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강해

제 20 과, 여섯째 인과 인류의 심판 6:12~17

공 상희 2018. 8. 25. 06:31

20 , 여섯째 인과 인류의 심판 6:12~17

 

서론 : 우리는 지금까지 다섯째 인까지의 개봉을 통한, 종말적인 사건의 진행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드디어 여섯째 인을 떼실 차례가 되었습니다.

 

여섯째 인이 개봉되면서부터, 인류의 최종적인 심판의 진행 모습이 나옵니다. 이것은 다섯째 인을 떼실 때 등장했던, 순교자들의 기도의 응답으로 내려지는 심판 사건입니다.

 

6:11절에 나오는, 그들의 동무 종들이 순교하므로, 순교자의 수효를 채우게 되었고. 이제 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인류 심판의 모습은, 성경 여러 곳에서 나옵니다. 요엘 2:3절을 배경으로 하여, 예수님께서도 주의 재림 시의 천재지변의 현상을 말씀하셨습니다(24:29,30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30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1.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일어나는 사건

인류의 종말에 어떤 사건이 일어나며, 또 하나님의 심판이 어떻게 진행되며, 그의 성도들은 어떻게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일까? 이에 대한 연구를 종말론이라고 하며, 우리는 요한계시록에서 이 문제에 대한,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해답을 얻게 됩니다.

 

(1) 여섯째인은 일곱째 대접에 해당하는 사건입니다.

일곱 나팔 중. 일곱째 나팔 사건은. 일곱 대접 심판을 가리키며, 그 중에서도. 예수님의 재림은. 여섯 번째 대접 심판이고, 인류의 최종적인 심판은 일곱째 대접 심판인데, 오늘 본문에 나오는 여섯째 인은, 이 일곱 번째 대접 심판을 의미합니다.

일곱째 대접 심판은, 지구의 파멸을 가져오는 심판인데, 이에 대하여 베드로 사도는, 벧후3:10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2) 이제 주 재림의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첫째로 순교자의 수효가 채워졌습니다. 6:9절 이하에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하나님의 보좌에 있는 제단 아래서 순교자들의 심판을 재촉하는 피맺힌 간구를 올리게 되는데 이 때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잠시 동안 쉬라고 위로하셨고.

 

그 후 7장에서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시는 일로, 종말에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회개를 외치는 예언의 사역자들을 부르시고, 그들로 1260일간의 예언의 사역을 마치게 하신 후, 적그리스도에게 순교를 당하게 되는데, 이로써 피 값을 신원 하실 순교자들의 수효가 채워짐으로 여섯째 인을 떼시면서, 이 세상에 마지막 심판을 내리시게 되는 것입니다.

 

(3)그 다음에 어린양의 신부의 준비가 갖추어졌는데

두 증인의 예언 사역은, 어린양의 신부들을 준비시키는 일인데, 3년 반인 1260일간의 예언 사역으로, 그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19:7,8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

 

그리고 미련한 처녀들로, 3년 반 동안 회개하지 못하고, 대 환난 가운데 떨어지게 된 성도들도, 결국은 하나님의 은혜로 환난 가운데서 회개함으로

신부의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12:17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그리고 종말에 구원받기로 약속된 유대인들이 있습니다(11:25-27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이들의 수효는 지극히 적은 수효로 이스라엘 땅에 거주하는 유대인 중 3분의 1로 나와 있습니다.(13:8,9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의 이는 멸망하고. 삼분의 일은 거기 남으리니 9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이들이 남은 자들의 구원 대상이며. 이들은 주님의 재림 시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선민의 은혜로, 주 재림 시 시온에서 내려오는 참된 메시야 예수를 보고, 회개하여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

(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이 같은 최종적인 인류의 심판 가운데서 구원하시기 위해 공중으로 일시에 휴거 시키십니다(살전 4:17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이 때 주님이 보내신 천사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모으는 일을 담당하게 됩니다(24: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2. 인류의 마지막 심판

이 땅위에는 이제 미련을 두어야 할 아무 것도 존재치 않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한 명의 예외자 없이 모두 새로운 피신처(공중 휴거)로 옮겨졌으며, 이 땅위에 존재하는 것이라고는, 인간의 죄로 인하여 저주받아 가시와 엉겅퀴를 내는 땅과 지상의 생명체와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뿐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에 의해 이제 전멸 당하게 될 것입니다.

 

(1)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난다고 했습니다.

이 지진은, 바로 일곱째 대접 심판의 모습인데, 인류 역사상 최대의 지진으로, 세계가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도성이 무너지고, 산악이 간데없어지며, 섬도 제자리에서 옮겨지는 지진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 지구 자체를 폭발시키는 심판이십니다.

