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전-계시록

요한계시록 강해설교6장

공 상희 2013. 8. 31. 14:29

15 , 첫째 인의 흰 말은 무엇인가?

요한계시록 6 : 1 - 2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의 하나를 떼시는데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우렛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2이에 내가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아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서론 :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요한계시록을 주신 목적은 종말에 살아가고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 예수님의 신부로서의 성결의 생활을 하게 하심으로, 신부의 자격을 갖추게 하시려는데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구성은 보는 것과, 있는 것과, 장차 될 일로, 되어있는데 6장부터 장차 될 일에 대한 계시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6장은 5장에서 어린양이신 예수님이 일곱 인으로 봉함 된 책의 인을 떼는 것으로 시작을 합니다.

첫째 인부터 네 째 인까지는 네 가지 색깔의 말이 등장하는 것으로 계시되며, 다섯째 인은 순교자들의 간구, 여섯째 인은 주님의 재림으로 인한 인류의 마지막 심판으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6장은 앞으로 환난 중에 일어날 사건의 개요를 총론적으로 보여 주며, 7장부터는 각론으로 그 내용을 다시 자세히 풀이해서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1. 흰 말에 대한 각가지 견해

첫째부터 네 째 인까지의 진행은 네 말이 등장하여 활동하는 것으로 전개되어 나가는데. 이 네 말의 활동은 요한계시록 해석상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1) 어떤 사람들은 본문에 흰 말을 그리스도로 해석합니다. : 희다는 표현은 거룩의 상징이며, 예수님은 계 19:11절에서 흰말을 타고 재림하시기 때문에, 이곳에서 흰말을 탄자는 예수님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복음이 승리하는 모습으로 예수님을 등장시키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해석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지금 계시자로 일곱 인으로 봉함한 책의 첫째 인을 떼고 계시기 때문에, 흰 말은 다른 대상이어야 합니다.

다른 또 하나의 문제점은 예수님은 왕관을 쓰시고 등장하셔야 하는데 이곳에 등장하는 흰 말은 충성된 주의 종들이 쓰는 헬라어스테바노스라고 불리는 면류관을 쓰고 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다른 또 한 가지 이유는 이 흰 말의 활동은 분명히 복음을 전하는 모습으로 보이는데, 예수님은 승천하신 후 친히 복음을 전하시는 분이 아니라 그의 성도들을 복음의 증인으로 세상에 보내시는 것입니다(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2) 어떤 분들은 이 흰 말을 적그리스도라고 단정 짓고 있습니다. : 오늘 날 종말론 해석에 이 견해가 강력하게 주장되고 있습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흰 색깔은 사단의 위장, 거짓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흰말을 탄자가 활은 가졌지만 화살이 없는 것은 사단의 속임 수라는 해석입니다.

이처럼 한 문제를 해석하는 일에 그리스도적그리스도로 양립된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에도 중대한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흰 말의 그 흰 색깔을 사단의 위장된 색깔로 보느냐? 그 성경적 근거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고후11:14에 사단도 광명한 천사로 가장한다는 말이 그 근거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는 가장했다는 증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이 흰 말은 이기고 이기려는 싸움에서 지금 열심히 이기며, 싸워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적그리스도는 이 같은 싸움을 싸우는 존재일 수가 없습니다. 이기고 또 이기려는 싸움은 정당성을 띤 싸움이며, 승리가 약속된 싸움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보다도 이 흰 말 탄자가 적그리스도일 수가 없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있는데. 그것은 흰 말 탄자는 승리의 면류관, 충성된 종들에게 약속된 스테바노스 면류관을 쓰고 있는데 반하여 성경에서 적그리스도는 왕관을 상징하는 디아데마타라 이름 한 면류관을 쓰고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12:3;13:1).

만약 6장에 있는 흰 말이 분명 적그리스도라고 한다면, 그는 충성된 주의 종들에게 약속된 면류관인 스테파노스가 아니라, 왕관을 상징하는 디아데마타를 쓰고 등장했어야 했습니다.

적그리스도가 왕관을 쓰고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그는 실질적으로 제한적이나마 마흔 두 달간 세계를 다스리는 왕권 자가 되기 때문입니다.(13:5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 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 그리고 이 같은 해석은 적그리스도의 등장 시기로부터 7년 대 환난이 온다고 믿고 있는 세대주의 신학의 종말론에서 나온 견해입니다.

 

2. 흰 말은 누구인가?

흰 말이 복음 운동으로 해석하는 일에 많은 사람이 동조합니다.

(1) 흰 말의 활동은 종말적인 환난 중에 전개될 특별한 복음 운동입니다 : 7년 환난의 시작을 종말적인 사건이 일어나는 출발점으로 삼는 이유는 한 이레의 언약기간이 이 기간이며, 두 증인의 예언 기간이 7년 기간 중, 3년 반에 해당하는 1260일간으로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11:3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7년 기간 중, 3년 반은 대 환난 기간이 아니라, 두 증인의 예언 기간으로 하나님께서는 이 두 증인의 예언의 사역으로 그의 백성들로 회개케 하시며 신부의 단장을 시키십니다.

이 기간은 하나님께서 후3년 반의 무서운 대 환난 가운데서 그의 백성들을 건지시려고 두 증인을 보내시어 회개시키시는 은혜의 기간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이 기간 중 인내의 말씀을 지킴으로 이기는 자들이 되어 이 시험의 때를 면케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배려를 받았습니다.(3:10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두 증인은 두 명만의 수효를 의미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둘은 증인의 최소의 수효를 말하며 하나님의 종들 중에서 이 종말적인 예언의 사명 자를 뽑으시는데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이들이 되며, 이 대열에서 누락된 종들은 모두 악한 종들이 될 것입니다(24:45-51).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심판을 내리시기 전에, 반드시 그의 백성들에게 선지자들을 보내시어 경고를 하십니다.(3:7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두 증인은 바로 그 같은 사명을 띠고 전 3년 반 동안 하나님의 권능을 받아 전 세계적인 복음을 전파하게 되는데, 이 활동이 계11장에 나와 있는 두 증인의 예언 사역입니다.

