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 과, 십사만 사천은 누구인가? 계7:1-8
서론 : 계시록 7장은 그 해석에 있어서 난해 중에 난해 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7장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면, 계시록 전체의 해석 방향이 계시된 말씀대로 진행되어 나 갈 수 없기 때문에, 계시록 7장 해석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면서, 특별히 어떤 방법이 성경적인 방법이냐에 대해서, 잘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계시록 7장은, 대 환난을 앞두고 있는 하나님의 교회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계시입니다. 7장에는 ♣하나님에 의해 선발된 “하나님의 종들”과 ♣대 환난 중에서 보호받을 흰 옷 입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등장하며, 또 이들을 대 환난 시에 피난시킬 “♣하나님의 예비처”가 등장하고 있으므로, 종말을 당한 우리들에게 크나큰 소망을 주는 장이기 때문입니다.
1. 어느 시기에 십사만 사천의 이마에 인치는 일이 일어나는가?
♣십사만 사천이 누구인가에 대한 해답을 얻으려면, 먼저 십사만 사천 명의 이마에 인치는 일이, 역사상 어느 시기에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바른 해답이 나와야 할 것 입니다.
(1) 먼저 이 문제에 대한 몇 가지 견해를 알아보면 : 첫 번째 견해는, 이 사람들을 육적 유대인으로 보는 해석입니다. 이 같은 견해는 전적으로 “세대주의적 종말론”의 해석 방법입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이미 7년 환난이 이르기 전에 휴거 되어야 하며, 그 같은 휴거는 계 4:1절에서 “이리로 올라오라”는 음성과 함께 성취되었기 때문에, 교회는 지상에서 사라져 버렸으므로, 이들 14만 4천명은, 그 대상이 유대인들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같은 주장은, 크나큰 위험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그것은 계시록에 예언된 종말적인 사건의 모든 징조는, 7년 환난에 들어가면서부터 시작 되는데,(한 이레의 언약이 종말의 징조로 출발한다) ♣교회가 7년 환난 전에 휴거 된다면, 교회는 종말에 대한 징조를 전혀 감지할 수 없으므로, 우리에게 알려주시는 종말의 계시가, 전혀 쓸모없이 되어 버린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요즘 자주 머리를 쳐들고 있는 “시한부 종말론”의 진원지를 살펴보면 이 같은 세대주의적 종말론 자들에 의해 주장되어 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됩니다.
(2) 다음에 다른 견해는, 이들 144,000명은, 구원받은 성도들의 총 수효라고 주장하는 해석입니다. 이 해석은 대개 보수주의적인 신학자들의 견해인데, 이 같은 해석 방법을 상징적 해석이라고 말합니다.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이렇게도 해석하기 어렵고, 저렇게 해석하기도 난처하며, 또 잘못 해석하는 날이면 큰일이니 무난한 방법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식으로 넘어가는 방법으로 이 상징적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이같이 주장하는 내용을 살펴보면, “12×12×1,000 = 144,000”이란 계산 방법을 내세웁니다. 말하자면 12는 12사도, 또는 3×4 = 12로 땅과 하늘의 숫자로, ♣12는 구약의 12지파 1,000은 하나님의 완전수, 이렇게 해서 144,000명은, 신구약 시대를 통 털어 구원받은 모든 성도들의 총 수효라고 주장하는 견해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해석은, 본문에 나타난 분명한 말씀과 많은 모순이 있기 때문에, 옳은 해석 방법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2. 십사만 사천 명의 성경적 견해
♣우리가 여기서 이들 144,000명이 누구인가에 대한 바른 해답을 얻으려면, 지금까지의 해석 방법에 얽매이지 말고, 성경적이면서도 편견 없는 해석 방법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1) 이들이 인 침 받은 시기를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절에 나타나 있는 인치는 시기를 보면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는 시기 ”라고 하였습니다.
♣이 시기는, 교회 시대 전부를 의미해 주는 말씀이 아닙니다. ♣우리 하나님의 종들이 인침을 받은 후에, 결박당한 땅 사방의 바람이 결박에서 풀려나 땅이나 바다나 나무를 해하는 무서운 전쟁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계 9:14-16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하매..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이더라. 마병대의 수는 이만 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
♣그러므로 성경에서는, 이들 하나님의 종 144,000명이, 그 이마에 인 침 받는 시점을, 인류의 종말 시작이라고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2) 본문에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이 나타나 있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유대인의 12지파인, 144,000명이 육적 유대인 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신약 시대의 참 유대인, 참 아브라함의 자손, 참 할례 당, 참 하나님의 이스라엘은, 유대인인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백성이 된 성도들이기 때문입니다,
♣(롬 2:28,29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하십니다. ♣롬4:16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 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롬9:8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갈 3:28-29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이들 하나님의 종들이 인침을 받는 시기는, 이스라엘이 회심하기 이전이 분명합니다. 왜냐면, 유대인의 회심은 주 재림 직전이며, ♣이 하나님의 종들이 인 침 받는 시기는, 7년 환난에 들어가는 바로 그 시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 유대인들에게는 지파 관념이 전혀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지파를 따질 수 없도록, 그들의 혈통은 더럽혀졌고 혼혈이 되었습니다. 지금 유대인들에게 “당신은 어느 지파에 속해 있습니까?”고 질문해 보면. 천이면 천, 만이면 만이 다 고개를 흔들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조상이 혼혈이라고 비웃고, 함께 식사도 않고 대화도 안했던 사마리아 사람들이 된 것입니다. 그들이 지금 법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혈통은 부계 (父系)인 것이 아니라. 모계(母系)라는 사실도, 순수한 유대인의 혈통을 보존할 수 없었던 원인일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들이 유대인들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근거는
계 14장에 나오고 있는 이들의 자격입니다. ♣계 14장은 7장의 난해 장을 바로 해석할 수 있도록 보충해 주신 계시인데, 계14장에서 이들 144,000명의 자격이 육적 유대인이란 조건은 한곳에도 없다는 것 입니다.
