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승천하신 주님 사도행전 1: 1~11절,
부활 승천하신 주님
사도행전 1: 1~11절,
이 시간에 부활 승천하신 주님 이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십자가와 마찬가지로 부활도 중요합니다. 주님은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하셨고,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우리들에게 부활의 소망을 주시고, 의롭다 하셨습니다.
♣흔히 복음을 말할 때 주님의 십자가만을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성경은. 주님이 지신 십자가와 동시에 주님의 부활을 말씀합니다. 십자가와 부활은 자전거의 두 바퀴와 같습니다. 정상적인 자전거는 두 바퀴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복음은 십자가만이 아니라, 부활까지 포함되는 것입니다.
♣고전 15:1이하에, 바울이 전한 복음을 설명하면서, 예수님이 성경대로 우리를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지낸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셨음을 말합니다. 주님도 자신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언급하실 때는, 부활도 함께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보면. 부활하신 주님은, 40일 동안 친히 사심을 나타내시며,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성령과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구름을 타고 하늘에 오르셨습니다. 이 때 두 천사가 제자들에게 주님은 하늘로 가신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럼 부활하신 주님의 행적을 살펴보며 은혜를 받겠습니다.
1. 부활하신 주님의 관심은,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나라였습니다.
3절에 보면 주님이 죽음 가운데서 부활하신 후에, 40일 동안 친히 살아계심을 나타내시며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주님은 눅 17:21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미 2천년 전에, 하나님의 나라는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서 천국생활도 가능하고, 지옥생활도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행복은 마음먹기 나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내 마음에 하나님을 모시고 살면 천국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좋은 환경 속에 살아도, 마음에 악과 미움과 사단이 역사하면 지옥생활인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예수 믿는 사람들의 얼굴이 확실히 밝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마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의 감옥에서, 빌립보 교우들에게 편지를 쓰면서 기쁨이 충만했습니다. 바울이 감옥에서도 기쁨이 충만했던 이유는, 바울 안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나라는 물질적인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의 다스림을 받는 것입니다. 롬 14:17에 보면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성령 안에서’입니다. 성령을 받고 성령의 다스리심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 안에 거하는 사람입니다. 그에게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공간적인 개념보다는 통치개념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받는다면, 하나님의 나라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비록 우리가 교회 안에 있어도 하나님의 통치를 받지 못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 나라 안에 있는 것입니다.
♣한국에 있는 미국대사관은 한국 땅이지만, 한국의 법에 의해서 지배당하지 않는, 치외 법권 지역이기 때문에, 한국 땅이지만, 어찌 보면 미국 땅인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 살지만,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다면,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경험하며 사는 것입니다.
♣주님이 일군을 세우신 목적도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입니다. 주님의 사역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역은, 일군을 세우는 일이었습니다.
부활하신 후에도 흩어진 제자들을 찾아다니시면서, 그들에게 자신의 사심을 나타내 보이셨고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또한 우리를 일군 삼으시고, 능력으로 복음을 증거 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고자 하십니다.
주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능력을 주십니다. 행 1:8에 보면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권능을 받게 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증거 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라고 권능을 주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능력 받고 싶어 하는 이유가 다른 데 있습니다. 물질적인 복, 세속적인 복을 받아 누리기 위해서, 성령의 능력을 원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6장에 보면 우리가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면 그 모든 것을 더하리라 말씀 하십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는 구하지 않고 그 모든 것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능력도 그 모든 것도 임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하여 능력을 구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가 이루어지고, 그 모든 것도 따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하여 우리에게 성령과 능력을 주신 주님의 소원대로, 복음을 증거 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주의 일군들이 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부활하신 주님은, 승천하셔서 우리를 위하여 일하고 계십니다.
♣9절에 보면, 말씀을 마치신 주님은, 제자들이 보는 가운데서 승천하셨습니다. 승천하신 주님은 하늘에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계십니다(히 12:2). 그럼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신 주님이, 그곳에서 하시는 일은 무엇일까요? 주님은 지금 몇 가지 일을 하고 계시는데, 우리가 그것을 알게 되면, 신앙생활에 많은 힘이 될 것입니다.