 

6장 초두에 나오는 흰말은 바로 이 두 증인의 예언의 활동을 의미하며, 이들은 이기고 이기려는 싸움에서 순교하게 되며, 하나님이 이들을 살리심으로 그들은 첫째 부활 자가 됩니다.(11:7 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저희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 터인즉 ,11,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저희 속에 들어가매 저희가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저희가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저희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20:4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저희 속에 들어가매 저희가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 이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계10장과 11장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흰 말의 맥을 두 가지 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하나는 그들이 쓰고 있는 면류관에서 찾게 됩니다. 그 면류관은 스테파노스로 충성된 종들에게만 약속된 면류관입니다.(딤후 4:8;1:12;벧전5:4;2:10;3:11;6:2;12:1).적그리스도에게는 이 같은 면류관이 어울리지 않으며 쓸 수도 없습니다.

다른 또 한 가지는 19:12절에 등장하는 백마 탄 자와 군대들의 경우입니다. 이들은 하늘의 군대로 불리는데 이들이 천사가 아닌 것은, 천사는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영적 존재이나 이들은 예수님과 함께 눈에 보이는 군대로 내려오는 것으로 보아 이들은 순교자들인 첫째 부활 자들입니다(17:14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 그리고 하늘 군대의 백마는 6장의 흰 말과 맥을 같이합니다.

 

결론 : 6장 초두에 등장하는 흰 말은 적그리스도가 아니며 7년 환난 중 전 3년 반 기간인 1260일간 두 증인의 예언의 사역으로 전개되는 복음 운동입니다. 이 예언의 사역에서 흰 말은 이기고 이기려는 싸움에서 순교하지만, 첫째 부활자로 살아남으로 결과적으로 이기게 됩니다.

우리는 언제인가 이들의 활동상을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등장하는 그 기간은 하나님의 교회에 주어진 마지막 회개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로 후 3년 반의 대 환난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이 같은 두 증인의 예언의 사역으로 흰 말을 등장시키신다는 사실은 큰 은혜이며 성도로서 무한 감사할 일입니다.

* 흰 말과 두 증인 / 흰 말은 결코 적그리스도의 등장이 아니다. 흰 말 이후에 여러 가지 재앙이 나오지만 그 재앙은 흰 말이 일으키는 재앙이 아니다. 흰 말은 바로 이 같은 재앙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등장시킨 예언의 사역자들로 곧 하나님의 종들이다. 이들이 계11장의 두 증인과 연결되는 것은 두 증인들은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라고 했다. 촛대란 교회요 감람나무란 스릅바벨이나 여호수아처럼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하나님의 종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종말적인 재앙을 세상에 내리시기 전에 그의 백성들로 어린양의 피로 그 옷을 씻어 희게 할종말적인 복음의 사역자로 이들을 쓰신다. 종말에는 주의 재림에 무관심하고 기복적인 신앙으로 자기에게 맡겨진 양 무리들로 신부의 단장을 시키지 못한 악한 종들을 이 사역에서 제외시키시고 주의 재림에 소망을 가진 충성된 종들로 이 예언의 말씀을 전하게 하신다.

계시록의 주제는? 그리스도의 재림

계시록을 주신 목적은? 신부단장

계시록의 경고는?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가로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 14: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 14: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계시록의 구성은? 보는 것(1), 있는 것(2,3), 장차될일,

 

 

 

 

16 , 둘째 인의 붉은 말은 무엇인가?

요한계시록 6 : 3 - 4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니 4 이에 다른 붉은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서론 :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붉은색깔의 다른 말이 나왔다고 했습니다.

6장에는 흰말, 붉은말, 검은말, 청황색 말이 첫째인에서~~ 넷째인까지로 나오는데, 4가지 색깔의 말의 정체는, 언제나 그 탄 자의 모습과, 그가 받은 사명에 따라 구별할 수 있습니다.

4절에 다른 말이란 표현은, 흰 말의 변신이 아니라, 흰 말과는 전혀 다른 형태와 다른 사명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이 붉은 말은 무엇을 뜻하며, 이 말은 과연 7년 환난 중에 어떤 사명을 받고 활동 할까요?

 

1. 붉은 말이 받은 사명

붉은 색깔은 계시록에서 사단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단도 붉은 용, 적그리스도도, 붉은빛 짐승으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 입니다(12:3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17:3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 그리고 붉은 색깔은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합니다(4: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1) 그 탄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린다고 했습니다.: 이 붉은 말의 사명이 분명히 명시되어 있는데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린다는 것입니다.

이 땅에서 평화를 유린하는 일이란 전쟁을 의미합니다. 인류의 역사가 존속한 이래 전쟁은 무수히 치러져 왔고 앞으로도 있게 될 것입니다. 전쟁이 인류에게 주는 피해는 참혹한 것으로. 죽음, 굶주림, 파괴가 뒤따릅니다.

 

(2)붉은 말이 상징하는 이 전쟁은 종말적인 전쟁입니다 : 이 전쟁에 대한 성경적인 예언은 여러 곳에 기록 되어 있는데 특별히 9:26절에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 되었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전쟁은 적그리스도에 의해 주도되는 전쟁인데 이 전쟁으로 예루살렘도 황폐화되고 세계가 황폐화되는 전쟁 입니다. 예수님도 종말의 징조에 대하여 (24:7)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난다고 하셨습니다.

 

이 붉은 말의 등장은 곧 유브라데 전쟁을 의미합니다. 이 전쟁은 7년 환난 기간 중에 일어나는 전쟁인데 그 전쟁이 발발할 지역이 중동의 유브라데 지역이므로 전쟁의 이름을 유브라데 전쟁이라고 부릅니다(9:13-20).

 

이 전쟁은 네 바람으로 상징된 세계의 4대 열강들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붉은 말은 어느 한 인물이나 한 국가를 지칭하는 말이 아니라 종말에 유브라데 전쟁을 일으키는 전쟁 세력들을 의미합니다.

이 전쟁에 대한 상세한 계시가 계 9장에 나오고 있는데 이 전쟁을 인으로는 둘째 인으로 표현되었고, 나팔로는 여섯째 나팔로, 그리고 화로는 둘째 화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이 전쟁에 대하여 그 발생 년, , , 시에 이르기까지 준비해 놓으셨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9:15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이더라).

