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강해

제 2 과, 누가 복이 있는 자인가?

공 상희 2018. 5. 12. 06:46

2 , 누가 복이 있는 자인가?

요한계시록 1:1~7

서론 : 요한계시록은, 이 계시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에게 특별한 복이 약속된 책입니다.

 

이에 대하여 3절에서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복이 있다고 하신 말씀은, 예수님을 신랑으로 맞이할 수 있는 복을 의미합니다.

 

이복은, 살아서 예수님을 맞이할 수 있는 복으로, 성경에서는 이 복을 성도들이 누릴 수 있는, 가장 영광스러운 복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말씀의 내용을 살펴보면

 

1. 읽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성경에는 여러 가지 복을 약속해 주고 있는데,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에게 복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럼 읽는 자는 누구를 말 합나까, 읽는 자란, 단수로 나와 있는데, 일곱 교회의 사자들로, 요한으로부터 이 편지를 받은, 일곱 교회의 하나님의 종들을 가리킵니다.

원래가 이 계시를 요한에게 보여주신 이유는, 요한에게 필요해서가 아니라, 일곱 교회를 목회하는 주의 종들에게 필요하기 때문에 요한에게 계시하시고, 일곱 교회의 사자들에게 편지로 써서 보낼 것을 명하신 것입니다.

 

1절에 나와 있는 전달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천사 요한 일곱 교회 목회자들에게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이들은 일곱 교회의 사자다)

요한계시록은 이처럼 이 계시를 받을 대상자가 일곱 교회의 사자들인데,

여기서 일곱 교회란, 그 당시 소아시아 지역에 있었던 교회를 의미함과 함께, 주님 오시는 날까지의 지상의 모든 교회를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사자들이란, 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모든 하나님의 종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요한으로부터 받은 종말에 관한 계시의 편지를, 성도들에게 읽어 주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이 계시를 주신 것은, 모든 교회의 성도들에게, 읽어 주어 그들에게 신부의 단장을 시키시려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종들은, 어느 시대이건 이 계시의 말씀을 성도들에게, 잘 가르쳐 그들에게 주 재림의 소망을 갖게 하며, 신부의 단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활 것 입니다.

주님은 이계시를 성도들에게 읽어주는 주의 종들에게 복을 약속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4장에서 예수님은 이들에게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란 아름다운 명칭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들에게 마24:45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는 격려의 말씀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충성된 주의 종들은, 이 계시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그 분명한 뜻을 깨달아, 성도들에게 전달해 줄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이일에 소홀히 하는 종들은, 악한 종들로 주님이 오시는 날에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에 처하는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 하셨습니다.(24:48-51)

 

2. 듣는 자들과,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습니다.

듣는 자들이란, 일곱 교회의 성도들로, 전 교회 시대의 모든 성도들에게 해당됩니다. 그리고 듣는 자들은, 들은 그 말씀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하셨고, 1:22에도,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이 예언의 말씀을 들어야 할 이유는, 주님은 곧 재림하시며, 주님이 재림하실 때, 듣고 지키는 자가 신부의 단장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세에 대하여, 성경은 무엇이라고 교훈 하십니까?

첫째로 55: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고 하십니다.

둘째로 6:10할례 받은 귀로 들으라하십니다. 다음에 겔3:10마음으로 받으라고 하십니다.

 

3. 약속하신 복은 무엇인가?

성경은, 읽고, 듣고, 지키는 모든 자들에게 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그런 중에도 요한계시록은, 특별한 복을 약속해 주고 있습니다.

 

축복의 내용은

(1) 대 환난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기는, 환난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13:24-26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고 하셨습니다.

 

성경에서는 이 환난 기간을 계13:5에 마흔두 달 즉 3년 반으로 말씀해 주고 있으며, 이 환난이 오기 전에 (11:1-7)에 보면 두 증인으로 표현된, 하나님의 종들이 1260일간의 예언 사역을 위해 먼저 오게 된다고 하십니다.

성경에서는 이 같은 환난의 기간을 7년간으로 보기 때문에 보통 “7년 환난이란 말을 자주 사용하고 있으나, 엄밀한 의미에서 이 세상에 임하는 대 환난 기간은 후 3년 반 동안입니다.

 

이 기간에는 실로 무서운 환난들이 이 지구상에 임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우리 주님께서는 세마포로 신부의 단장을 갖춘 그의 성도들에게 피할 길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21:34-36;,12:14). 3:10절에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하십니다. 이 약속에 대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계시록 12장에 가서 자세히 배우게 될 것입니다.

(2) 주 재림 시 공중으로 휴거 되는 복이 약속되어 있다.

예수님의 재림이 있은 후, 이 땅에는 이 세상에 속한 처음 창조한 것들을 진멸하시는 마지막 심판이 임하게 됩니다. 그것을 (16:17-21)에서 일곱째 대접 심판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이 심판은 베드로 사도가 벧후3:10에서 예언한 것처럼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고 한 말씀대로 최종적인 불의 심판이 될 것입니다.

 

이때 이 지상에 남아 있는 모든 생명체는, 하나도 남김없이 소멸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은 이 가운데서 건져내시는데 (24:31;살전4:17)에 보면, 그의 백성들을 공중으로 이끌어 올리시는 공중 휴거가 있게 된다고 하십니다. 그러나 누구나 휴거 되는 것이 아니고, 그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모든 인류는 이때 불의 심판 가운데서 멸망 받게 될 것입니다.

 

(3)공중으로 휴거되는 복을 받은 자에게는 새로운 세계가 형성되는 천년왕국에서 천년 동안 주님과 함께 살아가는 복을 받게 된다고 약속되어 있습니다.

 

성경에는 천년 동안의 새로운 세계가 그의 백성들에게 약속되어 있습니다.

이 세계는 애초의 인류의 축복의 땅인 에덴동산의 회복을 의미해 주는 말인데, 첫 사람 아담의 죄로 우리는 그곳으로부터 쫓겨났으나 ,둘째 사람 예수로 말미암아 회복되어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날, 천 년간의 그 나라의 축복을 허락하신 것입니다(20:6;65:17-25).

그러므로 인류의 종말에 살아가는 성도들에게는 이 영광스러운 축복이 약속되어 있음을 소망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결론 : 우리는 지금 주 재림의 소망을 바라보며, 그 날을 기다리는 그리스도의 신부들입니다. 그 날은 반드시 올 것이며 속히 올 것입니다. 주님은 이 계시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킬 것을 명하셨습니다. 그 날을 바라보는 우리는 기쁨과 소망 중에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면서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쉽게 배우는 요한계시록

토 의 문 제

 

누구에게 복이 있다고 하셨는가?

1 : 3 예언의 말씀을읽고,듣고,지키는자.

교회에게 약속된 세 가지 복은 무엇인가?

대 환난에서 보호

공중 휴거

천년왕국의삶

 

연구과제

 

* 천년왕국(千年王國) / 천년왕국이란 메시야 왕국을 의미해 주는 말이다. 많은 신학자들은 천 년이란 말이 계20:6절 한절에 나와 있다는 이유로 천년왕국의 실체를 부인하려고 한다. 그러나 천년왕국에 대한 성경적인 근거는 너무도 많기 때문에 이를 부인하는 일은 성경적이 아니다(35:5-10;65:17;2:44;7:13,14;7:22;14:9-11;고전15:24;11:15-17;19:6;20:6등등). 우리는 이 나라에 대하여 앞으로 계20장에 들어가 자세히 배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