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난 중에 우리가 할일
환난 중에 우리가 할일
(시 50:13-15)내가 수소의 고기를 먹으며 염소의 피를 마시겠느냐 14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존하신 이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이 시간에 “환난 중에 우리가 할일 ”이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우리 인간은 자신이 원하든 원치 않든, 일생동안 수없이 많은 환난을 경험하면서 살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욥은(욥5:7)에“인생은 고생을 위하여 났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고난과 밀접하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에게 고난은, 물질적인 것일 수도 있고. 정신적인 환난이나, 육체적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그것이 가정적인 환난이 될 수도 있고,, 사회적인, 국가적인 환난일 수도 있습니다.
♣성경에도 보면,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도, 야곱도, 환난을 당했고, 이스라엘 왕 다윗도 환난을 당했으며, 동방의 의인이었던 욥도 환난을 당했고, 예수님도 당하셨습니다. ♣그러나 고난은 결국에 가서, 고난당하는 자에게 유익이 되고. 하나님의 큰 일꾼으로 쓰임 받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에게도 고난이 임할 때, 낙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고난은 여러분을 훈련하고, 연단한 후에 하나님의 큰 일꾼으로 세우시기 때문입니다.♣그런데 문제는 환난을 당했을 때 어떻게 그것을 이겨내고, 승리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환난을 극복하고 승리하는 비결은
-1. 진실로 예배하는 것입니다.
♣본문 13~14절에 “내가 수소의 고기를 먹으며 염소의 피를 마시겠느냐,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라고 하십니다, ♣구약에서는 짐승의 피와 고기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감사로 제사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형식적인 예배가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다한, 진실 된 예배를 요구하신 것입니다. 이 말씀이 주는 힌트는, 환난을 이기려면 진실한 예배회복이 있어야 한다는 교훈입니다.
♣왜 예배회복 입니까? 예배는,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이기 때문에, 하나님과 죄악의 담으로 막힌 담을 진정한 회개로 허물어 버리고, 하나님과 관계를 회복하면, 모든 것은 저절로 다 풀리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예배회복이, 곧 문제 해결의 열쇠입니다. 진실로 회개하여 참된 예배 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성경 가운데서 환난을 가장 많이 당한 사람이 욥입니다. 욥은 동방의 의인이요, 사회적 위치나, 물질적인 면에서도 큰 자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재난이 닥쳐왔습니다.
♣적들이 침략하여 종들을 죽이고. 소와 낙타를 훔쳐가고. ♣하늘로부터 불이 내려서 종들과 양을 태웠습니다. 그리고 ♣태풍이 불어 집이 무너져 자녀들이 죽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욥의 몸에 병이 생겨서 견딜 수 없는 시련을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욥은 (욥1:21)말씀에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 하고 하나님을 향해 감사로 찬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욥의 아내가 보다가 하도 딱해서 (욥2;9)에“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고 격동시킵니다. 그러나 욥은 말합니다.(욥 2:10)에“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합니다.
♣이 정도로 욥은, 찬양과 감사가 있는, 예배의 사람이었기 때문에, 환난을 이길 수 있었던 것입니다. 환난이 오면 사람들은 원망부터 합니다. 그러나 욥은 감사로 찬양했습니다. 예배의 제단을 튼튼히 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감사와 찬양이 있는, 진정한 예배회복만이 환난을 이길 수 있으므로,생명을 걸고 진실한 예배 자가 되셔서, 환난을 이기고, 복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2. 마음의 서원을 갚아야 합니다.
♣본문14절에 “지존하신 이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하십니다.
서원이 무엇입니까? 서원이란, 하나님께 어떻게 일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서원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신앙생활로 인도 하시고, 사명을 주셔서, 일 하도록 하시는 방법이기 때문에, 누구도 서원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하나님의 일에 구속되는 것을 싫어하여, 이리저리 피하려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절대 포기하지 않으시고, 피하는 자에게 환난을 주시고, 환난 중에 막다른 골목에서 서원할 수밖에 없도록 하십니다.
♣환난 중에, 하나님께서 나를 살려 주시면, 하나님께서 나를 도와주시면, “예수 잘 믿고 말씀과 교회에 순종하겠습니다. 내 생명 바치고, 물질 드려 하나님의 일에 충성하겠습니다. 선교하겠습니다. 교회를 세우겠습니다. 무얼 하겠습니다.” 등등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고 서원하게 됩니다.
♣환난을 만나 고통 가운데 서원하지 말고, 평안할 때, 하나님께 내가 어떻게 일하겠다고 서원하면,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시겠습니까,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어떻게 일하겠다고, 결단 하시고, 서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서원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시15:4에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 반드시 이행 하라고 말씀 합니다, 이행하는 사람에게 환난을 이기고, 복을 받게 하십니다.
♣창세기 28:10절 이하에 보면, 야곱이 형을 피해 도망하면서 벧엘 광야에서 밤중에 너무나 외롭고, 무섭고, 두려워 이렇게 서원했습니다. 창28:20~22“ 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21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22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고 서원 합니다.
