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홍해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출애굽기 14:10-20
이 시간에는 홍해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오늘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통과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셔서, 애굽의 바로가 하나님께 항복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내보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의 마음이 강퍅해져서 군대를 동원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추격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진퇴양난의 상황에 놓였습니다. 앞에는 홍해바다고 뒤에는 애굽
군대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꼼짝없이 죽게 생겼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백성들이 부르짖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팡이를 바다를 향하여 내밀라고 하셨고.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자 엄청난 바람이 불어서 바다가 갈라졌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른 땅처럼 바다를 건넜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기적을 보고도 하나님의 백성들을 공격하려던 애굽 군대는 홍해 바다에 빠져 죽고 말았습니다. 오늘은 이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은 어떤 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2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온 후, 목표지점을 향하여 곧바로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곧바로 갔으면 쉽게 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돌려서 인도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돌아서 가는 것은, 여러 가지 힘든 요소를 만들어냅니다. 먼저 돌아가니 시간적인 손해가 있었고. 또 이스라엘이 돌아서 간 그곳이 전술적으로 보면 상당히 불리한 장소입니다. 앞뒤가 막힌 곳입니다. 앞에는 바다가 있고. 적들이 추격하면 꼼짝없이 당해야 하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애굽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곳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추격을 시작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혀 무장되지 않은 상태인데, 애굽 사람들이 특별 병거 육백승과 애굽의 모든 병거를 몰아 달려오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큰 위기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모든 일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분입니다.
두려워하는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홍해를 가르시고, 마른땅처럼 건너게 하십니다. 그리고 애굽 군대를 모두 홍해에 수장시키셨습니다.
돌려서 인도하신 것이, 이스라엘에게는 절대 손해가 되지 않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원수를 물리쳐 주셨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다보면 ‘하나님이 나를 너무 돌아가게 하시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하나님께서 돌아가게 하실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것 때문에 불편하고 손해를 보는 것 같아도, 절대 낙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좋으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더 좋은 길로 인도하시기 위한 손길이라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무슨 일이 만나도 그것으로 불평하지 말고 나를 향한 하나님의‘무슨 뜻이 계실까?’하며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분입니다.
2.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10절).
♣인류 문명의 흥망성쇠는, 다가온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위기를 잘 극복하면 흥왕하고 왕성하게 됩니다. 위기를 잘 극복하지 못하면 쇠하고 망하게 됩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면, 수많은 도전 앞에서 흥한 경우도 있고, 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키를 발견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역사의 도전 앞에서 하나님을 찾으면 흥했고, 하나님 없이 인간적인 방법만을 찾으면 망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대부분 인간적인 방법을 찾았습니다.
예레미야 2:13에.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행한 두 가지 악이 무엇입니까? 먼저는 생수의 근원되시는 하나님을 버렸습니다. 또 하나는 스스로 웅덩이를 팠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판 웅덩이는 물을 저축하지 못할 터진 웅덩이였습니다.
우리는 이스라엘의 잘못된 삶의 태도에서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스라엘을 따라가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역사의 도전을 받을 때 어떻게 합니까? 보통 사람들은 인간적인 도움을 찾아 헤맵니다. 그런데 그런 것을 하나님은 아주 싫어하십니다.
♣이사야 31:1을 보면. “도움을 구하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그들은 말을 의지하며 병거의 많음과 마병의 심히 강함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앙모하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하나니”하십니다.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지 않고, 인간적인 도움만 찾는 사람들은 화가 있다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다보면, 기도 외에는 달리 할 것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아무리 다른 방법을 찾아보지만, 마땅한 방법을 찾을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방법이 없다고 속상해 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기도 외에 다른 것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더 감사한 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로 그런 상황에 놓였습니다. 앞에는 홍해 바다요 뒤에는 무장한 애굽 군대요. 자신들은 아무런 무기도 없습니다. 힘써도 안 되고 참아도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하나님 앞에 부르짖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그들은 다급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찾았고. 하나님은 마치 그들이 기도하기를 기다리기라도 하신 것처럼, 그 기도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셨습니다.
♣모세에게 지팡이를 홍해로 내밀라고 말씀하시고 모세가 순종하자 홍해를 가르셨습니다. 백성들의 부르짖음이 하나님께 상달 된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얼마든지 놀라운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은 기도응답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14:14에.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분입니다.
♣우리 중에는 자신의 힘이나 능으로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도저히 내 힘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위기에 처한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기억하십시다. 힘들 때가 기도할 때입니다. 그때가 하나님의 도움을 받을 기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분입니다.
