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은사
성령의 은사
고린도전서 12장 4∼11절
오늘날 은사에 관해서는 긍정적 이해와 함께 부정적인 견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도들은 성경에 나오는 성령의 능력적 은사를 잘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신앙생활에서 활력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기중심적 은사의 이해보다는 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은사에 대해 기술했는지 영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면 더 깊은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성령의 은사 사역은 구원 사역(롬 8:2)과 성령의 권능(고전 12:10, 28)적 사역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성령의 능력을 우리의 육체에 부어주시는 역사적 사건(행 2:16, 17)도 있습니다.
첫째, 방언의 은사와 통역은사입니다. 방언이란 성령께서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는 것이며(행 2:4), 통역은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을 이해할 수 있게 해석해주는 것입니다.
둘째, 예언의 은사입니다. 어떤 상황에 대해 미리 알게 하시는 것과 덕을 세우거나 안위하거나 권면하는 말을 하는 은사입니다. 셋째, 신유의 은사입니다. 병 고치는 은사는 안수와 기도를 통한 치유 사역입니다. 넷째, 영적 분별의 은사입니다. 성령님의 역사인지, 사탄의 역사인지 분별해주는 은사로 악한 세대에 승리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은사입니다.
다섯째, 믿음의 은사입니다.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는 믿음(롬 10:17)과는 다릅니다. 인간으로는 불가능하지만 성령님을 통해 가능케 하시는, 즉 하나님의 대언을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약속들을 의심 없이 믿게 하시는 은사입니다. 여섯째, 말씀의 은사입니다. 말씀을 이해함에 있어 말씀의 뜻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해주시는 은사입니다. 이를 알 때 하나님의 원하시는 의를 이룰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혜의 은사입니다. 성경의 원뜻을 알게 해주심을 통해 성경 말씀의 의도와 섭리가 무엇인가를 적용시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알려주시는 은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우리에게 성령의 능력적 은사를 주실까. 그 목적은 개개인에게 주시는 유익과 공동체인 교회의 덕을 세우게 함에 있습니다. 즉 영적으로 우리의 속사람(영혼)을 성장·성숙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여 예수님을 닮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기적 목적으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오직 하나님 중심, 교회 중심으로 사용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돌리는 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성령의 은사를 성령님의 지도와 인도하심을 따라 원활하게 사용해 하늘의 신령한 상급을 쌓는 복된 성도의 삶이 되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김 희 수 예수영광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