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강해

제 7 과 ,하나님께 부요한 서머나 교회

공 상희 2018. 5. 20. 07:17

7 ,하나님께 부요한 서머나 교회

요한계시록 2 : 8 - 11

 

서론 :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 중에 서마나 교회와, 빌라델비아 교회는 책망을 듣지 않고, 칭찬만 들은 교회로 유명합니다.

이 두 교회는 종말에 시험의 때를 면하고 생명의 면류관을 약속 받은 교회들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일곱 교회에 보내신 편지 끝에,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상급의 약속이 교회마다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지난시간에 살펴본 에베소 교회는 27절에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오늘 서머나 교회에는 이기는 자에게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는 약속을 주십니다,

일곱 교회 중, 서머나 교회와, 빌라델비아 교회는, 바로 이 이기는 교회의 표본으로. 오늘날 세상 모든 교회들에게 보여 주고 계십니다. 그러면 이들 교회들이 어떻게 해서 시험의 때를 면하고, “생명의 면류관을 약속 받은, 이기는 교회를 이루게 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종말에 처한 우리들의 교회도, 서마나 교회처럼 이기는 교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1. 서머나 교회에 주신 주님의 칭찬입니다.

일곱 교회마다 나타나시는 주님의 모습이 제각기 다른데. 에베소 교회에는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로 나타나 말씀 하시는데 일곱별은 교회 사자들이요, 일곱 촛대는 교회를 의미 합니다. 서머나 교회에 나타나신 주님의 모습은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로 등장하셨습니다.

 

처음과 마지막이란, 창조와 심판을 뜻하며, 죽었다가 살아나신 모습은, 주님의 속죄의 죽으심과 부활을 의미합니다. 서머나 교회에 이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신 이유는, 이기는 삶을 산 그들에게 최종적으로 생명의 부활을 약속으로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1) 주님이 서머나 교회에게 주신 첫째 말씀은, 9절에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안다는 말씀입니다 : 환난과 궁핍을 안다는 말씀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그들의 생활이 정말로 환난과 궁핍한 상태에 있었다는 의미이며,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서 환난 날에 이기는 자가 되게 하시기 위해 그들에게 환난과 궁핍을 연단으로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진실한 믿음의 사람들에게는 환난이야말로, 우리에게 가장 큰 영적 부요함을 안겨 주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바울은 환난 중에 즐거워하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하여, 이처럼 말합니다. 5:3,4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고 했습니다. 환난은 지극히 큰 영광을 우리에게 안겨 준다고 바울은 말합니다.

 

고후4:17에도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심이라고하십니다. 주님을 위해 받는 환난이란 그 어떤 것이라도 그 이상의 가치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환난 중에서 어려움을 당해도, 그것은 장차 받을 영광에 비하면 아주 가벼운 것이기에 감사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또 서머나 교회는,“사단의 회라고 정죄 받은 자칭 유대인들로부터 비방을 받고 있었지만, 그러나 서머나 교회는 그들의 비방으로 인한 핍박과 환난 중에서도, 이 사단의 무리들과 물러서지 않고 싸우고 있었습니다.

 

또 궁핍이란, 생활의 가난을 의미해 주는 말입니다. 서머나 교회의 경우는 게을러서 가난해진 것도 아니며, 순종의 생활을 못해서 가난하게 살게 된 것은 더욱 아닙니다.

주의 이름을 위해 가난해진 것입니다. 패역한 세상에서 주의 뜻대로 살려는 사람들은 가난해 질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주의 일을 위해 가난을 두려워하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그 이유는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고 보상을 약속 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2) 주님은 서머나 교회에게 두 번 째 말씀으로 9절에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여기서 실상이란 말씀은, 하나님 편에서 보실 때 그러하시다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판단하는 부요와, 하나님이 판단하시는 부요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어떤 짓을 해서라도 돈만 있으면 부요로 알지만,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이 부요이기 때문에 언제나 하나님이 판단하시는 부요를 누리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12:15-21에 나오는 어리석은 부자는 이 부요가 없었던 관계로 그 날 밤에 하나님께서 그의 영혼을 취하여 가신 것입니다,

 

하나님께 부요하기 위해, 자신이 스스로 가난해 지는 생활은, 그리스도인의 최고의 아름다운 생활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기 위해, 자신의 안일한 생활을 버리고, 환난 가운데 뛰어드는 생활 역시, 그리스도인의 가치 있는 생활입니다. 서머나 교회의 성도들은 모두 이 같은 생활로 네가 실상은 부요한 자라고 주님의 인정을 받게 된 것입니다.

