있어요.


2. 구원보다 돈이 더 중요했어요.

어느 한 청년이 예수님께 구원을 얻기 위해 왔는데 예수님께서는 네가 계명을 지켰느냐고 물었고 그는 계명을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키었다고 하였어요. 이 청년은 이만하면 내가 구원을 얻을 수 있겠지 하고 생각했나 봅니다. 지금도 이 청년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만하면 되겠지, 교회를 이만큼 다니면 구원을 얻을 수 있겠지, 기도를 이만큼 하면 되겠지, 공부를 이정도 하면 되겠지, 이 부자 청년은 마음속으로 이만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커트라인은 넉넉할꺼야! 내가 구원을 얻지 못하면 누가 얻어 그랬을지 몰라요.

여기에도 그런 어린이들이 있을 거예요. 나는 구원을 받을 수 있어, 내가 구원받지 못하면 누가 받아, 자신을 갖는 사람이 있어요. 자신을 갖다가 실패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우등생을 자신하다가 빼앗긴 학생들이 있어요. 경기에서 우승을 자신했는데 빼앗기는 선수들이 있어요. 칭찬을 자신했는데 책망을 받을 때가 있어요. 무슨 일에나 지나친 자신을 가지면 안되요. 상대방을 얕보면 안되요. 자신의 실력을 너무 믿으면 안되요.

이 청년에게 네가 오히려 한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고 하였어요.

이 청년은 부자이기 때문에 심히 근심하였어요. 이 사람은 구원보다 재산이 더 귀했어요. 어린이들은 구원과 돈 어떤 것이 더 중요하나요? 구원과 재미있는 것 어떤 것이 더 중요하나요? 구원과 맛있는 것, 오락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하나요?


3. 부족해서는 큰일 날 것이 있어요

미련한 처녀는 기름이 부족하여 잔치에 참여하지 못했어요(마25:12). 한 달란트 받은 사람은 꽁꽁 싸서 묻어 두었다가 주인이 와서 결산을 볼 때 그대로 내놓았다가 책망 받고, 있는 것마저 빼앗기고 바깥 어두운 곳으로 쫒겨났어요(마25:30). 지극히 작은자에게 선을 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벌을 받았어요(마25:46). 에서는 배고픈 것을 참지 못하여 팥죽 한 그릇으로 형이라는 위치를 동생에게 팔아버리고 축복을 빼앗겼어요(창25:34) 사울왕은 다윗을 시기하여 미워하다가 망했어요.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은 조금만 어려운 일이 있어도 불평하고 원망하였어요.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는 솔직하지 못했어요(행5:1). 가룟유다는 회개를 하지 못했어요(행1:18). 함은 아버지 노아의 실수를 덮어 드리지 못하여 저주 받았어요(창9:25). 1만달란트 탕감받은 신하는 1백 데나리온 빚진 이웃을 용서하지 못했어요(마18:30). 위의 사람들은 이런 한가지 부족 때문에 구원받지 못했어요. 사람은 다 이렇게 부족하지만 그러나, 절대 부족해서는 안될 것이 있어요. 구원받지 못할 부족이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부족입니다. 결정적인 부족입니다. 어린이들은 부족함이 없는가 잘 살펴 보세요. 있으면 고쳐야 합니다. 치료받아야 합니다. 성공하는데 걸림들이 되는 부족한 것들을 꼭 고치는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 어린이들도 이런 부족한 것이 없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맺음 말

오늘 아주 귀한 말씀을 들었어요. 세상에서는 돈이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돈이 중요하지만 돈으로 구원을 살 수 없어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어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야기 해 보세요.

돈을 최고로 알게 되면 부자청년처럼 됩니다. 죽을 때 돈가지고 갈 수 있나요? 좋은 집가지고 갈 수 있나요? 땅가지고 갈 수 있나요? 수의 한벌 얻어 입고 좁은 관에 누워서 땅 몇 평 속에 묻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돈보다 구원이 더 중요할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부자라 해도 구원받지 못하여 천국가지 못하면 불쌍한 사람입니다. 누가복음 16장에 보면 부자와 나사로 이야기가 있어요. 세상에서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차이는 하늘과 땅이었어요. 그러나, 죽은 후에는 천국과 지옥의 차이가 났어요. 거지 나사로는 구원을 얻었고 부자는 지옥을 얻었어요.

오늘 말씀을 듣고 영생 얻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예수님을 영접하고 세상에서 제일 귀한 것은 돈이 아니라 구원인 것을 아는 어린이들이 되기 바랍니다. 한가지 부족한 것 때문에 구원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이 없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