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받지 못한 기도
응답받지 못한 기도
왕상 19:1∼8
엘리야는 영적 거장이었다. 모세가 율법을 대표하는 인물이라면 엘리야는 선지자를 대표하는 인물이다(마 17:3). 그는 갈멜산에서 바알 선지자 450명, 아세라 선지자 400명 등 총 850명과 대결을 벌여 승리를 거두었다. 그는 또 무릎 사이에 얼굴을 파묻고 끈질기게 기도하여서 마른 하늘에서 소나기가 내리게 한 믿음과 기도의 거장이었다.
그런데 본문의 엘리야는 매우 다른 모습이다. 이세벨의 협박에 간이 콩알만해져서 유다 남쪽 끝자락에 있는 브엘세바로 도망을 쳤고, 홀로 황량한 사막으로 들어갔다. 그는 로뎀나무를 발견하고 그늘 아래로 숨는다.
엘리야는 로뎀나무 아래 앉아서 죽기를 기도했다. 만약 그의 기도가 이루어졌다면 엘리야는 어떻게 되었을까? 그는 나약한 선지자가 되었을 것이고 그의 뒤를 이을 능력의 엘리사도 등장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나님 나라는 엉망진창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죽기를 구한 엘리야의 기도가 그의 진심이었는지 아니면 하나님에 대한 섭섭함의 표현이었는지 우리는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가 드린 기도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믿는 자들의 기도에 분명히 응답하시는 분이다. 이유가 무엇인가?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기도에 무턱대고 응답하시지는 않는다.
정욕을 구하는 기도는 응답받지 못한다(약 4:3).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정욕을 채워 우리에게 좋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정욕을 위하여 구한다는 것은 선하신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기도가 정욕을 구하는 것이라면 보통은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수정해주신다.
그러나 우리의 기도가 수정되지 않았다고 해서 우리가 애쓴 기도의 노력이 전부 물거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그릇된 기도를 듣고도 응답해주시는데 하나님 보기에 좋은 것으로 응답하신다. 예를 들어 이가 썩은 아들이 배가 고파 아버지에게 초콜릿을 달라고 요청하였다고 치자. 부모는 아이의 건강을 생각해서 초콜릿을 주지는 않지만 허기진 아들을 위해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마련해준다. 하나님은 엘리야가 기도한 대로 응답하는 대신 더 좋은 것으로 응답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사랑이시고 좋으신 하나님이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 7:11)
남부사랑의교회 최재하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