(3) 그러면 이들은 누구인가? 지금 우리는 144,000명이 육적 유대인이 아니며, 또한 영적 그리스도인들의 총 수효도 아니란 사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이들은 누구인가? 이들이 성도들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모든 성도들을 총망라한 성도들의 총 수효는 아닙니다.
♣그 이유는 4절에서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란 말씀에 나타나 있습니다. “이스라엘 각 지파 중”이라고 했습니다. “중”이란 말은, 그 가운데서 란 뜻으로 많은 무리들 중에서 뽑아 낸 적은 무리들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144,000명도 성도들임에는 틀림없지만, 성도들의 총 수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총 수효 중에서 얼마간 뽑아 낸 성도들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각 지파라고 표현된 성도들은, 바로 9절 이하에 나오는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흰 옷 입은 큰 무리들”임을 다른 계시로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의 자격에 대하여 3절에서 “우리 하나님의 종들”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종들이란, 하나님의 교회의 사역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의 이마에 인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종말에 이들로 두 증인의 예언의 전달자로 삼아 1260일간의 예언의 사역을 이루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결론 : 우리는 앞으로 이들에 대한 놀라운 사역과, 이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계시를 만나보게 될 것입니다. 종말에 하나님에 의하여 예언의 사역자로 쓰임 받을 이들 144,000명의 “우리 하나님의 종들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지혜 있고 충성된 종들”이며, 이 자격에 미달되어 낙오된 종 들은 “악한 종들”로 이들은 주 재림에 대한 소망을, 양 무리들에게 심어 주지 않고, 세상적인 기복 신앙에 잠들게 했기 때문에, 그 보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들 악한 종들은 대 환난 중에 떨어져 많은 시련을 겪게 될 것입니다.
(마 24:48-51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49 동료들을 때리며 술친구들과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50 생각하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51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가 받는 벌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악한 종들의 결말입니다.
토 의 문 제
① 땅 사방의 바람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계 7 : 1 - 3
② 144,000명에 대한 견해는 어떤 것이 있나?
계 7 : 3
③ 144,000명의 인 맞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은 누구를 말하나?
마 24 : 48 - 51
연구과제
* 144,000명과 두 증인들과의 관계 / ① 계 14장에서 다섯가지 자격을 가진 하나님의 종들을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선발하여 그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치심으로 두 증인으로서의 권능을 받는 모습이 계 7장에 144,000의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는 모습이다. ② 이들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힘센 천사로부터 그 손에 펴 놓인 책을 받아먹으므로 예언의 사명자로서의 명령을 받게 된다(계 10:8-10). ③ 이들은 계 11장에서 하나님의 큰 권능을 받아 전 3년 반기간인 1260일간의 예언의 사역을 하게 된다(계 11:1-8). ④ 이 예언을 듣고 회개한 무리들이 흰 옷을 입은 큰 무리를 형성한다(계 7:9,14). ⑤ 이들은 예언의 기간이 끝나면 순교하게 되고 3일 반 만에 부활하여 승천하게 되며 시온산에 머물러 있다가 재림하시는 주님과 함께 하늘 군대로 내려온다(계 11:7.11,12;14:1-5;10:14). ⑥ 이들은 공중 휴거시 성도들과 함께 있다가 천년왕국에 내려와 왕권의 축복을 받는다(계 20:4,5).
'◉요한 계시록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23 과, 환난 날의 교회의 예비처, 계 7:15-17 (0) | 2018.08.25 |
---|---|
제 22 과 , 흰 옷 입은 큰 무리 계7:9-14 (0) | 2018.08.25 |
제 20 과, 여섯째 인과 인류의 심판 6:12~17 (0) | 2018.08.25 |
제 19 과. 다섯째 인의 순교자의 간구 계6:9~11 (0) | 2018.08.25 |
제 20 과, 여섯째 인과 인류의 심판 6:12~17 (0) | 2018.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