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 동 이야기

* 멋진 아버지의 자녀 교육법 *

공 상희 2006. 7. 4. 18:12
 * 멋진 아버지의 자녀 교육법 *  


「 방법 」

“한 사람의 아버지가 백 명의 선생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자녀교육에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이 어머니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뜻일 게다. 자식을 키우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숱한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아버지의 지혜와 힘이 꼭 필요한 때가 많다는 것을 기억하자.

*. 아버지가 나설 때를 잘 포착하라 : 고3인 한 학생이 대학 입학을 앞두고 무엇을 전공할지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자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교수님과 단둘이 만날 수 있는 자리를 어렵게 마련해 주었다. 아버지는 인생의 전환점에 선 아들에게 소중한 기회를 선사한 것이다. 이렇듯 자녀가 반듯한 어른이 될 수 있도록 인생의 밑그림을 그려 주며 안내자가 되어 주는 것이 바로 아버지가 해야 할 일이다.

*. 꿈과 이상, 낭만적인 모습을 보여 줘라 : 낭만이 있다는 것은 이상과 꿈이 있다는 것이다. 아버지들은 평소 비전을 지니고 바람직한 삶의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 주려고 애써야 한다. 그리고 모든 사고를 머리로 할 것이 아니라, 머리 아래 즉 마음과 경험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좋다. 아버지가 살아가는 모습에서 넉넉하고 훈훈한 여유를 볼 수 있다면 자녀의 존경심은 한층 깊어질 것이다.

*. 따뜻한 마음과 냉정한 눈으로 대하라 : 자녀를 지나치게 사랑하는 마음에 아이를 관찰하는 눈이 흐려지지 않도록 냉정해져야 한다. 아이의 장점이나 결점이 발견되면 우선은 장점을 칭찬하여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결점은 우회적으로 주의를 주면서 감싸는 배려가 필요하다.

*. 바람직하게 꾸짖어라 : 꾸짖을 때 아이가 저항하는 것을 대비해 다양한 처방전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입을 꾹 다물어 버리는 '무언형' 아이에게는 평소와 다름없이 대하면서 아이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기다린다. '어리광형'의 아이는 엄하게 꾸짖어 반성하도록 한다. 적절한 시기에 이런 훈련을 받지 않으면 오히려 아이의 앞날에 시련이 닥칠 수 있다. '도피형' 아이는 인생에서는 어떤 일이든 도망가는 것이 절대로 용납되는 않는다는 것을 충분히 납득시킨다.

* 감동하는 마음을 키워 줘라 : 밖에서 재미있는 것을 보고 들어와 말하는 아이한테 건성으로 반응을 보이거나 시끄럽다, 또는 피곤하다고 찬물을 끼얹는다면 아이의 마음은 어떨까? 아이가 느낀 놀람과 감동을 공유하려고 노력하면서 감성을 길러 주는 아버지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