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선지서

회개의 참된 의미(욘 1:9-13)

공 상희 2007. 1. 22. 21:30
회개의 참된 의미(욘 1:9-13)  

 

회개의 참된 의미(욘 1:9-13)


1. 개 요 히브리라는 용어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가리키는 민족 명칭이다. 그런데 이 말은 이스라엘 민족이 형성되기 이전부터 사용되었다고 한다. 즉 히브리는 고 대 근동 지방에서 일정한 정착지를 소유하지 못하여 여기 저기 유랑하는 떠돌 이들을 통칭하는 말이었다. 익히 알고있는 것처럼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이 바로 그런 떠돌이들이었 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하찮고 보잘 것 없는 떠돌이들을 선택하셔서 복된 민 족으로 삼으시고,  그들이 애굽에서 종살이 할 때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구원해 주셨다. 이렇게 해서 형성된 이스라엘 민족은 히브리라는 이름을 매우 자랑스럽 게 생각하며,  여호와 하나님과 맺은 각별한 계약 관계를 상기할 때 이 말을 자 주 사용하곤 했다.


서론 


1. 우리가 하나님과의 교제를 즐기다가 죄를 범하게 되면,  여러가지의 심 리적 반응이 발생한다. 특히 여러번 똑같은 죄를 자백한 뒤,  다시 같은 죄를 범 했을 때의 심적 부담이란 상당하다. 따라서 심한 죄의식에 빠지거나,  아예 신앙 을 포기하려 한다든지,  또는 반대로 갈등이 없는 것처럼 꾸미고 이중적으로 살 아가게 되는 경우가 있다.


2. 회개란 무엇인가?  당신은 회개의 경험이 있는가?  참된 회개를 어떤 것 으로 이해 하는가?  I. 참된 회개는 자신의 죄를 인정하는 것이다(9-10).


A. 요나는 하나님을 다시금 인식하게 되었다(9).


1. 자신이 히브리 민족임을 강조했다. * 개요의 히브리 민족 인용. * 자신의 민족에 대한 긍지가 대단했다.


2. 자신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임을 밝혔다. * 히브리 민족이요,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임을 밝힌 이면에는 자신 의 자존심을 포기한 요나의 회개가 포함되어 있다. 그는 지금 이 방 민족들 앞에서,  그것도 죄인을 가리는 제비뽑기에 뽑힌,  그야말 로 재수없는 입장이었다. * 진정한 회개는 자존심을 내세우지 않는다. 우리가 자존심을 따 질 때,  참 회개는 우리와 거리가 멀어진다.


B. 그는 회개와 더불어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강조했다(10).


1. 모든 원인은 자기 때문이라고 인정했다. * 자신의 죄가 무엇인지를 알았다. * 죄로 인한 결과를 인정했다. 죄에는 벌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2. 요나의 말에 선원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했다. * 그들은 폭풍의 원인을 깨달았다. * 그리고 매우 두려워하였다.


C. 회개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다.


1. 자존심을 포기해야 한다.


2. 우리가 회개 할 때 하나님은 우리를 높여 주시고 영광 받으신다. * 참된 회개는 자신의 죄를 인정하는데서 부터 출발한다. 요나의 회 개를 살펴보자. II. 참된 회개는 방향을 돌이키는 것이다(11-13).


A. 요나는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헤아렸다.


1. 점점 더 바다가 거칠어졌다. * 선원들의 생각은 오직 살고자 하는 것 뿐이었다. * 그러나 파도는 점점 더 거칠어 갈 뿐이다.


2. 요나는 자신이 바다에 들어가는 것,  곧 자신이 죽는 것 만이 하나 님의 진노를 푸는 유일한 길임을 알았다. * 죄의 결과는 죽음임을 알았다. * 자기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들이 고통 당하게 할 수는 없다고 생 각했다. * 참된 회개는 자신의 이익에 앞서 타인의 이익을 고려하는 것이다.


B. 선원들은 힘을 다해 요나를 살리려했다.


1. 요나의 진실함이 사람의 마음을 감동 시켰다. 아무리 그 때문에 발 생한 어려움이라고는 하지만 차마 산 사람을 죽일 수는 없는 것이었 을 것이다. * 이것은 휴머니즘이다. 인본주의,  인간주의가 하나님의 뜻은 아니다. * 사람들의 생각은 오히려 하나님의 뜻과 정 반대다.


2. 그러나 결국 그들은 자신을 위해 포기하고 말았다.


C.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참되게 회개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유혹을 극복 해야 한다.


1. 선원들의 태도를 보면 처음에는 살아보려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 원하여 결국 요나를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2. 그러나 요나가 하나님을 인정하고 회개의 조치를 취할수록 그들은 오 히려 반대된 행동을 하였다.


3. 인본주의를 앞세운 선원들의 행동은 대단히 감동적이다. 지금,  그들 은 죽음 앞에 직면해 있지 않는가?  그러나 속아서는 안된다. 그들 은 처음에는 동정하는 것 같았지만 결국은 자신들을 위해서 요나 를 바다에 던지지 않았는가? 


4. 참된 회개는 인정에 이끌린다든지 환경에 좌우되어서는 안된다. 오 직 하나님과 나만의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요나는 비록 자신이 하나 님을 거역하기는 했을 망정 문제의 해결이 어디에 있음을 알고 단 호히 대처했다. 결 론


1. 참된 회개는 자신의 실제를 인정하는 것이다.


2. 그리고 돌이키는 것이다. 그러나 주위를 돌아봐서는 안된다. 망설여서 도 안된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