그리고 이 전쟁에 동원될 병력에 대하여 이만 만이라고 밝혔는데 이 숫자는 수의 단위가 발달되지 못한 시대의 계산법으로 지금의 2억을 말 합니다. 2억에 달하는 병력은 아마 전 세계적인 병력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 전쟁의 성격이 지역적 전쟁이 아니라, 세계대전의 양상을 띠고 일어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쟁으로 인한 인명 피해의 수효가 나오는데 사람 3분의 1이 죽임을 당하니라고 했습니다. 지금 세계 인구가 66억이 넘는데 이 전쟁이 지금 일어난다고 해도 이 전쟁으로 세계 인구 중 22억이 죽임을 당하는 것입니다.

2. 붉은 말의 세력은 누구인가?

요한계시록에서는 이 종말적인 전쟁이 반드시 있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붉은 말로 상징된 4대 열강은 무엇이며, 이 전쟁의 시기는 어느 때 일어나게 될까요?

(1) 4절에그 탄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린다고 했는데 : 이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악의 세력의 나타남이나, 전쟁 같은 사건등도 화평을 제하며 사람을 죽이는 사명을 띈 사단에 의해 일어나지만

사실은 하나님의 허락이 전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모든 사건의 전개는 종말적인 예언을 성취하시려는 하나님의 예정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전쟁이나 환난의 날이 와도 결코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 것들이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일어난다면, 하나님께서는 이미 그의 백성들을 그 환난에서 건지실 계획까지, 예정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붉은 말의 등장으로 이 땅에 전쟁을 허락하신 이유는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그의 백성들에 대한 구원에 있는 것입니다.

 

(2) 이들의 존재에 대하여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라고 했습니다 : 여기서 네 천사는 유브라데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실질적 세력들을 의미는데. 네 나라이거나, 혹은 4대 블록으로, 지역 단위로 체결되어 하나의 연맹체를 이루고 있는 세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9:15). 이들에 대하여 네 바람이라고도 했습니다(7:1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7장에 나오는 땅의 사방의 바람은, 9장에 나오는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와 같은 존재입니다. 이 전쟁 세력은 이미 오래 전부터 전쟁의 기미가 있었으나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는 명령이 내려졌기 때문에, 이들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는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이를 때에,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라는 주님의 명령과 함께 이 전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7:1-3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

(3) 우리는 이 붉은 말이 등장하여 이 땅에서 화평을 빼앗아 가는 시 기가 언제인가? 이에 대한 조심스러운 연구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

 

첫째로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는 일을 마치기 이전까지는 일어나지 않습니다(7: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다음에 이 붉은말이 등장하여 이 전쟁을 일으키는 시기가 첫째 화 다음에 일어나는 둘째 화라고 했습니다(9:12첫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아직도 이 후에 화 둘이 이르리로다 ). 그러므로 첫째 화가 지나간 다음에 일어날 것 입니다.

 

11장에서 큰 지진으로 성의 10분의 1이 무너지고, 7천의 사람이 죽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14절에서 이 사건을 둘째 화라고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둘째 화는 곧 유브라데 전쟁을 말하며, 이 전쟁은 두 증인의 예언 기간인 1260일이 지난 직후에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11:12-14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13 그 때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14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 ).

이 세상에 전대미문의 전쟁의 재앙을 불러오는 이 붉은 말의 등장은 전 3년 반기간인 1260일이 지난 후, 3년 반에 들어가면서 일어난다고 하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기간은 시험의 때라고 불리는 대 환난 기간이며 하나님의 교회는 빌라델비아 교회에 약속하신 말씀대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이미 양육처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 전쟁의 화를 입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 : 붉은 말은 하나님의 예정하신 시기가 오면 이 땅위에 전쟁의 재앙을 가지고 올 것입니다. 그 시기는 우리가 알 수는 없지만 하나님께서 이미 준비하신그 년 월 일 시가 될 것이며, 이 시기는 전 3년 반이 지난 직후, 3년 반에 이르게 되었을 때 일어나는 세계대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건을 다섯째 나팔, 둘째 화로도 불려집니다. 우리는 인류의 종말에 어떤 환난이 와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것은. 주님은 우리를 모든 환난에서 건져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토 의 문 제

붉은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6 : 4

붉은 말과 유브라데 전쟁은 왜 같은 사건인가?

 

9 : 14 - 15

붉은 말이 일으키는 유브라데 전쟁은 언제 일어나나?

9 : 12, 15

 

연구과제

 

* 네 바람과 전쟁세력 / 네 바람이 종말에 유브라데 전쟁을 일으킬 전쟁 세력이란 사실은 성경 여러 곳에서 지적해 준다. 7:2절에 나오는 하늘의 네 바람은 바다에서 올라오는 네 짐승으로 비유되었는데 이 네 짐승으로 상징된 네 바람은 종말에 등장할 4대 열강을 의미하며 그 맨 마지막에 등장하고 있는 무서운 짐승이 곧 작은 뿔인 적그리스도의 등장으로 보여 준다. 그러므로 적그리스도의 세력이 네 바람 중 하나가 된다. 11:11절에 남방 왕과 북방 왕의 충돌이 나오는데 이 충돌은 곧 종말적인 전쟁으로 유브라데 전쟁의 발생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들 중 남방 왕은 아랍 세계의 연맹체, 북방 왕은 겔 38:15-16절에서 언급해 주는 나라로 이 나라는 이스라엘로부터 극한 북방에 위치한 장소로 모든 종말론을 연구하는 신학자들이 러시아지역으로 본다. 그리고 남은 한 세력은 성경에서 언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알 수 없지만 이스라엘의 대부격으로 등장하고 있는 미국을 주축으로한 서방세계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반드시 그렇다는 것이 아니고 그럴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

17 , 세째 인의 검은 말은 무엇인가?

 

 

 

 

 

요한계시록 6 : 5 - 6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1)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1)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서론 : 세째 인을 떼시자 세 번째로 등장하는 말이 검은 말입니다.

검은 말을 타고 등장하는 이 자는 우선 그 손에 저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울은 모든 경제생활의 기초가 되는 계량 기구입니다. 그리고 요한은 이 말의 등장과 함께 네 생물 사이로서 나오는 듯 하는 이상한 음성을 듣게 되었는데. 그 음성의 내용은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는 소리가입니다.