(16: 17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이르되 되었다 하시니 18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이때 이 지구는 전 지각(우리가 밟고 있는 땅), 모두 활화산이 되어 폭발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며, 지구 맨틀(지구 내부의 뜨거운 열과 불이 있는 부분)에 있는 모든 뜨거운 열기와 불이 모두 지상으로 치솟아 이 지구는 일시에 불로 소멸하게 됩니다.(벧후 3:6,7이로 말미암아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7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 같은 지진이 일어나기 직전, 그의 백성들을 안전한 곳으로 도피시키는데, 이 일이 공중 휴거로 이루어지는 것 입니다.

 

(2)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지고 온 달이 피같이 된다고 했습니다. 털로 짠 상복이란, 산양이나 약대 털로 짠 검은 천, 카페트를 말 합니다. 이 같은 현상이 지상에 일어나는 원인은, 지구의 폭발로 말미암은 화산재가 지구를 뒤덮은 까닭입니다.

그 날에 이 지구의 대기층은, 폭발하는 대 지진으로 말미암아, 화산재로 뒤덮일 것입니다. 그런 중에 하늘에 있는 해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진다고 했습니다. 밤에 보이는 달빛 역시 그 빛을 지상에 비췰 수 없기 때문에 피같이 보일 것입니다.

 

(3)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 과실이 떨어지는 것 같이 땅에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이 같은 모습은, 이 지구가 그 자체의 폭발로, 지축이 흔들리고 산악이 살아지며, 세계의 도성이 땅속으로 파묻힐 때에, 인간들이 보기에, 그런 현상으로 보이게 될 것입니다.

 

별이 직접 지구에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별의 크기는 엄청나며, 이 같은 별이 지구에 부닥친다면, 지구는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천년왕국의 새로운 땅을 형성하려면, 이 지구는 보존되어야 합니다.

 

(4)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자리에서 옮기 운다고 했습니다.

하늘이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같이 떠나간다는 말 역시, 지구의 대 변동으로 말미암은 대기권의 현상입니다.

 

지구를 폭발시키는 이 같은 대지진은, 지구 표면을 깨끗하게 정지 작업을 하게 되는데, 그 결과 산악도 없어지고, 세계의 모든 섬들도 자취를 감추어 버리게 됩니다.

이것은 지상에 있는 모든 것들이 지구 안 깊숙이(맨틀 속으로) 파묻힐 것임을 의미해 주고 있습니다.

 

그때 일어나는 현상을 이사야 선지자는 다음과 같이 표현 했습니다.

24:17-20 땅의 주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이르렀나니 18두려운 소리로 말미암아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빠지겠고, 함정 속에서 올라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이는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19 땅이 깨지고 깨지며 땅이 갈라지고, 갈라지며 땅이 흔들리고 흔들리며,

20땅이 취한 자 같이 비틀비틀하며, 원두막 같이 흔들리며,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져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리라. 하십니다.

 

이런 상태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되어 새로운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65:17에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했습니다,

 

결론 : 15절부터는, 이 같은 최종적인 심판의 날에 있을 온 인류의 애통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지상에 남아서 이 같은 심판을 피하지 못하고, 당해야 하는 인류는 16절에굴과 산 바위틈에 숨어하는 말이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고 호소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이 지상에는 이 같은 인류 최후의 날이 반드시 올 것 입니다. 이 날에 우리는 공중으로 휴거 되어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부르는 그 영광스러운 성도의 무리 중에서 발견되어야 할 것 입니다(15:3,4).

연구과제

* 지구의 구조(構造) / 애초에 지구 위는 물로 덮여졌었으며 그 물이 다시 궁창 위와 아랫물로 나뉘었고 그 다음에 땅이 형성되었다(1:6,7). 땅 안은 불로 형성되었는데 이 불은 인류의 마지막 때에 하나님에 의해 심판의 도구로 사용된다(벧후 3:7). 지구 내부 구조는 맨틀이라고 하는 계층으로 구성되었는데 우리가 밟고 서 있는 땅을 지각이라고 말하며 지진은 바로 이 지각이 갈라지는데서 일어난다.

* 지각 표면(육지)에서 맨틀(지각 밑에 자리 잡고 있는 단단한 부분의 용암이나 뜨거운 액체로 덮어 있는 부분)까지의 길이는 약 20km에서 60km이다.

* 지각(地殼)의 두께는 약 5km에서 10km 정도이다.

* 지구 전체에 비교한 지구 표면의 체적은 약 1.6 % 정도이다.

* 지구 전체에 비교한 지구 표면의 질량은 약 1.3 %이다.

* 지구를 계란에 비교하면 지구 표면은 계란 껍데기에 해당된다.

* 지각 내부의 맨틀 부분은 지구 표면의 약 600배의 두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