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린 이 설 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롬 8:9)

공 상희 2008. 10. 2. 10:47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롬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최초에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실 때 사람은 하나님께서 거하실 수 있는 집으로 만드셨어요.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들과 함께 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우리 몸과 마음을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바로 집이예요. 아주 귀한 집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우리 마음을 노크하실 수 있어요.

 


그런데 인간이 죄를 범하고 하나님을 떠남으로 마귀가 우리를 자기 집으로 삼고 거하기 시작했어요. 하나님이 거하실 때와 마귀가 거할 때와는 큰 차이가 있어요. 하나님이 거하시면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고 살게 되지만 마귀가 거하면 마귀의 마음을 가지고 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이 바로 마귀가 거하는 사람의 모습입니다.

 


이 그림처럼 마귀가 마음에 살면 여러 가지 악한 마음이 생겨납니다.
공작 - 자기를 자랑하는 교만한 마음입니다.
염소 - 고집이 세기로 유명한 짐승입니다.
돼지 - 먹을 것만 좋아하는 탐욕입니다.
거북이 - 느림보 거북이라고 하죠. 게으름입니다.
사자 - 남을 해치고 무는 화내는 마음입니다.
뱀 - 남을 속이는 악한 마음입니다.
개구리 - 개굴개굴 떠들 듯 불평하고 남을 험담하는 마음입니다.
마귀가 주인 된 이런 마음에는 하나님은 밖에만 계실 뿐 함께 하시지 않습니다.
이처럼 우리 속에 어떤 영이 거하느냐 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신기한 동영상을 소개해 드리겠어요.

 

연가시의 동영상인데요. 연가시가 어떻게 생겼을까요? (6단락 중 연가시가 무언지 1단락 잠시 보여주고 2-4는 생략하고 5, 6단락을 보여준다.) 영상에 나오듯 연가시는 긴 충과 같이 생겼습니다. 연가시는 알이나 유충 상태로 곤충의 몸에 들어가 자라서 물을 만나면 곤충의 몸에서 빠져 나옵니다. 영상에 연가시가 물을 만나 빠져 나오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연가시가 곤충의 몸 안에 있으면 연가시가 조종한대로 곤충들이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성장을 한 연가시는 곤충의 신경을 자극해서 물가로 이동하게 한다음 곤충을 물로 뛰어들게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곤충을 물에 빠뜨린 후 연가시는 곤충의 몸에서 나와 물속에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곤충의 정신을 조종하다니 참으로 무서운 생명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처럼 우리 속에 마귀가 있으면 큰일입니다. 마귀가 있으면 사람의 마음을 조종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의심하고 교회를 멀리하고 하나님이 원치 않으시는 죄를 짓게 됩니다. 그러므로 예수 믿고 마귀를 물리치고 하나님의 영만 거하시게 해야 해요. 하나님의 영이 찾아오시면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니까 마음에 그 악한 것들이 쫓겨나는 장면입니다. 원수 마귀가 쫓겨 가고 있습니다. 교만한 마음도 쫓겨나고, 내 고집도 사라지고, 욕심도 게으름도 성냄도 험담도 거짓도 다 쫓겨나고 있습니다.

엡2:2을 보니까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엡2:2) 그랬어요. 이 악한 영이 떠나고 우리 안에 성령이 임하시고 우리는 주 안에 있을 때 새 사람이 됩니다. 잘 아는 말씀 있지요.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이런 악한 영들을 다 물리치고 성령 충만 받아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마음이 되어 가장 착하고 아름답고 복된 하나님의 자녀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