 

그러면 종말에 등장해서 활동할 이 세 번째 말인 검은 말은 무엇이며, 그가 종말에 등장해서 하는 일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은 말은 무엇을 말하는가?

검은 말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려면 먼저 그 탄 자의 모양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 입니다.

 

(1) 세 번째 등장하는 말은 검은 말인데 이 탄 자의 손에 저울을 가지고 있었다고 했습니다. : 검은 색깔은 죽음과 상통하는 색으로 절망을 뜻합니다. 그러면 이 같은 인생의 죽음의 절망은 어디서 왔으며, 왜 온 것일까요,

먼저 우리는 검은 말을 탄자가 그의 손에 저울을 가졌다는 점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저울은 경제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고대사회에서는 모든 경제적 활동의 수단을 이 저울로 해 왔습니다(16:11공평한 저울과 접시저울은 여호와의 것이요 주머니 속의 저울추도 다 그가 지으신 것이니라 ). 그러므로 검은말의 등장은 곧 이 세상에 임할 경제적 공황으로 굶주림을 의미합니다. 과연 굶주림은 인류의 죽음과 직통하는 고통스러운 것으로 검은 색깔로 나올 만한 것 입니다.

이 검은 말은 인류들에게 연속되는 가뭄과 핵전쟁의 재해로 인한 굶주림과 죽음을 선사할 것입니다.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었을 때에 세상에 7년간 임한 가뭄으로 인한 흉작은 애굽 사람들에게 얼마나 절박한 생의 위협이 되었었습니까? 아람 왕 벤하닷이 사마리아를 에워쌀 때에 성중에 식량이 부족하여 성중이 크게 주려서 자기가 낳은 자식까지 삶아 먹는 끔찍한 일마저 일어났었습니다(왕하 6:24-30).

 

인류의 종말 기간인 7년 환난 기간에는 기근으로 온 인류가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될 것입니다.(6:8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 ;24:7).

그러면 이 같은 굶주림은 왜 오게 되는 것인가? 두 증인이 예언하는 날 동안 그들의 기도로 하늘이 닫혀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 않는다고 했다(11:6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

 

그리고 후 3년 반 초기에 있을 유브라데 전쟁으로 이 세계의 땅은 곡식을 내지 못하는 죽은 땅이 될 것입니다(9:14-18).

적그리스도는 이 같은 경제적 공황을 이용하여 통제경제 정책을 사용할 것이며 짐승의 표를 거부하는 자들에게는 식량을 비롯한 모든 생활필수품에 대한 매매를 금지하게 될 것입니다(13:16,17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

 

(2) 그런데 요한은 네 생물 사이로서 나는 듯 하는 음성을 듣게 되었습니다 : 그 내용은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고 하는 소리입니다. 한 데나리온은 성경에서 품군들의 하루 임금으로 통용되는 액수로 계산된다(20:2). 그런데 그 돈으로 밀로는 한 되, 리로는 석 되의 양식밖에는 구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다른 식품이나 상품에 대한 지출까지 감안한다면 모든 인류가 굶어 죽을 수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에 이를 것입니다.

 

2. 포도주와 감람유는 해치 말라

그런데 우리는 6절 하반 절에서 참으로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됩니다.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고 하시는 명령이십니다.

 

(1) 포도주와 감람유는 무엇인가? : 이곳에서 언급되는, 포도주와 감람유는 비유적인 표현으로, 정말로 포도주나 감람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성령을 가리킵니다.

음행의 포도주는 인간의 생명을 죽이는 쑥물입니다(17:2,4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

 

그러나 순수한 포도주는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포도주는 예수님의 보혈을 상징합니다(26:27-29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

감람유는 하나님의 성전의 등불에 불을 켜는 기름으로 성령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이 포도주와 감람유는 신부의 단장을 마친 성도들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7:13,14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르되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19:7-8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8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22:11-13).

(2) 이들을 해치 말라고 하셨는데 이 같은 하늘의 명령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종말에 무서운 기근이 예언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근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미쳐서는 안 된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명령이 내려진 것입니다. 이것은 종말을 준비하려는 성도들에게 있어서 너무나도 감사한 하나님의 배려이십니다.

그러면 이 같은 조치를 어떻게 취하신다는 것인가? 우리는 계 7:15-17절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들에게 장막을 쳐주시는 계시를 보게 되는데 그 장막에서의 생활에 대하여 상세히 말씀해 주십니다. “저희가 다시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 아니할지니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이 같은 생활은 어디에서의 생활인가? 분명히 환난 날에 일어날 사건으로 보여 주신 계시임으로 이곳에서의 생활은 천국에서의 생활인 것이 아니라 환난 중에 쳐주실 장막에서의 생활입니다.

 

그리고 천국의 모습은 21,22장에 가서 비로소 나옵니다. “다시 주리지도 아니하고 목마르지도 아니하며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 아니한다는 말씀은 후 3년 반에서의 환난에서 벗어나는 표현이지, 천국의 생활상일 수가 없습니다. 천국의 생활이 겨우 굶주림이나 면하고, 목마름이나 면하고, 뜨거운 기운이나 면하는 생활은 아닐 것입니다.

 

(3) 그러면 하나님이 쳐주시는 장막이라고 말씀하신 이곳은 어느 곳인가? : 3년 반 기간 동안 그의 백성들을 보호하시기 위해 하나님이 친히 예비해 놓으신 어느 한 장소를 의미해 줍니다.

이곳에 대하여 계12장에서는 자세히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6절에서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1260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계1213,14절에서도 적그리스도에게 핍박당하는 성도들을 위해 하나님의 교회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로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양육을 받는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결론 : 장차 인류의 종말에는 이 검은 말이 등장할 것 입니다. 이 말이 등장하면 어느 한 지역만의 기근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근이 닥쳐오게 될 것입니다. 그때 감람유와 포도주가 되지 못하면 즉 성령과 말씀으로 거듭나지 못하면, 3년 반에 떨어져 이 모든 기근과 적그리스도의 핍박과 전쟁의 재앙 등을 겪어야 할 것입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깝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환난 날에 이 같은 시험의 때를 면하는 복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예수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토 의 문 제

 

검은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6 : 5 - 6

검은 말이 등장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11 : 6 . 9 : 17 - 19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고 하셨는데 이들은 누구인가?

