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영신,신년설교

변화된 생활을 하자

공 상희 2007. 12. 27. 18:52

성경 롬12:1-2


제목"변화된 생활을 하자"


서론
한 해를 보내면서 생각해 보면 아쉬운 점이 적지 않게 많은 것을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그렇다면 해마다 되풀이 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과감하게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입니다.시대는 변화되고 있는데 시대를 따라 변화 되라는 말이 아니고 옛 사람을 벗어나 새 사람으로 변화를 모색하라는 것입니다.그래서 시대를 본 받지 말라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생활을 하자는 것입니다.변화(變化)란 말은 변하여 다른 모습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새 해를 맞이하여 지금까지의 생활에서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한 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1.마음과 영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겔18:31-32"너희는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죽는 자의 죽는 것은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하였습니다.새 해를 맞이 했으니 지금까지 지은 죄를 회개하는 생활이 무엇 보다도 우선되어야 그 다음에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그렇게 하기 위해서 무엇이나 할 수 있는 마음의 변화가 무엇 보다도 필요한 것입니다.사람이 마음이 변화되지 아니하면 생활은 더욱 변화되지 아니하는 것입니다.이는 성령님께서 변화되게 하시지 아니하면 불가능한 것입니다.성령님께서 우리들의 마음을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변화시키시면 분명히 변화된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그렇게 해서 마음을 지키면 생명의 근원이 그것에서부터 난다는 것입니다.(잠4:23)그리스의 철학자인 플라톤은"사람이 가진 것 가운데서 하나님 다음으로 위대한 것은 그 마음이다"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는"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이요"(마5:8)탈무드는"하나님은 먼저 사람의 마음을 보시고 그리고 나서 두뇌를 보신다"하였습니다.여하간 금년에는 심령이 변화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다북히 받는 한 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2.생활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엡4:24-28"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어라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도적질 하는 자는 다시 도적질 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기를 있기 위하여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하였습니다.사람이 회개한 내적 증거는 심령의 변화가 생기고 외적 증거는 생활의 변화가 생기는 것입니다.그리하여 외적인 증거로서는 십자가를 짊어지고 주님 걸어가신 그 뒤를 따라 가는 것입니다.그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가 지신 십자가를 생각하고 나도 내게 당한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이사야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하기를"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사53:5-6)하였습니다.그렇다면 우리들이 짊어질 십자가는 무엇인가
(마16:24벧전4:13-19갈6:16)우리가 짊어질 십자가는 사랑의 십자가 입니다.(요15:13)사랑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사랑하는 것을 십자가라고 하였습니다.원수까지 사랑하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아니합니다.(롬13:9-21)다시 말해서 말과 혀로만 사랑하는 것이 아니고 진실함과 행함으로 사랑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요1서3:18)무고하게 미워하는 자나(시69:4)자신은 사랑하는데 상대편에서는 도리어 대적하는 것을 사랑하는 것이 십자가라 그 말 입니다.(시109:4)용서의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엡4:32)요셉처럼 용서를 해야 합니다.(창50:17-21)용서하는 것은 십자가를 지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의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잠19:11)그러므로 금년에는 십자가를 지면서 생활의 변화를 받아 십자가 지는 심정으로 진실을 말하고 분을 내지 말고 선한 일을 해야 할 것입니다.


3.말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엡4:29"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이 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하였습니다.성도들에게는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없는 것입니다.자신의 복록에도 좌우되는 것입니다.그리고 한 성이 흥하고 망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잠언 저자는 기록하기를"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원을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을 인하여 무너지느니라"(잠11:11)하였습니다.그러므로 성도들은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해야 할 것입니다.가정에서나 교회에서 화평을 도모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말이라는 것입니다.그래서 잠언 저자는 말하기를"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말장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쉬느니라"(잠26:20)하였고"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니라"(잠25:10)하였습니다.악인이 악담을 한다면 믿는 사람들은 선한 말을 해야 합니다.선한 말이라는 것은 축복을 말하고(롬12:14)악담은 저주를 말하는 것입니다.저주는 타인에게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고 자신에게도 저주가 되는 것입니다.시편 저자는"저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 아니하더니 복이 저를 멀리 떠났으며 또 저주하기를 옷 입듯 하더니 저주가 물 같이 그 내부에 들어가며 기름 같이 그 뼈에 들어갔나이다"(시109:17-18)하였습니다.유대경전에 "너는 아침 해 같이 명랑한 것을 말하라.그렇지 않으면 침묵하라"하였고 중국의 도덕가인 공자는"군자는 행동으로 말하고 소인은 혀로 말한다"하였으며 미국의 수필가인 랄프 왈도 에머슨은"다정스런 말,조용한 말은 결국 가장 힘있는 말이다.이런 말은 가장 사람을 신뢰케 하고 또 억압하고 정복하는 것이다"하였습니다.그러므로 금년에는 말하는 모습도 변화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결론"
금년에는 어느 때보다도 변화를 받아서 하나님께는 영광을 돌리고 사람들에게는 덕을 세우며 자신에게는 은혜와 복이 임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그렇게 하기 위하여 마음이 먼저 변화되고 그 다음에는 생활이 변화되며 끝으로 말이 변화되어 선한 말을 해서 복음을 전파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생활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