♣그랬더니 하나님께서 야곱을 도우셔서 20년 만에, 대 가족과 종들과 양들을 떼로 거느린 갑부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야곱이 여호와께 서원했지만, 돌아오는 길에 곧장 서원대로 벧엘로 가지 않고, 세겜 땅이 너무나 좋아서 하나님 조금만요, 조금만요 하면서 거기 머물렀습니다.
♣그러다가 어떻게 되었습니까? 하나밖에 없는 외동 딸 디나가 세겜 사람에게 강간을 당합니다. 그러자 앙심을 품은 오빠 시므온과 레위가 세검사람들을 속여, 할례 받게 하고, 집안에 드러누워 있는 세검의 남자들을 칼을 차고 들어가서 다 죽이므로 살인자가 되었습니다.
♣야곱이 서원을 이행하지 않으므로 큰 환난이 찾아온 것입니다, 딸 디나는 강간을 당하고, 아들 시므온과 레위는 살인자가 되고, 이제 그 땅에서 더 이싱 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시므온과 레위가 세검 사람들을 죽였다는 소문을 들은, 주변 혈족들이 벌떼처럼 일어나 야곱의 일가족을 죽이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 때야 야곱은 자신이 한 서원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회개하고 벧엘로 올라갑니다.
♣사랑 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지구촌 교회는 선교의 비젼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주시는 복으로 꼭 성공해서, 한가정이 선교사 한 분을 책임지겠다는 서원이 있기를 바랍니다.”
♣서원이란 두루 뭉실 어떻게 할 것이다가 아니라, 야곱의 서원에서 나타나듯, 어떻게 하겠다는 정확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그것을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보시고. 긍휼히 여겨 주셔서 환난을 이기게 하시고 형통케 하십니다.
3. 부르짖어 기도해야 합니다.
♣15절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하십니다. 환난을 이기는 길은 부르짖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환난을 당해도 부를 이름이 없지만, 우리는 환난 중에도
부르짖을 수 있는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입니다.
♣(시46:1)에“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했습니다. 작은 도움이 아닙니다. 큰 도움이십니다. 그러므로 결사적으로 부르짖어 기도해야 합니다.
♣역대하 20장을 보면, 유다의 여호사밧 왕이 다스릴 때 모압과 암몬과 마혼 족속의 연합군이 쳐들어옵니다. 그러나 유다는 이것을 막을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온 백성이 혼비백산할 때, 여호사밧 왕은 다른 데 가지 않고, 신하들을 거느리고 베옷을 입고, 성전에 가서 하나님 앞에 결사적으로 부르짖어 기도 했습니다. 자기도 금식을 하고, 온 국민에게 금식 령을 선포하고, 부르짖었습니다.
♣그러자 성령이 임하셔서 예언이 나타납니다. ♣선지자 아하시엘이 예언을 합니다. 역대하 20장 15절에 야하시엘이 이르되 온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과 여호사밧 왕이여 들을지어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너희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이 큰 무리로 말미암아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라 이 전쟁은 너희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라 하시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며, 적들에게 마주 나아가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여호사밧 왕은, 찬양대를 조직해서 찬양을 부르며 전쟁마당에 나갔더니, 여호와께서 연합군들로 분쟁하게 만들어 서로 물고, 뜯고, 베고, 죽여서 자기들 스스로 몰살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기도하고 찬송할 때, 우리를 해하려던 원수 마귀가 한 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혼비백산하여 도망하게 됩니다. ♣침체적인 신앙생활이 화를 부릅니다. 몸과 마음과 목소리 드려, 감사와 찬양이 살아 있는 신앙 생활해야 합니다.
♣환난 중에 부르짖고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어떤 방법으로든 길을 내어주십니다. ♣사람은 약하나 하나님은 강하시고, 사람은 땅에서 부르짖지만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들으시고 응답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여러 이유로 기도 하지 못한 죄를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으로만 아니라. 몸을 드려 기도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소원하는 기도제목을 속히 이루려면 ,입을 열어서 부르짖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예수님께서도 입을 열어 땀방울이 피 방울이 되도록 부르짖어 기도 하셨는데, ♣우리들은 부르짖어 기도합시다 해도, 입을 열지 않고, 묵상으로 기도하는데 우리가 예수님보다 더 큽니까?
♣부르짖는 자에게, 하나님은, 환난을 이길 수 있는 큰 권세를 응답으로 주십니다, 그러므로 나와 여러분은, 항상 부르짖어 기도하는 습관을 갖기를 부탁드립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요16:33)에“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 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하셨습니다.
♣이 시간도 세상을 이기신 전능하신 주님께서 우리를 크게 도우십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성경이 가르쳐 주신대로 ♣회개하여 예배를 회복하고, ♣서원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 잘 감당하고, ♣힘써 부르짖고 기도하여 환난을 이기고. 승리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