6 : 6

 

* 여기서 인과 7년 환난 기간과의 연결 관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첫째인 (흰말, 두 증인의 사역) ????? 둘째인 (붉은말, 유브라데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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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년 반 기간 ???????? 첫째화??둘재? ???? 3년 반 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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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인 (검은말, 세계적 기근) ??????????????????????????????????????

 

이처럼 7년 기간 동안에는 네 말이 등장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회개시키는 예언의 사역도 하고 세계적인 전쟁도 일으키며 세계적 기근으로 굶주림도 가져오며 적그리스도의 통치로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모든 사람들로 짐승의 표를 받게 한다. 그러므로 인()의 역사는 계시록의 총론이 된다.

 

 

 

 

 

 

18 , 네째 인의 청황색 말은 무엇인가?

 

성경 본문 / 요한계시록 6 : 7 - 8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되 오라 하기로 8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

 

서론 : 주님이 네째 인을 떼실 때에 네 번째로 등장하는 말이 청황색 말입니다. 그리고 이 말을 탄자의 이름이 사망으로 나오고, 이 자의 뒤에는 이름에 알맞게 음부가 뒤따르고 있습니다. 이 자의 권세는 놀라운데 땅 4분의 1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많은 사람을 죽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청황색 말을 타고 인류에게 죽음을 선사하는 이 자의 정체는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황색 말의 정체

첫째 인에 등장하는 흰 말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회개시켜, 대 환난 중에서 살리시는 하나님의 역사라고 한다면, 네 째 인에 등장하는 청황색 말은 사망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모든 인류를 죽이는 잔인한 사단의 대리인임에 틀림없습니다.

(1) 청황색 말을 탄자의 이름이 사망이라고 했는데 : 계시록에서 사망이란 말을 사용할 때는 언제나 영원한 죽음을 의미하는 둘째 사망과 연결됩니다.(2:11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20:6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이 청황색 말을 탄자가 자가 누구인지 알려면 먼저 네 째 인의 청황색 말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인류의 종말에 혜성처럼 나타나서 사망의 권세를 가지고 인류를 죽이는 자가 누굴까요? 이 자의 정체만 파악한다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3장에는 짐승의 표라고 하는 사망의 표가 등장합니다. 이 표는 짐승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에게 찍어 주는 표입니다(13:15-17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16 저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빈궁한 자나 자유한 자나 종들로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이에 대하여 우리는 계14장에서 더 분명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데. (14:9,10).“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이 자가 짐승의 표로써 인류에게 사망을 주고, 결국 자신도 사망으로 함께 들어가는 자, 곧 적그리스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19:19-20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 ).

 

(2)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고 했습니다. : 음부란 지옥을 의미하며 멸망 받을 자들이 사단과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와 함께 들어갈 장소를 말합니다(25:41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짐승의 표는 사망과 음부와 같은 의미로 통하는 표인데 하나님께서는 종말에 적그리스도에게 이 같은 권세를 잠정적으로 허락해 주십니다. 그러나 그 대상은 언제나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에게만 표를 줄 수 있도록 허락되어 있습니다(13:8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2. 청황색 말 탄자의 권세

사망이란 이름을 가지고 온 인류를 지옥으로 안내하는 이 청황색 말 탄 자의 권세는 대단합니다.

 

(1) 여기서 우리가 관심을 끄는 것은 그들라고 표현된 복수형 입니다 : 이 자는 자기 자신의 힘만으로 이 같은 권세를 행사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 줍니다. 그들이라고 표현된 복수형의 대상은 적그리스도와 함께 권세를 가지고 인류를 사망과 음부로 이끄는 공모자들입니다.

 

이들에 대해 계 17장에서는 열 뿔혹은 열 왕이란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17:12-13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으로 더불어 임금처럼 권세를 일시 동안 받으리라 13 저희가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원래 짐승인 적그리스도는 열 뿔을 배경 세력으로 세상에 등장하는 종말의 독재자요 사단을 대리하여 세상을 지배하는 악한 자, 대적하는 자입니다.

 

(2) 이 자가 땅 4분의 1의 권세를 가졌다고 했습니다. : 여기서 땅 4분의 1이란 네바람 중, 하나임을 보여 줍니다. 종말에는 이 세상에 네 바람이 등장하여 서로 패권을 다투게 되는데 결국은 마지막에 등장한 적그리스도가 유브라데 전쟁을 통해 최후의 승리자가 되어 세상을 42개월간 통치하게 됩니다(13:5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 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네 바람에 대한 계시는 계 7:1절에서 땅의 사방의 바람으로 나와 있고, 9:14절에서는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배경은 단 7:1-8절에 나오는 하늘의 네 바람과 연결됩니다.

 

이들이 주님이 재림하실 종말에 전쟁을 일으킬 세력으로 이 중에 하나가 열 뿔을 배경으로 등장하는 작은 뿔의 세력, 곧 적그리스도입니다(7:7,8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으므로 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 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3) 이들이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고 합니다. : 사망이란 이름을 가진 적그리스도는 그에게 준 사망의 권세 를, 흉년사망땅의 짐승으로써 이룬다고 합니다. 이란 이 자가 가지고 있는 큰 권세를 의미하며, 또 이 자는 이 검으로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는 전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자가 이 전쟁에서 죽인 사람의 수효만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나 될 것 입니다. 다음에 이 자는 흉년으로 죽인다고 했습니다. 엘리야 시대에 있었던 흉년이 아합 왕과 그의 아내 이세벨 때문인 것같이, 종말에 오는 흉년 역시 이 짐승의 등장 때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적그리스도는 이 흉년을 계기로 경제 통제정책을 사용함으로 자신의 통치에 이용하는데 이 흉년 때문에 죽은 인류는 얼마나 많을 까요?

