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과, 누가 복이 있는 자인가?
제 2 과, 누가 복이 있는 자인가?
요한계시록 1:1~7
서론 : 요한계시록은, 이 계시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에게 특별한 복이 약속된 책입니다.
♣이에 대하여 3절에서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복이 있다고 하신 말씀은, 예수님을 신랑으로 맞이할 수 있는 복을 의미합니다.
♣이복은, 살아서 예수님을 맞이할 수 있는 복으로, 성경에서는 이 복을 성도들이 누릴 수 있는, 가장 영광스러운 복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말씀의 내용을 살펴보면
1. 읽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성경에는 여러 가지 복을 약속해 주고 있는데,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에게 복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럼 읽는 자는 누구를 말 합나까, 읽는 자란, 단수로 나와 있는데, 일곱 교회의 사자들로, 요한으로부터 이 편지를 받은, 일곱 교회의 하나님의 종들을 가리킵니다.
♣원래가 이 계시를 요한에게 보여주신 이유는, 요한에게 필요해서가 아니라, 일곱 교회를 목회하는 주의 종들에게 필요하기 때문에 요한에게 계시하시고, 일곱 교회의 사자들에게 편지로 써서 보낼 것을 명하신 것입니다.
♣1절에 나와 있는 전달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 → 천사 → 요한 → 일곱 교회 목회자들에게
↳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이들은 일곱 교회의 사자다)
♣요한계시록은 이처럼 이 계시를 받을 대상자가 일곱 교회의 사자들인데,
♣여기서 일곱 교회란, 그 당시 소아시아 지역에 있었던 교회를 의미함과 함께, 주님 오시는 날까지의 지상의 모든 교회를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사자들이란, 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모든 하나님의 종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요한으로부터 받은 종말에 관한 계시의 편지를, 성도들에게 읽어 주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이 계시를 주신 것은, 모든 교회의 성도들에게, 읽어 주어 그들에게 신부의 단장을 시키시려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종들은, 어느 시대이건 이 계시의 말씀을 성도들에게, 잘 가르쳐 그들에게 주 재림의 소망을 갖게 하며, 신부의 단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활 것 입니다.
♣주님은 이계시를 성도들에게 읽어주는 주의 종들에게 복을 약속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4장에서 예수님은 이들에게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란 아름다운 명칭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들에게 마24:45에“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는 격려의 말씀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충성된 주의 종들은, 이 계시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그 분명한 뜻을 깨달아, 성도들에게 전달해 줄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이일에 소홀히 하는 종들은, 악한 종들로 주님이 오시는 날에“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에 처하는”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 하셨습니다.(마24:48-51)
2. 듣는 자들과,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습니다.
♣듣는 자들이란, 일곱 교회의 성도들로, 전 교회 시대의 모든 성도들에게 해당됩니다. 그리고 듣는 자들은, 들은 그 말씀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눅8:15에,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하셨고, 약1:22에도,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이 예언의 말씀을 들어야 할 이유는, 주님은 곧 재림하시며, 주님이 재림하실 때, 듣고 지키는 자가 신부의 단장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세에 대하여, 성경은 무엇이라고 교훈 하십니까?
첫째로 사55:3에,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고 하십니다.
둘째로 렘 6:10에 할례 받은 귀로 들으라하십니다. 다음에 겔3:10에 마음으로 받으라고 하십니다.
3. 약속하신 복은 무엇인가?
성경은, 읽고, 듣고, 지키는 모든 자들에게 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그런 중에도 요한계시록은, 특별한 복을 약속해 주고 있습니다.
축복의 내용은
(1) 대 환난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기는, 환난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막13:24-26에 “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고 하셨습니다.
♣성경에서는 이 환난 기간을 계13:5에 마흔두 달 즉 3년 반으로 말씀해 주고 있으며, 이 환난이 오기 전에 (계11:1-7)에 보면 두 증인으로 표현된, 하나님의 종들이 1260일간의 예언 사역을 위해 먼저 오게 된다고 하십니다.
♣성경에서는 이 같은 환난의 기간을 7년간으로 보기 때문에 보통 “7년 환난”이란 말을 자주 사용하고 있으나, 엄밀한 의미에서 이 세상에 임하는 “대 환난 기간”은 후 3년 반 동안입니다.
♣이 기간에는 실로 무서운 환난들이 이 지구상에 임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우리 주님께서는 세마포로 신부의 단장을 갖춘 그의 성도들에게 피할 길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눅21:34-36;,계12:14). 계3:10절에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하십니다. 이 약속에 대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계시록 12장에 가서 자세히 배우게 될 것입니다.
(2) 주 재림 시 공중으로 휴거 되는 복이 약속되어 있다.
♣예수님의 재림이 있은 후, 이 땅에는 이 세상에 속한 처음 창조한 것들을 진멸하시는 마지막 심판이 임하게 됩니다. 그것을 (계16:17-21)에서 일곱째 대접 심판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이 심판은 베드로 사도가 벧후3:10에서 예언한 것처럼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고 한 말씀대로 최종적인 불의 심판이 될 것입니다.
♣이때 이 지상에 남아 있는 모든 생명체는, 하나도 남김없이 소멸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은 이 가운데서 건져내시는데 (마24:31;살전4:17)에 보면, 그의 백성들을 공중으로 이끌어 올리시는 공중 휴거가 있게 된다고 하십니다. 그러나 누구나 휴거 되는 것이 아니고, 그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모든 인류는 이때 불의 심판 가운데서 멸망 받게 될 것입니다.
(3)공중으로 휴거되는 복을 받은 자에게는 새로운 세계가 형성되는 천년왕국에서 천년 동안 주님과 함께 살아가는 복을 받게 된다고 약속되어 있습니다.
♣성경에는 천년 동안의 새로운 세계가 그의 백성들에게 약속되어 있습니다.
이 세계는 애초의 인류의 축복의 땅인 에덴동산의 회복을 의미해 주는 말인데, 첫 사람 아담의 죄로 우리는 그곳으로부터 쫓겨났으나 ,둘째 사람 예수로 말미암아 회복되어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날, 천 년간의 그 나라의 축복을 허락하신 것입니다(계20:6;사65:17-25).
♣그러므로 인류의 종말에 살아가는 성도들에게는 이 영광스러운 축복이 약속되어 있음을 소망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결론 : 우리는 지금 주 재림의 소망을 바라보며, 그 날을 기다리는 그리스도의 신부들입니다. 그 날은 반드시 올 것이며 속히 올 것입니다. 주님은 이 계시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킬 것을 명하셨습니다. 그 날을 바라보는 우리는 기쁨과 소망 중에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면서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쉽게 배우는 요한계시록
토 의 문 제
① 누구에게 복이 있다고 하셨는가?
계 1 : 3 예언의 말씀을읽고,듣고,지키는자.
② 교회에게 약속된 세 가지 복은 무엇인가?
㉠ 대 환난에서 보호
㉡ 공중 휴거
㉢ 천년왕국의삶
연구과제
* 천년왕국(千年王國) / 천년왕국이란 메시야 왕국을 의미해 주는 말이다. 많은 신학자들은 천 년이란 말이 계20:6절 한절에 나와 있다는 이유로 천년왕국의 실체를 부인하려고 한다. 그러나 천년왕국에 대한 성경적인 근거는 너무도 많기 때문에 이를 부인하는 일은 성경적이 아니다(사35:5-10;65:17;단2:44;7:13,14;7:22;슥14:9-11;고전15:24;계11:15-17;19:6;20:6등등). 우리는 이 나라에 대하여 앞으로 계20장에 들어가 자세히 배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