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적인 기도(미 7:14-17)
중심내용:일용할 양식과 영적인 양식을 구하는 기도가 모범적인 기도다.
1.본문주해
14절;주님의 지팡이로 주님의 백성을 다스리고 갈멜숲 속에 사는 주님의 양떼를 먹여 주소서. 그 들이 번창하며 평화롭게 하소서.옛날처럼 바산과 길르앗의 비옥한 초장에서 살게 하소서. 주님이 주의 기도를 통하여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고 모범을 보이신 것과 마찬가지로 미가 도 육적인 필요를 위해 기도했다. 주님의 지팡이란 "축복의 막대기"를 의미한다.
15절;주께서 애굽 땅에서 나오실 때처럼 저희가 온갖 기적들을 보게 하소서. 이 본문의 번역은 개역성경에서는 다르게 되어있는데 문맥상 조금 어색하다.
서론
1.우리는 일년 내내 기도를 하지만 그 중에서도 신년촉의 기도는 더욱 의미가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신정휴가의 황금시간을 쪼개서 기도원을 찾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게 된다.
2.우리가 기도를 통하여 구할 내용은 너무나 많다. 그래서 무엇을 구해야할지 막연할 정도다.본문에는 미가선지자의 기도가 소개되어 있다. 그의 기도를 통하여 우리가 구할 기도의 모범을 배우자.
I.일용할 양식을 위해 간구하자(14).
A.미가의 기도는 민족의 번영을 위한 기도였다.
1.주님의 지팡이로 다스려주기를 원했다. 지팡이라는 것이 그들에게 때로는 심판의 도구로 사용되었었다. 그러나 미가가 원하는 지팡이는 심판의 지팡이가 아니라 인도하심의 지팡이였다.
2.번창하며 평화롭게 해 달라고 간구했다. 하나님의 간섭을 뿌리친 그들의 결과는 전쟁이었고 패망이었다. 우선 환경의 개선이 시급한 과제였다.
3.그들의 기억 속에는 과거의 번영이었다. 바산과 길르앗의 비옥한 풀밭이 그리웠다. 그 상태로 회복되는 것은 도저히 자신들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고백의 기도였다.
B.일용할 양식을 구하자.
1.육적인 필요를 구하는 기도는 나쁘거나 잘못된 것이라는 그릇된 생각을 버려야 한다. 일용할 양식은 꼭 필요하다.
2.아울러 우리에게는 제사장적인 기도의 자세가 필요하다. 미가는 자신을 포함한 민족의 번영을 위해 기도했다. 제사장의 직무는 과시하는 것이 아니다.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제사장의 중요한 직무다.
3.성도가 제사장적인 자세에서 봉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국가의 평안과 안정을 위해 기도하는 일이다. 그리고 그렇게 되도록 협력하는 일이다.
4.우리에게 육신의 양식은 꼭 필요하다. 육신의 양식은 절대로 악한 것이 아니다. 문제는 지나친 욕심이 개입되었을 경우다. 경제적인 안정이 깨어지면 우리의 신앙생활이나 선교활동도 불가불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잘사는 만큼 유혹도 많지만 잘살아야 헌금도 많이 할 수 있고 영적인 봉사에 투자할 수 있는 법이다.
II.영적인 소망을 위해 간구하자(15-17).
A.영적인 부흥을 기도했다.
1.홍해가 갈라지던과 같은 기적을 보여주소서. 출애굽하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보여진 홍해의 기적은 그들이 장차 겪을 시련에 대한 완충제였다. 비록 때때로 원망도하고 불평도 했지만 그래도 모세를 따를 수 있었던 원인은 홍해의 기적 때문이었다. 영적으로 결집하는 데는 믿음의 체험이 중요하다.
2.홍해의 기적은 당사자들 뿐 아니라 주위의 타 민족들에게 충격이었다. 감히 넘 볼 수 없는 근거가 제공되었다. 그러나 지금의 이스라엘은 어떤가? 미가 당시의 이스라엘은 수치와 조롱의 대상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들을 구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영적인 능력뿐이다.
3.원수갚는 것은 하나님의 소관이다. 성도는 모든 억울함을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 17절의 말씀은 그간의 모든 억울함에 대한 호소였다. 우리에게는 믿음의 열매가 필요한데 그중에도 생활의 열매는 매우 중요하다. 신앙인은 절대로 직접 맞부딪쳐서는 안된다. 억울한 일이 있어도 하나님의 도와주심을 간구해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의 심각한 문제는 무역적자나 경제의 불황이 아니라 양보하지 못하는 민족성의 변질 현상이다. 서로가 자기의 권익만을 챙기려 들고 있다. 심지어는 교회 안에 까지 이러한 병폐가 밀려 들고 있다.
|