 

다음에사망으로 죽이더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망이란 사망의 표인 짐승의 표를 의미하며 적그리스도는 모든 인류들에게 이 표를 강제적으로 받게 하여 죽음을 선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류에게 사망을 전달하는 이 자의 방법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고 했습니다. 이 짐승은 보통 산이나 동물원에서 사육하는 그런 짐승이 아닙니다. 이 짐승의 등장 모습이 계 16:14절에 나오는데 이 자의 이름이 거짓 선지자로 나와 있습니다.(16:14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19:20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

 

이 자는 살후 2장에서 예언된 거짓 선지자인데 적그리스도의 신적인 경배와 우상에 대한 경배를 인류들에게 강제적으로 시키기 위해 사탄이 등장시킨 다른 또 하나의 사탄의 사자입니다. 이 자의 미혹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의 영적 생명이 죽게 되며 음부로 안내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청황색 말로 등장하는 적그리스도의 등장이 맨 뒤인 네 번째 말로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적그리스도는 실질적으로 7년 환난이 오기 이전에 이 세상에 등장합니다. 그러나 그가 등장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때가 안 되면 그가 적그리스도인 줄 알 수 없습니다.

 

이 자가 세상에 등장한 후, 네 바람과 같은 세계적 큰 세력의 우두머리로 등장하고 그가 어떤 사건을 계기로 암살을 당하나 사단의 권세로 곧 살아나게 될 때에 적그리스도로서의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며 이 자에 의해서 세계열강과 더불어 한 이레의 평화조약을 맺게 되는 것으로 이 자의 정체가 적그리스도임이 확정되는 것입니다.

 

결론 : 청황색 말을 탄 자는 인류의 마지막에 온 인류에게 짐승의 표를 받게 하므로 지옥으로 이끌어 갈 사명을 가지고 등장하는 적그리스도입니다. 만약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의 권세로 등장하는 적그리스도를 두려워함으로 짐승이나 짐승의 우상 앞에 경배한다면 짐승의 표를 받게 되며 이 표를 받은 자들은 적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한 지옥에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19 . 다섯째 인의 순교자의 간구

요한계시록 6:9~11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10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하니 11각각 그들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쉬되 그들의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당하여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

 

 

서론 :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하나님의 보좌 제단 아래서, 하나님께 큰 소리로 간구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제 7년 환난 중에 등장할 네 말의 계시는 끝나고, 다섯째 인의 계시가 나오는데, 이 계시는 하늘 보좌에서 일어나는 다른 모습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사도 요한이 하늘의 보좌를 쳐다보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요한은 새로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10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합니다, 그런데 그 간구하는 자들의 신분에 대하여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를 인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라고 밝혀 줌으로 이들이 순교 성도들임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1. 순교 성도의 등장

순교 성도들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 아래서 피 맺힌 간구를 큰 소리로 아뢰는 장면이 나옵니다.

(1) 이들 순교자들은 이 땅에 7년 환난이 오기 이전에 주를 위해 피를 흘려 죽은 순교 성도들입니다 : 왜냐하면 아직 환난 가운데서 순교자들이 등장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11절에서 아직 잠시 동안 쉬되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는 위로의 말씀을 주셨는데

이들이 환난 중에 순교할 순교 성도들로 계 11:7절에 나오는 두 증인들과 연관되는 대상입니다. 제단 아래서 간구하는 이들 순교 성도들의 모습은 세상에 적그리스도가 등장하고, 하나님의 교회가 음녀 화 되며, 첫째 화를 겪으면서 성도들이 적그리스도의 무리들로부터 핍박을 당하는 그 시기에, 하나님께 세상에 대한 심판을 빨리이루실것을간구하는장면입니다.

 

순교 성도들의 자격이 두 가지로 나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를 인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라고 했습니다. 순교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따라야 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핍박을 받고 순교의 자리에까지 이르게 된 순교자들입니다.

다음에 저희의 가진 증거가 따라야 합니다. 믿음의 증거입니다. 이 증거 없이 순교자의 반열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고 했습니다(11:1).

순교자들은 가장 영광스러운 상급을 받습니다. 그들은 첫째 부활자의 영광의 자리에 서게 되며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하는 축복을 받게되며천국에서도,세세토록,왕노릇하는,축복을받게될것입니다(20:4;20:6;22:3-5).

(2) 그럼 순교자들은 무엇을 간구하고 있는가? : 이들의 기도는 자신들의 흘린 피에 대한 신원의 호소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순교자들의 피 값에 대한 신원으로 내리신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들의 간구에 하나님께서는 순교자들의 수효가 채워지지 아니했으므로, 아직 심판의 시기에 이르지 아니했다는 사실을 밝혀 주고 계십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이들이 호소한 간구대로 하나님의 최종적인 심판이 내려지는 모습을 보여 주심으로, 이들 순교자들 외에 7년 환난 중에 순교해야 할 하나님의 종들이

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이 곧 두 증인의 모습으로 계 11장에 등장하며, 이들이 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짐승과의 전쟁에서 순교하게 되자, 곧 이 세상은 후 3년 반으로 들어가며 둘째 화인 유브라데 전쟁이 일어나게 될 것 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하나님의 심판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2. 순교해야 할 저희 동무 종들

하나님께서는 제단 아래서 간구하는 순교 성도들의 간구를 들으시고 그들에게 잠깐 쉬라고 하시는 위로의 말씀을 주십니다.

 

(1) 이들 순교자들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셨다고 하셨습니다. : 이들이 입은 흰 두루마기는 신부의 단장으로 입은 흰 옷과는 종류가 다릅니다(7:14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

이 옷은 순교 성도들만이 입을 수 있는 상급의 옷입니다. 주님과 함께 하늘 군대로 내려 올 자들에 대하여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탔다고 했는데, 이들도 역시 순교자들로 계 11장에서 순교한 하나님의 종들입니다.

(2) 이들에게 잠시 동안 쉬라고 하셨습니다. : 하나님은 범사에 때를 따라

역사 하십니다.

하나님의 교회를 적그리스도의 손에서 건져 주시고, 대적하는 악의 무리들을 속히 심판하시는 것이, 우리들의 소망이지만. 그러나 하나님은 아직 좀 더 시일이 자나야 하시기 때문에 그들에게 잠시 동안 쉬라고 하십니다.

 

쉬라고 하신 말씀은 천국에서의 영적 안식을 의미합니다. 천국에서의 생활은 영적 안식을 취하는 생활입니다. (14:13)“저희의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영적 안식이란 곧 영적 생활을 말합니다. 안식이란 육신의 모든 속박에서 벗어난 쉼을 의미합니다.

