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세 기

여호와이레 (창 22:13-14)

공 상희 2016. 6. 17. 06:59

여호와이레 (22:13-14)

 

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이 시간에 여호와이레이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여호와이레여호와께서 준비하신다.’는 뜻입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고 했을 때, 여호와께서 막으시고, 수풀에 걸린 숫양을 예비하셔서, 이삭 대신 드리게 하셨을 때, 아브라함은 예비하신 여호와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 그 땅을 여호와이레라고 불렀습니다. 하나님께서 놀랍게 미리 준비하셨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누가 여호와이레의 복을 받아 누리게 될까요?

 

1. 이 진리를 믿는 자에게 여호와이레의 축복이 옵니다.

22:8 “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합니다.” 이 말씀 속에서,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미리 예비하실 것을 믿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1:17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하십니다. 그리고 갈3:9에 보면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했습니다. 그러니까 아브라함만 복 받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을 믿으면 동일한 복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위대한 복음입니다.

 

이 복음을 근거해서 보면 하나님의 복 받는 것 간단합니다. 나를 위해 예비하신 것을 믿으면 그 복을 받습니다. 인간은 스스로 살아보겠다고 바둥바둥 애쓰며 안달하지만, 진리를 알고 보면 꼭 그래서 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믿음 앞세우고 일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풀리게 해주십니다.

 

여호와 이레란 말은, 몇 가지의 의미가 있는데, 먼저는 메시아에 대한 약속입니다.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 인간을 위해 하나님께서 구원자 예수님을 준비하셨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죄와 사망과 저주에서 구원을 받습니다.

 

다음은 생활 속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한 것을 다 준비하신다는 의미입니다. 누구든지 여호와이레의 진리를 믿는 자는, 이 은혜를 받아 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 생명 걸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모든 믿는 자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마6:26~32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 하냐, -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 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하셨습니다.

 

2. 여호와이레의 축복은 믿고 순종하는 자에게 주어집니다.

22: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합니다. 아브라함이 순종했다는 말씀입니다. 순종하되 아침 일찍 일어나 지체치 않고, 순종했습니다. 이것은 그가 믿고 즉시 순종 했다는 말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주실 것을 믿고,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안에 모든 좋은 것들을 예비해 놓으셨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이렇게 고백 합니다.34:10절에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순종이란 행함이 있는 믿음입니다. 믿는다면서도 순종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안 믿는 것입니다. 보여주셔야 믿고 순종 하겠다는 생각은 불신입니다.

 

능력을 얻으려면 기도응답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기쁨을 얻으려면 주께 찬양하고. 부귀와 장수의 복을 얻으려면 지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3:16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니라.”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여호수아에게, 모든 것을 다 예비해 놓으시고, 네가 밟는 땅을 다 네게 주리라 하셨습니다.

 

바울도 2차 선교여행을 준비하면서 아시아 선교를 꿈꾸며 기도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바울의 꿈을 통해 마게도냐로 불러 주셨습니다. 마게도냐이면 유럽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마게도냐로 불러주실 때는 눈에 보이지는 않았지만, 그냥 부르시지 않고, 모든 것을 준비하시고 부르셨습니다.

 

바울이 그 부르심에 순종했더니, 빌립보에서 믿음이 돈독하고, 헌신적인 루디아를 만나 그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아 전도하게 됩니다. 루디아는 대단한 여걸이요 부자였습니다.

그런데 바울을 돕도록 루디아를 부자 되게 하신 분은 누구실까요? 우리도 루디아처럼 선교를 결심하면, 하나님께서 기업을 주시고, 더 순종하면 더 큰 기업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있든지 없든지 믿음으로 순종하고 헌신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믿음입니다.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널 때 제사장들의 발이 강을 밟기 전에는 갈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말씀에 순종하여 발로 밟으며 전진하는 순간 갈라졌습니다. 지금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예비하신 모든 것들이 준비되어 있다는 걸 믿으시기 바랍니다.

 

3. 시험에 합격하는 자에게 여호와이레의 복이 옵니다.

22:1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하십니다. 여기 시험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복 주시려고 하시는 테스트(test) 시험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시려고, 100세에 낳은 아들을 제물로 요구하셨습니다.

 

이것은 믿음의 시험이요, 사랑의 시험이요, 순종의 시험이었습니다. 이 시험을 통과한 아브라함은 여호와이레의 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가짜 믿음에는 역사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 그 믿음을 달아보시고, 예비하신 큰 은혜를 나타내주십니다.

 

1907년 우리 한국에 불어 닥친 부흥도 선교사들이 기도하고 기도했지만, 사람들의 가슴은 냉랭하고, 핍박은 심하고. 부흥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만 두자는 의견이 나왔지만, 그러니까 더 열심히 하자는 의견이 우세하여, 계속하다가 부흥의 불길이 일어났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등한히 하면서 여호와 이레의 복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자격이 없습니다. 믿음으로 하고, 또 순종 한다면 하나님께서 시험에서 건지시고 역사해 주십니다.그래서 마6:33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하셨습니다.

 

4. 기도할 때 여호와이레를 경험합니다.

 

36:37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와 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합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다 예비해 놓으셨지만, 믿고 기도해야 말씀 하십니다.

창세기 16장에 하갈과 이스마엘이 사라에게서 쫓겨나, 광야에서 목말라 죽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하나님께 통곡하며 부르짖을 때, 하나님께서는 샘을 준비하시어 살려주셨습니다. 그래서 하갈은 그 샘을 브엘 라해로이라 불렀는데 그 뜻은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스코틀랜드의 독립운동가 로버트 부르스가 도피자로 지낼 때의 일입니다. 어느 날 쫓기던 부르스는 너무 급한 나머지 산 속 동굴로 피신해 숨었습니다.

 

동굴 속에 숨어서 숨을 죽이고 밖을 내다보던 그는 자기 앞에서 거미 한 마리가 열심히 거미줄을 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드디어 자기를 쫓는 무리가 동굴 입구에까지 닥쳤지만. 쫒던 자들이 동굴 앞에 거미줄이 처져 있는 것을 보고는 그냥 돌아가 버렸습니다. 그때 부르스는 하나님께서 거미를 통해서 보호해 주신 은혜를 생각하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가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을 때, 독생자 예수님을 예비하셨다가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 그리고 우리의 모든 필요를 책임지시고 공급해 주시기 위해 예비하신 좋으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 그것 때문에 우리는 당당하게 그 모든 것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 진짜 믿음 가지고 하나님이 예비하신 여호와 이레를 믿고, 순종하고, 시험에 합격하고 ,기도하여 영육 간에 풍성한 여호와 이레의 복을 받아 누리시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