3. 우리의 부족과 상관없이 역사하시는 하나님(11절)
♣홍해 앞에 놓인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너무나 부족한 믿음이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올바르게 반응하지 못했습니다. 기도는 했지만 믿음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불신앙이 가득했고 두려웠습니다. 그리고 원망, 불평을 했습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감동시킬만한 아무런 조건도 갖추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기적을 일으켜 주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리의 구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구원 받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천국을 향하여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공로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잘나서, 우리가 구원의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의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된 것입니다.
♣이런 은혜는 구원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도 은혜를 입고 산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께 보호 받고 축복을 받는 것은, 내가 잘나서가 아닙니다.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사실은 부족하기 때문에 더 은혜를 입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보호와 축복을 받는 이유가 내가 잘나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나의 부족함 중에도 역사하시는 분입니다.
4. 나를 위하여 싸우는 하나님(14절).
♣모세는 백성들에게 외쳤습니다.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그 말씀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원수인
애굽 군대와 싸워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바다를 가르시고 원수를 바다에 수장시키셨습니다.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있다고 하시더니 그 말씀대로 행하신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을 힘들게 하는 원수가 있습니까? 여러분 스스로 원수를 갚지 마십시오. 그들을 하나님의 손에 맡기십시오. 그리고 사랑하고 용서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은 원수의 목전에서 나에게 상을 베풀어주실 것입니다.
♣예를 들면, 사울은 다윗을 죽이려고 여러 번 시도했으나 실패했습니다. 사울은 왕이었고 다윗은 신하였기 때문에, 충분히 죽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막으시니 다윗을 죽일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다윗에게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원수를 갚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다윗이 원하기만 한다면 창으로 사울의 배를 찌를 수도 있었고, 칼로 목을 벨 수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윗은 스스로 원수를 갚지 않고 하나님의 손에 맡겼습니다.
그랬더니 어떻게 되었습니까? 사무엘하 3:1에.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오래매, 다윗은 점점 강하여 가고,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 가니라”하셨습니다. 다윗과 다윗의 집은 점점 강하여 갔고, 사울과 사울의 집은 점점 망해갔습니다. 결국 사울은 완전히 망했고, 다윗은 완전히 흥하게 되었습니다.
♣시118:6에.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합니다. 저와 여러분은 이 말씀대로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고 확신하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나를 위하시면 누가 나를 대적하겠습니까?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고 나를 도와주신다는 사실을 잊지 맙시다. 하나님은 나를 위하여 싸우시는 분입니다.
5. 장애물도 극복하게 하시는 하나님(15절).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라는 스스로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 앞에 서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극복할 수 없는 홍해를 가르시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장애물도 극복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사람의 생각으로는 아무리 애를 써도 안 될 것 같은 일도, 하나님이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인간적인 가능성이 아닙니다. 그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우리가 순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일들을 많이 만납니다.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인 인간의 삶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하나님의 말씀이 임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장애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우리가 믿음으로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만약 우리가 인간적인 계산을 앞세워서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다면 그 일은 그냥 불가능한 일이 됩니다.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장애물은 홍해만이 아니었습니다. 추격하는 애굽 군대도 장애물이었고 원망하는 백성들의 불신앙도 장애물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것도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로막거나 발목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들이 천국을 향하여 나아가는 동안 우리 앞에는 수많은 장애물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 어떤 것도 문제 되지 않습니다. 진짜 문제는 장애물 앞에 반응하는 우리의 태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앞으로 나아간다면, 문제는 결코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주신 비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방해 요소들이 있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확신하고 믿음으로 나아가면 어떤 것도 문제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장애물도 극복하게 하시는 하나님 때문에 승리할 수 있습니다.
6.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16절).
♣하나님은 바다에 길을 내셨습니다. 그리고 그 길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건너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불가능한 일을 행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길을 예비하시는 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상황을 만나도, 믿음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을 초월하셔서 역사하시는 분입니다. 우리는 그 하나님을 믿고 전진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렇게 믿음으로 산다면,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에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실 것입니다.
♣누가 감히 바다에 길을 낼 것을 생각했겠습니까? 아무도 생각지 못했던 방법입니다. 사람의 생각으로 하나님의 일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머리로 하나님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그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원하시면 못할 일이 없으신 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때에 움직인다면,
놀라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하나님이 역사하시면 불가능이 없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결론입니다.‘
♣홍해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2.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3. 우리의 부족과 상관없이 역사하시는 하나님. 4. 나를 위하여 싸우는 하나님. 5. 장애물도 극복하게 하시는 하나님. 6.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 이십니다.
저와 여러분은 우리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능치 못함이 없으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맡기며 그의 도우심을 구하여 범사에 승리하는 삶을 사시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