 

2.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입니다.

서머나 교회에 앞에는 더욱 큰 환난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10절에서 말씀해 주시는 “10일 동안의 환난입니다.

 

(1) 그러면 이 “10일 동안의 환난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10일 동안이란 기간은 하나님이 정하신 기간을 의미하는데, 지금 일곱 교회에 주시는 말씀은, 지상의 모든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기도 하기 때문에, 원근법으로 해석하면, 이 환난은 종말에 지상에 있는 모든 교회가 겪을 일정한 환난 기간을 의미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종말에 이 세상에 임할 환난에서 벗어나느냐? 아니면 통과하느냐는 문제는 많은 논쟁점이 되어 오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약속한 310절에 시험의 때를 면케 하시겠다는 말씀은, 7년 기간 중, 3년 반의 대 환난 기간을 의미합니다.

 

7년 환난 때 전3년 반 기간 중, 하나님의 교회가 받을 환난의 시기가 분명히 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이 환난 기간을 통해서 회개의 열매를 맺으며, 정결하게 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 입니다.

 

(2) 10일간의 환난이 곧 첫째 화로 나오는 환난이 될 것입니다

첫째 화는, 적그리스도의 사람들이 받는 환난이 아니고, 리 교회들이 해를 받는 환난으로 환난을 받는 기간이 다섯 달 동안 입니다.

 

이 첫째 화를 황충이 환난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이 첫째 화가, 믿지 않는 사람들이 받는 환난이라고 주장하나, 이 환난은 무저갱 속에서 올라오는 황충이 떼들에 의해 하나님의 교회가 받을 환난입니다.

 

이 환난을 큰 환난이라고 했습니다.(7: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그리고 교회가 받는 핍박이라고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12:13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박해하는지라).

 

이 환난 기간 중, 성도들이 할 일은 무엇 입니까?“죽도록 충성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환난이 기다리고 있는 서머나 교회를 향하여 주님은네가 죽도록 충성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기는 자에 대한 상급으로 생명의 면류관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이 생명의 면류관은 온전한 구원의 보장이며, 하늘에서 장차 우리가 받을 상급을 말씀 하시는 것입니다.

 

결론 : 서머나 교회는 종말의 환난 날에 이기는 교회로 인정받은 교회입니다. 그들은 사단의 회와 부단히 싸웠고, 세상 풍조를 따르지 않고, 세상 부요를 바라보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부요한 자가 되기 위해 힘쓰는 생활을 하였으며, 장차 찾아 올 환난 날을 대비하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21:36)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종말적인 환난의 날이 매우 가까운 시기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하나님께 부요한 자가 되도록 힘써야 하며, 환난을 이길 수 있도록, 말씀과 성령으로 무장하여, 이기는 자가 되어서 서머나 교회에 약속하신 둘째사망의해를 받지 않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예수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토 의 문 제

서머나 교회는 어떤 형편에 처해 있었는가?

2 : 9

서머나 교회는 주님께 어떤 칭찬을 들었는가?

2 : 9

서머나 교회가 받아야 할 10일간의 환난을 무슨 화라고 하나?

2 : 10

 

연구과제

 

* 10일간의 환난과 첫째 화 / 9장에는 5개월간의 시한부 환난이 나오는데 이것을 황충이 화라고 하며 정확히는 첫째 화라고 합니다. 첫째 화를 받을 대상이 그 이마에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일반적인 불신자들로 착각합니다.

그러나 이들 황충이들은 누구인가? 사단이 무저갱의 열쇠로 무저갱이 열릴 때 그곳으로 부터 올라오는 악령의 무리들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9:1-3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그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멍에서 큰 화덕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오매 해와 공기가 그 구멍의 연기로 말미암아 어두워지며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 그들이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그렇다면 그들에 의해 피해 받을 자들은 불신자들이 아니라 신자들이 될 것입니다. 이마에 인 맞지 아니했다는 말과 144000에 관한 연구는 7장에 가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10일 동안의 환난을 주시는 이유는 타작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곡간에 거두고 쭉정이는 꺼지지 아니하는 불에 태우시기 위해서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시는 역사입니다.(3:12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