♣먼저 주님이 하시는 일은, 우리들이 주님을 힘입어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게 해주십니다.
♣히 4:16절을 보면, 우리는 그분을 힘입어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게 됩니다. 하나님의 보좌는 은혜의 보좌입니다. 그 은혜의 보좌 앞에 주님을 힘입어서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주님을 힙 입어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면,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받게 됩니다. 우리들은 주님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 앞에 기도할 수 있고, 은혜의 보좌로부터 나오는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중보기도하고 계십니다. 누군가가 나를 위해 중보기도 해준다면, 그것은 굉장한 힘이 되는 일입니다. 기독교인들의 중보기도(도고)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중보기도(도고) 가운데 특히 자녀를 위한 부모의 중보기도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부모의 기도를 통해서 자녀들에게 역사하십니다.
♣사람들의 중보기도도 하나님이 들으시고 응답하셔서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는데, 감사한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주님이 우리를 위하여 친히 중보하여 기도하고 계시다는 사실입니다. 롬 8:34에 보면 주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신다고 말씀합니다.
♣또 승천하신 주님은 지금 우리들이 거할 영원한 천국 집을 예비하고 계십니다.
♣요 14:2, 3을 보면 주님이 우리를 위한 거처를 예비하기 위하여 하늘나라에 가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거처를 예비하시면 우리를 영접하기 위하여 다시 오실 것입니다. 비록 우리가 이 땅에서 부자로 살지는 못해도, 낙심할 필요가 없는 것은, 영원한 천국 집이 준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지금도 저와 여러분이 거할 곳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늘보좌 우편에 계시는 주님 때문에,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고, 그분이 우리를 위하여 중보기도 하고 계시고, 우리를 위한 거처를 예비하고 계시니 구원하심에 감사하며 찬양하며 기쁨으로 사시기 바랍니다.
3.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주님은 심판자로 다시 오십니다.
♣11절에 보면 주님이 승천하실 때 나타났던 두 천사가, 주님은 하늘로 올려지신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마 25:31에 보면, 다시 오시는 주님은,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모든 천사들과 함께 오셔서, 영광의 보좌에 않으시고, 온 세상을 심판하십니다. 심판의 결과는 크게 둘로 나뉩니다.
♣마 25:46에 보면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고 말씀합니다. 심판의 결과는 영벌과 영생입니다. 영생과 영벌을 나누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마 25:1-13에 보면 등과 함께 기름을 준비했느냐 아니면 등은 있으나 기름을 준비하지 못했느냐로 영생과 영벌이 결정됩니다.
♣마 25:14-30에서는 주어진 달란트에 충성했느냐 불충했느냐에 따라서 영생과 영벌이 결정됩니다.
♣마 25:31-46에서는 지극히 작은 자를 섬겼느냐 섬기지 않았느냐로 영생과 영벌이 결정됩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영생을 얻는다고 할 때, 우리 편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이지만, 사실은 하나님 편에서 그만한 대가를 치르신 것입니다.
♣요 3:16에 보면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라고 말씀하시는데, 이 말씀 속에는 하나님과 예수님이 치르신 엄청난 대가가 숨겨져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외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는 대가를 치르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온몸을 채찍에 맞아 갈기갈기 찢어지는 고통을 당하고 이미 탈진된 상태에서 60kg이 넘는 십자가의 가로막대를 짊어지고 600m의 골고다 언덕을 오르셨으며 양손과 양발이 대못에 박힌 채로 십자가에 매달리시므로 댓가를 치루시고우리 죄를 대신 갚아 주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독생자를 십자가에 내어 주시고 우리를 살리셨습니다. 예수님은 나와 여러분을 살리기 위해, 하나님께서 준비해 주신 가장 값진 선물입니다.
사랑 하는 성도 여러분
♣롬4:25절에, 예수는 우리가 범죄 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하십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심은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위해서입니다. 또한 승천하신 것은 하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은혜의 보좌 앞에 나오게 하시기 위함이요, 우리를 위하여 중보기도 해주시기 위함이요, 심판자로 다시 오셔서 영생과 영벌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하여 우리에게 성령과 능력을 주신 주님의 소원대로, 복음을 증거 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주의 일군들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