요한은 이 같은 계시를 본 후, 7장의 계시를 받게 되는데 이곳에서 채워질 순교자들로 우리 하나님의 종들이 등장하며 이들의 수효가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144,000명으로 나옵니다.

이들이 누구인가에 대한 해답은 다음 7장에서 밝히기로 하고 이들 사명자들은 이스라엘의 12지파로 상징된 영적 이스라엘 중에서 뽑아 낸 사명자들인데 이들 사명자들이 계11장에서 두 증인의 예언 사역을 하다가 적그리스도에 의해 순교하게 될 것 입니다.

 

결론 : 순교 성도들의 간구에 응답하신 말씀처럼 과연 11장에서 환난 중에 순교해야 할 두 증인이 순교하면서부터, 이 땅위에는 둘째 화(유브라데 전쟁)가 임하게 되고 순교자들의 피 값을 갚아 주시는 하나님의 심판이 본격적으로 내려지는 사실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리고 여섯째 인을 떼시는 일로 심판을 이루십니다.

 

 

 

토 의 문 제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무슨 일이 있었나?

6 : 9 - 10

하나님께 간구하는 이들은 누구인가?

6 : 9

이들에게 하나님은 무엇이라고 응답하셨는가?

6 : 11

 

연구과제

 

* 천국(天國)과 낙원(樂園) / 어떤 사람들은 낙원은 사람이 죽어서 그 영만 잠시 머무르는 곳으로 생각한다. 그러면 천국과 낙원은 이처럼 구별된 곳일까? 6장에 나오는 순교 성도들의 영혼은 낙원에서 하나님의 보좌를 향해 간구한 것이 아니라 보좌에 있는 제단 아래에서 간구하고 있는 것이다. 성도들이 죽으면 그 영혼이 과연 어느 곳으로 가는 것인가? 1차적으로 낙원에 갔다가 부활한 몸을 가지고 마지막에 천국으로 올라가는 것인가?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비 성경적이다. 왜냐하면 이들 순교자들의 영혼들이 낙원에 있었다고 말해 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변화산에 나타난 엘리야의 경우 분명히 그는 변화 받은 몸이요, 모세는 죽은 몸이다. 낙원과 천국이 구분된 곳이라면 모세는 낙원에서 엘리야는 천국에서 왔어야 했다. 그러나 그들의 몸은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둘 다 영화로운 몸을 가지고 있었다(9:28-31). 바울이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처소를 천국과 구별된 낙원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후 5:8). 그리고 바울이 세째 하늘에 올라가 본 낙원은 바로 우리의 영원한 처소인 천국을 말씀해 주고 있음이 분명하다(고후 12:1-7). 예수님이 비유적으로 말씀하신 아브라함의 품도 천국으로 보아야 한다(16:19-31). 예수님이 우편 강도에게 약속하신 낙원 역시 천국을 말씀해 주고 있다(23:43). 예수님이 예비하러 가신 곳은 천국과 구별된 별도의 낙원일 수 없다(14:1-4).

 

 

 

 20 , 여섯째 인과 인류의 심판

요한 계시록 6:12~17♣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 같이 검어지고 달은 온통 피 같이 되며 13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설익은 열매가 떨어지는 것 같이 땅에 떨어지며 14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 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 자리에서 옮겨지매 15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모든 종과 자유인이 굴과 산들의 바위 틈에 숨어 16산들과 바위에게 말하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얼굴에서와 그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라 17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서론 : 우리는 지금까지 다섯째 인까지의 개봉을 통한, 종말적인 사건의 진행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드디어 여섯째 인을 떼실 차례가 되었습니다. 여섯째 인이 개봉되면서부터 인류의 최종적인 심판의 진행 모습이 나옵니다. 이것은 다섯째 인을 떼실 때 등장했던 순교자들의 기도의 응답으로 내려지는 심판 사건입니다.

그들의 동무 종들이 순교하므로 순교자의 수효를 채우게 되었고. 이제 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인류 심판의 모습은 성경 여러 곳에서 나옵니다. 요엘 2:3절을 배경으로 하여 예수님께서도 주의 재림 시의 천재지변의 현상을 말씀하셨습니다(24:29,30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30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1.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일어나는 사건

 

인류의 종말에 어떤 사건이 일어나며, 또 하나님의 심판이 어떻게 진행되며, 그의 성도들은 어떻게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일까? 이에 대한 연구를 종말론이라고 하며, 우리는 요한계시록에서 이 문제에 대한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해답을 얻게 됩니다.

 

(1) 여섯째인은 일곱째 대접에 해당하는 사건입니다 :일곱 나팔 중 일곱째 나팔 사건은 일곱 대접 심판을 가리키며, 그 중에서도 예수님의 재림은 여섯 번째 대접 심판이고, 인류의 최종적인 심판은 일곱째 대접 심판인데 여기에 나오는 여섯째 인은, 이 일곱 번째 대접 심판을 의미합니다. 일곱째 대접 심판은, 지구의 파멸을 가져오는 심판인데, 이에 대하여 베드로 사도는, 벧후3:10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2) 이제 주 재림의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 첫째로 순교자의 수효가 채워졌습니다.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하나님의 보좌에 있는 제단 아래서 순교자들의 심판을 재촉하는 피맺힌 간구를 올리게 되는데 이 때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잠시 동안 쉬라고 위로하셨고.

 

그 후 7장에서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시는 일로 종말에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들려주실 예언의 사역자들을 부르시고, 그들로 1260일간의 예언의 사역을 마치게 하신 후, 적그리스도에게 순교를 당하게 되는데, 이로써 피 값을 신원 하실 순교자들의 수효가 채워짐으로 여섯째 인을 떼시면서 이 세상에 마지막 심판을 내리시게 되는 것입니다.

