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달설교

약속 있는 계명

공 상희 2009. 5. 6. 15:43

약속 있는 계명  
성 경 구 문 에베소서 6:1~3 설 교 주 일  
성경 전체를 요약하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두 돌판, 즉 ‘십계명’(출 20:1~17)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돌판에는 1계명에서 4계명까지로 사람이 하나님께 지킬 계명이 기록되어 있고, 둘째 돌판에는 5계명에서 10계명까지로 사람이 사람에게 지킬 계명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사람에게 지킬 계명 중에 약속 있는 첫째 계명이란

첫째, ‘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엡 6:1) ‘순종’이란 헬라어(휘파쿠오)에 보면 ‘경청한다, 따른다, 복종한다’라는 뜻입니다. 사람은 제각기 자유의지와 개성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특별히 ‘죽음의 길, 저주의 길,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일’이 아니라면 내 견해가 부모님의 견해와 다르더라도 부모님의 견해를 따르고 순종하고 들어주며 복종하는 것이 바로 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부모에게 순종하고 효도하는 가문을 특별히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축복해주신 것을 성경에서 볼 수 있습니다(창 26:12). 그래서 효(孝)는 참으로 귀한 것입니다. 순종은 효를 의미하는데, 인생 최고의 본분은 부모에게 효를 하는 것입니다. 불신 부모라 할지라도 그리스도인이라면 성경이 교훈하는 부모에게 자녀로서 해야 할 도리를 다하는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부모의 회심을 위해서 더욱 잘 섬기는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딤전 5:4)

둘째,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는 것입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엡 6:2) ‘공경’이란 헬라어(티마오)에 보면 ‘존경한다, 가치를 인정한다, 자기를 굽힌다’라는 뜻입니다. 어떤 사람은 부모는 못 배웠으니까, 가난하니까, 병들었으니까, 경험이 없으니까, 구시대니까 하면서 아예 무시해버립니다. 우리가 가장 존경해야 할 대상은 부모님입니다. 못 배웠어도 부모의 마음속에 있는 자식에 대한 진심은 천만인이 배워야 할 지식보다 더 귀한 것입니다. 자식을 위해서 희생하는 부모의 정성은 황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잉태의 수고를 통해서 낳으시고 기르시면서 눈물과 땀과 정성과 사랑과 모든 것을 다 기울인 부모님의 가치를 인정하고 잘 공경해야 합니다.
천륜을 저버린 사람은 이 세상의 모든 것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축복이 없습니다. 웃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흰머리 앞에 고개를 숙일 줄 아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성경 말씀을 알지 못하는 사람도 부모에게 효도를 하다보면 하나님께서 허락한 그 축복이 함께 하는 것입니다. 믿는 성도들은 더구나 하나님 말씀을 깨닫고 순종하는 삶을 살기 때문에, 더 큰 축복이 함께 하실 줄로 믿습니다.

셋째, ‘부모를 즐겁게 하며 기쁘게 하라’는 것입니다.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 23:25) 부모를 즐겁게 해드리고 기쁘게 해드리려면 예수를 잘 믿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생활하는 자들은 죄를 멀리하며(잠 16:6) 바르게 살고자 합니다. 이러한 자녀들은 하나님께서 복을 주심으로 형통하게 되어(잠 28:14) 부모의 근심을 덜어주고 즐겁게 해드립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은 산업이 두루 형통하고 가족이 건강하며 행복을 누리는 삶을 살게 됩니다. 또한 부모에게 근심을 끼쳐드리지 않고, 자주 찾아뵙거나 전화로 문안인사를 드리며, 말벗이 되어드리고, 부모님의 생활과 건강을 보살펴 드리는 것도 부모를 즐겁게 해드리고 기쁘게 해드리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고, 부모를 공경하며, 부모를 즐겁고 기쁘게 해드리는 이 약속 있는 계명을 지킴으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 즉 범사가 잘 되고(요삼 1:2), 땅에서 장수하는(엡 6:3) 복을 받아 누리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신 5:16)


[성경말씀]
1.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계명이니
3.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가정의달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부모가 되자   (0) 2009.05.06
윤리의 기본이 되는 효도  (0) 2009.05.06
눈물의 어머니 모니카의 행복 이야기  (0) 2009.05.06
네 부모를 공경하라   (0) 2009.05.06
근본을 생각하는 믿음   (0) 2009.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