 

(3) 그 다음에 어린양의 신부의 준비가 갖추어졌는데 : 두 증인의 예언 사역은 어린양의 신부들을 준비시키는 일인데, 3년 반인 1260일간의 예언 사역으로 그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19:7,8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

 

그리고 미련한 처녀들로 대 환난 가운데 떨어지게 된 성도들도 결국은 하나님의 은혜로 환난 가운데서 회개함으로 신부의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12:17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그리고 종말에 구원받기로 약속된 유대인들이 있습니다(11:25-27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2)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26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이들의 수효는 지극히 적은 수효로 이스라엘 땅에 거주하는 유대인 중 3분의 1로 나와 있습니다.(13:8,9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의 이는 멸망하고 삼분의 일은 거기 남으리니 9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이들이 남은 자들의 구원 대상이며 이들은 주님의 재림 시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선민의 은혜로 주 재림 시 시온에서 내려오는 참된 메시야 예수를 보고 회개하여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1)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이 같은 최종적인 인류의 심판 가운데서 구원하시기 위해 공중으로 일시에 휴거 시키십니다(살전 4:17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이 때 주님이 보내신 천사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모으는 일을 담당하게 됩니다(24: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2. 인류의 마지막 심판

이 땅위에는 이제 미련을 두어야 할 아무 것도 존재치 않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한 명의 예외자 없이 모두 새로운 피신처(공중 휴거)로 옮겨졌으며 이 땅위에 존재하는 것이라고는 인간의 죄로 인하여 저주받아 가시와 엉겅퀴를 내는 땅과 지상의 생명체와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뿐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에 의해 이제 전멸 당하게 될 것입니다.

 

(1)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난다고 했습니다. : 이 지진은 바로 일곱째 대접 심판의 모습인데, 인류 역사상 최대의 지진으로, 세계가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도성이 무너지고, 산악이 간데없어지며, 섬도 제자리에서 옮겨지는 지진으로,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 지구 자체를 폭발시키는 심판이십니다(16: 17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이르되 되었다 하시니 18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이때 이 지구는 전 지각(우리가 밟고 있는 땅)이 모두 활화산이 되어 폭발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며, 지구 맨틀(지구 내부의 뜨거운 열과 불이 있는 부분)에 있는 모든 뜨거운 열기와 불이 모두 지상으로 치솟아 이 지구는 일시에 불로 소멸하게 됩니다.(벧후 3:6,7이로 말미암아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7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 같은 지진이 일어나기 직전 그의 백성들을 안전한 곳으로 도피시키는데 이 일이 공중 휴거로 이루어지는 것 입니다.

 

(2)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지고 온 달이 피같이 된다고 했습니다. : 털로 짠 상복이란 산양이나 약대 털로 짠 검은 천, 카페트를 말 합니다. 이 같은 현상이 지상에 일어나는 원인은, 지구의 폭발로 말미암은 화산재가 지구를 뒤덮은 까닭입니다.

그 날에 이 지구의 대기층은, 폭발하는 대 지진으로 말미암아, 화산재로 뒤덮일 것입니다. 그런 중에 하늘에 있는 해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진다고 했습니다. 밤에 보이는 달빛 역시 그 빛을 지상에 비췰 수 없기 때문에 피같이 보일 것입니다.

 

(3)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 과실이 떨어지는 것 같이 땅에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 이 같은 모습은 이 지구가 그 자체의 폭발로 지축이 흔들리고 산악이 살아지며, 세계의 도성이 땅속으로 파묻힐 때에, 인간들이 보기에 그런 현상으로 보이게 될 것입니다. 별이 직접 지구에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별의 크기는 엄청나며 이 같은 별이 지구에 부닥친다면 지구는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천년왕국의 새로운 땅을 형성하려면 이 지구는 보존되어야 합니다.

 

(4)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자리에서 옮기 운다고 했습니다. : 하늘이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같이 떠나간다는 말 역시, 지구의 대 변동으로 말미암은 대기권의 현상입니다.

 

지구를 폭발시키는 이 같은 대지진은, 지구 표면을 깨끗하게 정지 작업을 하게 되는데, 그 결과 산악도 없어지고, 세계의 모든 섬들도 자취를 감추어 버리게 됩니다.

 

이것은 지상에 있는 모든 것들이 지구 안 깊숙이(맨틀 속으로) 파묻힐 것임을 의미해 주고 있습니다.

그때 일어나는 현상을 이사야 선지자는 다음과 같이 표현 했습니다.

24:17-20 땅의 주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이르렀나니 18두려운 소리로 말미암아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빠지겠고 함정 속에서 올라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이는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19 땅이 깨지고 깨지며 땅이 갈라지고 갈라지며 땅이 흔들리고 흔들리며

20땅이 취한 자 같이 비틀비틀하며 원두막 같이 흔들리며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져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리라 하십니다.

 

이런 상태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되어 새로운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65:17에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했습니다,

 

결론 : 15절부터는 이 같은 최종적인 심판의 날에 있을 온 인류의 애통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지상에 남아서 이 같은 심판을 피하지 못하고, 당해야 하는 인류는 굴과 산 바위틈에 숨어하는 말이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고 호소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지구 최후의 멸망을 당한 모든 인류들의 애통하는 애가를 담은 계 18장에 나오는 모습을 축소시킨 표현입니다. 앞으로 이 지상에는 이 같은 인류 최후의 날이 반드시 올 것 입니다. 이 날에 우리는 공중으로 휴거 되어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부르는 그 영광스러운 성도의 무리 중에서 발견되어야 할 것 입니다(15:3,4).

연구과제

 

* 지구의 구조(構造) / 애초에 지구 위는 물로 덮여졌었으며 그 물이 다시 궁창 위와 아랫물로 나뉘었고 그 다음에 땅이 형성되었다(1:6,7). 땅 안은 불로 형성되었는데 이 불은 인류의 마지막 때에 하나님에 의해 심판의 도구로 사용된다(벧후 3:7). 지구 내부 구조는 맨틀이라고 하는 계층으로 구성되었는데 우리가 밟고 서 있는 땅을 지각이라고 말하며 지진은 바로 이 지각이 갈라지는데서 일어난다.

* 지각 표면(육지)에서 맨틀(지각 밑에 자리 잡고 있는 단단한 부분의 용암이나 뜨거운 액체로 덮어 있는 부분)까지의 길이는 약 20km에서 60km이다.

* 지각(地殼)의 두께는 약 5km에서 10km 정도이다.

* 지구 전체에 비교한 지구 표면의 체적은 약 1.6 % 정도이다.

* 지구 전체에 비교한 지구 표면의 질량은 약 1.3 %이다.

* 지구를 계란에 비교하면 지구 표면은 계란 껍데기에 해당된다.

* 지각 내부의 맨틀 부분은 지구 표면의 약 600배의 두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